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DB손보·KB국민은행·하나금융그룹·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DB손보·KB국민은행·하나금융그룹·NH농협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9.0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손보, ‘교통∙환경 챌린지 4기’ 소셜벤처 5개팀 선발

DB손해보험은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교통∙환경 분야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소셜벤처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를 발굴, 지원, 육성하기 위한 플랫폼형 사회공헌사업 ‘교통∙환경 챌린지 4기’모집을 실시, 최종 5개팀을 선발했다.

‘DB손해보험 교통∙환경 챌린지’는 DB손해보험과 한국생산성본부, 환경재단의 공동 기획으로 진행되며, 환경부가 후원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국내 금융업권 최초로 2019년 교통∙환경 챌린지 1기를 시작했으며, 3기까지 선발된 소셜벤처는 프로젝트 이후 매출 증가 및 신규 고용 확대 등 경제적 성과와 동시에, 교통사고 예방효과 및 탄소배출 감소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2022년에는 교통∙환경 챌린지 4기 선발을 위해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22일까지 약 4주 동안 참가팀을 모집, 총 93개 소셜벤처가 지원했으며 서류심사와 1차 대면심사 및 PT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5개 소셜벤처를 선정했다. 선발 과정에는 DB손해보험과 환경부, 한국생산성본부, 환경재단, 언더독스가 공동으로 참여해 참가팀이 제안한 비즈니스 솔루션의 사회문제 해결 가능성 및 사회적 가치 창출 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최종 선정된 5개 소셜벤처는 ▲유휴 주차공간을 활용한 주차 공유플랫폼 기업‘주만사’, ▲AI 기반 GPS 활용 스쿨버스 솔루션 개발 기업 ‘그레이투스페이스트’, ▲친환경 바이오 시트 제조 기업‘티에스피바이오켐’, ▲굴껍데기 폐기물을 활용한 친환경 제설제 제조 기업‘쉘피아’, ▲버려진 감귤을 활용한 향 제품 개발 기업 ‘벤투싹쿠아’이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과 공동점포 개점

KB국민은행은 신한은행과 함께 경기도 양주, 경상북도 영주 지역에 공동점포를 개점한다고 밝혔다. 

은행 공동점포는 시중은행 영업점이 부족한 지역 고객의 대면채널 접근성을 유지하기 위한 대안으로 논의돼 왔다. 양주 고읍과 영주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100m 내 근거리에서 영업점을 운영해왔던 지역으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기존과 동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공동점포 운영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번 공동점포는 KB국민은행의 양주고읍점, 신한은행의 영주지점을 공유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KB-신한 공동점포는 동일 점포 내 창구, 금고 등 양 은행이 개별 영업에 필요한 공간은 별도로 운영하고 객장, 자동화코너, 주차장 등 고객 이용공간은 신한은행과 공유한다. KB국민은행은 양주고읍점 5명, 영주점 6명의 직원을 배치해 ▲여수신 ▲외환 ▲금융투자상품 가입 등 일반 영업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영업시간도 동일하게 운영한다.

 

하나금융그룹, ‘청년 창업·취업 교육’ 진행

하나금융그룹은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진행 중인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10개 대학 550명의 청년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말까지 창업 및 취업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청년의 지역 이탈에 따라 지방 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지역 거점 대학과 연계해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고, 지역 현안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청년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청년 예비창업가를 대상으로 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 퍼실리테이터를 초청해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 창업 전문교육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취업 준비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캠프도 진행한다.

일정 수료기준을 충족한 교육생들에게는 1백만원의 교육지원금도 지급한다. 평가 및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 창업팀에게는 일과 휴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워케이션 프로그램 및 성공적인 창업 지원을 위해 총 1억 5천만원의 상금도 제공한다.

 

우리은행, ‘개인형 퇴직연금(IRP)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비대면으로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첫 가입하거나 추가 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연금, IRP로 More(모아), More(모아)!’ 이벤트를 12월 31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비대면으로 우리은행 개인형 IRP를 첫 가입하거나 ‘비대면 IRP 수수료는 0원이다’ 퀴즈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모바일 커피 쿠폰 1매를 최대 6,000명에게 제공한다.

특히 기존 우리은행 IRP 거래고객이나 비대면으로 새롭게 IRP에 가입한 고객이 퀴즈에 응모한 경우에는 경품응모권이 추가로 제공되며, 경품추첨을 통해 총 854명에게 ▲삼성전자 갤럭시탭 ▲삼성전자 갤럭시워치4 ▲에어팟 3세대 ▲신세계 모바일 10만원 상품권 ▲GS칼텍스 3만원 주유권 ▲배달의민족 1만원 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추가 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입금 금액에 따라 3백만원 이상 1천만원 미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5천원권,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미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 1매, 3천만원 이상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 2매를 최대 7,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추가입금 고객의 경우 추가입금 금액에 계약이전자금, ISA 만기자금, 자동이체자금 포함시 당첨경품을 선착순으로 하나 더 제공한다.

 

하나은행, ‘아이부자’ 앱 서비스 확대 개편

하나은행은 초등·중학생을 위한 체험형 금융 플랫폼인 ‘아이부자’ 앱의 기능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새롭게 확대 개편했다고 밝혔다.

먼저, 서비스 이용 대상을 확대했다. 기존에는 ‘부모-자녀’ 중심으로만 사용됐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친척, 친구들과도 함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했다. 자녀가 가족·친지 또는 친구와 함께 목표와 금액을 설정하고 돈을 함께 모을 수 있도록 ‘같이 모으기’ 기능이 향상됐으며, 「아이부자」멤버끼리 특정 금액을 똑같이 나눌 수 있는 ‘더치페이’ 기능도 추가됐다.

특히, 하나은행은 이번 개편을 통해 자녀가 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올바른 금융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했다. ‘계획하기’ 기능을 통해 자녀가 정해진 기간 동안 스스로 용돈 사용계획을 세워 부모에게 용돈을 요청할 수 있다. 

또한, ‘내 지갑’ 기능을 통해 자녀는 스스로 용돈 사용내역을 확인하고, 재미난 아이콘과 메모를 이용해 스스로 용돈 기록을 남길 수 있다. ‘활동보고서’ 기능을 추가해 주·월별로 입출금 및 주요 이용내역을 제공해 효율적인 용돈 관리를 할 수 있게 했다.

‘퀴즈’와 ‘Zu’ 등의 콘텐츠로 아이들에게 새로운 재미 요소도 함께 제공한다. 매일 금융, 사자성어, 넌센스, 속담 등 다양한 주제의 ‘퀴즈’를 풀 수 있고, 이를 통해 소소한 보상(리워드)을 받을 수 있다. 퀴즈나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아이템 ‘Zu’도 신설했다.

 

NH농협은행, 은행권 최초 ‘방카 모바일보험 선물하기’ 서비스 오픈

NH농협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방카 모바일보험 선물하기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NH농협은행 고객은 자신의 모바일 앱에서 보험 상품을 골라 상대방의 휴대전화번호와 이름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보험을 선물할 수 있게 된다.

선물이 가능한 보험은 효도보험, 골프보험, 국내여행보험, 운전자보험, 건강검진보험 등 총 5종이고, 가입심사 없이 간편하게 가입하는 미니보험이다. 보험료는 3천원부터 3만원 이내의 소액 일시납이기 때문에 선물하는 고객은 보험료의 부담이 적다. 물론, 보험의 보장혜택은 선물을 받은 고객이 받는다.

한편, 이번 ‘방카 모바일보험 선물하기’ 서비스 오픈을 기념한 대고객 이벤트를 9월5일부터 9월30일까지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 중 NH뱅킹 모바일 앱에서 보험을 선물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