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QR로 전자증명서 편리하게 발급하고 제출한다
[생활Tip] QR로 전자증명서 편리하게 발급하고 제출한다
  • 차미경
  • 승인 2022.08.3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전국 지자체 등에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스티커 배포

# A은행을 방문한 B씨는 신용대출을 받기 위해 상담하던 중 증명서류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사실에 당황했지만, 창구 직원으로부터 상담 창구에 비치된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QR 스티커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필요한 서류를 모바일로 바로 발급하고 제출도 할 수 있다는 안내에 따라, 관공서를 방문할 필요 없이 대출 신청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앞으로 종이 민원 증명서 대신 스마트폰으로 증명서를 발급·제출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서 이용이 더 간편해져 국민생활의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QR코드를 제작해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 공공기관, 시중은행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등․초본, 예방접종증명서 등의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취업이나 금융·통신 상품 가입, 소상공인 지원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업무에서 종이 증명서를 대신해 활용되고 있다.

전자증명서 QR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군구청 민원창구 또는 시중은행 등에 비치된 QR 스티커를 촬영, 필요한 증명서류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거나,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은 증명서류를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증명서 발급은 스마트폰으로 각급 기관 민원창구 등에 게시돼 있는 발급용 QR을 촬영하면 전자증명서를 발급 신청할 수 있는 네이버앱, 카카오톡, 정부24앱 등 모바일앱으로 바로 연결되고, 해당 앱에서 발급받고자 하는 전자증명서를 신청하면 된다.

방문 중인 기관에 전자증명서를 제출하려면, 제출용 QR을 촬영하고, 기관의 전자문서지갑(전자증명서 제출이 가능한 가상의 주소)이 자동으로 인식돼 발급받은 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한편,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이 가능한 모바일앱이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앱 등 18개에서 ‘KB국민은행 스타뱅킹앱’과 ‘광주은행 개인뱅킹앱’이 새롭게 추가돼 총 20개로 늘어나게 되며, 모바일 전자증명서 이용 접근성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