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계열사 대표이사 인사 발표..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부회장 승진
한화그룹, 계열사 대표이사 인사 발표..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부회장 승진
  • 오정희
  • 승인 2022.08.3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이 9개 계열사 대표이사에 대한 내정 및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는 한화솔루션 김동관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하면서 경영승계가 가속화되는 모양새다.

이번 대표이사 인사는 대내외적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지속적인 사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시장 선점을 위해 사업구조 재편을 진행 중인 회사를 중심으로 전략 및 사업 전문성이 검증된 대표이사를 내정 또는 재배치하여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중점을 뒀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내정된 대표이사들은 각 사 일정에 따라 주주총회와 이사회 등을 거쳐 대표이사로 최종 선임된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김동관 사장은 부회장으로 승진하면서 기존 한화솔루션/전략부문 대표이사에 더해 ㈜한화/전략부문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전략부문 대표이사도 함께 맡게 됐다. 앞서 진행된 방산사업 재편에 따른 것이다.

(주)한화는 한화건설 합병, 글로벌·모멘텀부문 신규사업 추진, 방산부문 분할 등 사업재편과 중장기 전략 사업 추진과 주주가치 제고 필요성에 따라 주요주주로서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김동관 부회장을 전략부문 대표이사로 내정했으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역시 책임경영 강화와 항공/우주, 방위사업 등에서 사업 시너지를 제고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김동관 부회장을 전략부문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한화 측은 김승연 회장의 경영 구상을 구현해 나가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주요주주로서 책임경영도 강화한다고 전했다.

김동관 부회장은 지금까지 한화솔루션/전략부문 대표이사, ㈜한화/전략부문 부문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페이스허브 팀장을 맡아 사업경쟁력 강화, 미래 전략사업 발굴 및 투자 등을 적극 추진해 온 점과 검증된 비즈니스 전략 전문성과 글로벌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평이다.

더불어 그린에너지와 우주항공사업의 중장기 전략 추진과 전략적 투자 등에 중요 역할을 맡고 있으며 한화솔루션/큐셀부문이 미국과 유럽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공을 인정받았다.

그룹에서는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미국, 유럽시장에 김 부회장의 사업적 통찰력, 그 동안 쌓은 경험과 글로벌 사업 역량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

한편, 한화그룹은 방산사업 재편을 통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항공방산기업으로 호주, 유럽, 중동지역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는데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부회장은 각 사 전략부문 대표이사로서 중장기 전략 수립,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 투자 우선순위 조율 등을 수행하며 책임과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