[스타트업 소식] 피플스테크·펫프렌즈·윙크스톤·당근마켓 外
[스타트업 소식] 피플스테크·펫프렌즈·윙크스톤·당근마켓 外
  • 정단비
  • 승인 2022.08.2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픈코퍼레이션, 서울핀테크랩 MOU 체결…“핀테크 성장 동반자로 나선다”

㈜하이픈코퍼레이션 서울핀테크랩과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에 따라 하이픈은 서울핀테크랩 입주사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코드를 제공한다. 서울핀테크랩 입주사는 프로모션 코드를 통해 하이픈 데이터마켓에서 사용 가능한 비즈머니를 지원한다. 또한 네이버 클라우드 크레딧(최대 300만원)도 제공받는다.

하이픈은 서울핀테크랩의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전문 멘토로서, 이곳 입주사를 대상으로 핀테크 스타트업 멘토링도 진행할 계획이다. 예산과 인프라가 제한적인 핀테크 스타트업이 데이터 API를 활용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아울러 하이픈은 핀테크 스타트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법률 △홍보 △개발 등 분야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펫프렌즈, 상반기 매출 391억원…전년 대비 49% 증가

펫프렌즈가 올해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263억원 대비 4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같은 기간 거래액은 전년 동기 317억원 대비 47% 증가한 465억원을 기록했다.

펫프렌즈는 급속히 성장하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지속적인 매출 증가와 함께 확연한 성장세를 보이며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의 가장 큰 요인은 고관여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철저히 고객 가치 기반의 성장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초보 반려인도 쉽게 쇼핑이 가능하도록 한 차별화된 큐레이션 서비스와 반려동물 전문가와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CS 운영, 수의사 등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한 자체 PB상품 개발로 경쟁력을 높인 것이 주효했다. 현재 펫프렌즈는 고객 충성도를 나타내는 재구매율이 80%대에 달한다.

이후 펫프렌즈는 펫커머스 업계에서의 입지를 바탕으로 반려인들이 반려동물을 기르며 느꼈던 고충들을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해결하며 원스톱 펫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기술 및 플랫폼 고도화 인력에 대한 투자도 지속하고 있다. 전년 대비 인력이 두 배 가량 늘어난 가운데 계속 확충하고 있다. 가파른 성장 속 지난 4월에는 사옥을 서울 강남구 신사동으로 확장 이전하며 더욱 신속하고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업무 환경을 재정비했다.

 

아지트-마켓비-다방 3자 파트너십 제휴 MOU 체결

㈜피플스테크는 국내 1세대 홈퍼니싱 서비스 ‘마켓비’를 운영하는 ㈜마켓비 그리고 국내 최대 부동산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와 3자 협약을 맺고 자사의 블록체인 주거 서비스 통합 플랫폼 ‘Azit Alliance(이하 아지트)’의 세 번째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삼사는 이번 협약으로 서로의 서비스를 발전시키기 위한 다채로운 마케팅 협업은 물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주거 서비스들이 모인 아지트 플랫폼을 더 견고히 만들기 위해 협력한다.

아지트는 ‘마켓비’의 합류로 부동산의 ‘다방’, 이사의 ‘위매치다이사’에 이어 인테리어 영역까지 서비스를 확장하게 됐고, 앞으로 아지트 플랫폼에서 최적의 품질과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의 인테리어 제품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윙크스톤, ‘메트라이프 인클루전 플러스 5.0’ 참여 기업 선정

B2B BNPL 기업 윙크스톤파트너스가 ‘메트라이프 인클루전 플러스(Inclusion Plus) 5.0’ 프로그램에 참여할 사회혁신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메트라이프 인클루전 플러스는 2016년 글로벌 메트라이프재단이 시작해 2018년 한국에 처음 소개됐으며 국내에선 메트라이프재단의 주최 아래 한국사회투자가 함께 진행하고 있다. 국내 유일 금융포용 주제의 액셀러레이팅 및 임팩트투자 프로그램으로 총 52개 기업이 참여해 지금까지 단단한 네트워크를 유지해오고 있다.

윙크스톤파트너스는 금융사각지대의 중소사업자(소상공인/긱워커/스타트업)를 대상으로한 AI기반의 자동화된 신용평가엔진과 비대면 대출/투자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점과 앞으로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 받아 금융포용 분야에 선정됐다.

윙크스톤파트너스는 이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2022년 8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4개월간 전문 액셀러레이터 MYSC의 투자 및 자금조달, ESG 역량 강화 멘토링과 비즈니스 전문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받는다. 하반기에는 최종 2개 팀에 진입 시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소셜임팩트 투자 데모데이에 참가한다.

 

당근마켓, 우리 동네 ‘추석특별전’ 연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다가오는 한가위를 맞아 오는 9월 11일까지 제수용 먹거리나 명절 선물 판매 또는 추석 관련 이벤트와 행사, 휴무 소식 등을 전하는 동네 가게 비즈프로필을 모아 보여주는 ‘추석특별전’을 연다.

올해 추석특별전은 26일부터 9월 11일까지 ‘당근마켓 > 내 근처’ 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추석특별전에서는 추석 먹거리와 선물 등 상품도 직접 구매할 수도 있다. ‘함께 즐기는 추석 먹거리’ 코너에서 동네 가게에서 판매하는 과일 가게, 떡집, 정육점, 전집 같은 제수용 음식이나 선물 등 판매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앱에서 구입 후 가게에 방문해 찾아가거나, 가게에서 직접 제공하는 배달 서비스를 받아볼 수도 있다. 

추석특별전에 우리 가게 비즈프로필 소식을 올리고 싶은 사장님들은, ‘추석’, ‘한가위’, ‘연휴’ 중 하나의 단어를 포함해 가게 소식을 작성하면 자동 노출된다. 이 밖에 비즈프로필의 ‘상품 판매 기능’을 통해 추석에 많이 찾는 음식류(과일, 채소, 곡물, 반찬, 김치, 두부, 젓갈류, 빵, 떡, 과자/강정/젤리, 고기, 계란, 생선, 해산물, 김/해초, 건어물)를 판매하는 업종이라면, 별도 키워드를 설정하지 않아도 추석특별전에 소개된다. 

 

코드스테이츠, IT 커리어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 공식 오픈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가 자사 교육과정 수료자들을 위한 IT 커리어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를 공식 오픈했다. 

‘코드아일랜드’는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며 커리어에 대한 성장과 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커뮤니티로, 디스코드(Discord) 및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업계에 표류하지 않도록 함께 성장하는 섬’이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참여자의 레벨 및 역할, 자체 화폐 포인트 제도 등 일반적인 커뮤니티와 구분되는 독창적인 시스템들이 대거 도입된 것이 주요 특징이다.

참여자들은 ‘코드아일랜드’ 주민으로 입도한다. 목적에 따라 구분된 메인 타운에서 상호 교류하며 커리어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메인 타운은 총 4개다. 관심사를 공유하는 소셜타운, 커리어 노하우와 전문성을 주고받는 러닝타운, 하나의 주제를 깊이 학습하는 디깅타운, 특정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팀을 이뤄 협업하는 버닝타운으로 구성됐다.

자체 화폐 포인트 코코(coco)는 ‘코드아일랜드’를 활성화시킬 주요 동력 중 하나다. 북클럽, 멘토링, 스터디, 사이드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코코를 지불해야 한다. 주민들은 스스로 클럽을 개설하거나 답변을 남기는 등 커뮤니티 활동 통해 코코를 획득할 수 있다. 커뮤니티 발전에 저해되는 행위를 할 경우 사용자의 코코를 차감하는 것도 가능하다.

코드스테이츠 내부 커뮤니티 팀은 ‘코드아일랜드’ 내 빌더로 활동하며 강연, 구직 지원, 네트워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월 정기 세션으로 한샘 신희송 최고기술책임자(CTO)의 이력서 및 면접 특강을 비롯한 각종 구직 지원 프로그램은 물론, 현업 종사자들의 고민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강구하는 온·오프라인 토론 모임 등 다양한 네트워킹 이벤트들이 예정돼 있다.

주민들에게 보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기업 제휴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미 코드스테이츠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산성 도구 라이너(LINER)의 프리미엄 기능을 2개월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으며, 구직자들에게 코딩 테스트를 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스(Programmers) 모의고사 응시권 제공하기 위한 프로모션도 추진하고 있다.

 

마인드로직, 소셜 AI 메타버스 ‘오픈타운 2.0’ 출시

마인드로직이 대규모 서비스 업데이트를 전개하며 본격적인 ‘1인 1AI 시대’를 개막하기 위해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마인드로직은 자사 소셜AI 메타버스 채팅 서비스의 업그레이드 버전 ‘오픈타운2.0’을 정식 출시한다.

이번 업데이트는 마인드로직이 독자 개발한 모바일 네이티브 3D 아바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콘텐츠 추가와 더불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차세대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골자로 한다.

‘오픈타운 2.0’에는 신규 콘텐츠가 대거 등장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습으로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3D 아바타, ▲다양한 배경과 소품을 활용할 수 있는 가상 공간, ▲유저(소셜AI) 아바타와 3D 스페이스를 꾸미는 다채로운 아이템, ▲사용자의 표정과 동작을 그대로 반영하는 3D 아바타 숏폼 콘텐츠 등 다양한 기능들이 새롭게 탑재됐다. 또한 9월 이내로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버추얼 유튜브(Virtual YouTube) 방송 시스템도 추가될 예정이다.

마인드로직은 신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핵심 기술들을 자체 개발 및 고도화했다. 먼저, ‘오픈타운 2.0’에는 AI 비전 기술 기반 실시간 모션 리타겟팅 기술이 적용됐다. 해당 기술은 별도의 특수 VR 장비 없이 스마트폰 내장 카메라만으로도 실시간 이미지 추적을 가능케 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의 풍부한 표정과 동작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아바타를 매끄럽게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