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지루성 두피염, 건조한 날씨에 심해지는 이유는?
[건강 Q&A] 지루성 두피염, 건조한 날씨에 심해지는 이유는?
  • 이영순
  • 승인 2022.09.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모리의원 이상욱 원장
사진=모리의원 이상욱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각종 피부 트러블이 심해집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서 발생하는 피부질환인 지루성피부염도 그 중 하나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염증이 생기면서 각질이 일어나거나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이 주된 증상인데 두피에 생길 경우 심한 가려움과 각질, 비늘모양의 염증 및 진물, 홍조, 통증, 냄새 등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원인은?

지루성 두피염은 성인의 3~5%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피지의 과다 분비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 약물, 환경, 세균이나 곰팡이 감염 등에 의해 악화되기도 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은 어떤 문제가 생길까?

지루성두피염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가려움이 심해지게 되는데, 이 때 두피를 긁으면서 모낭에 염증이 다수 생기면 지루성 탈모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초기에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에 앞서 지루성두피염의 원인을 여러 방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 THL 검사를 기반으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개인에 상태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치료와 예방법은?

지루성두피염은 관리가 가능하고 완치까지도 가능한 질환입니다. 원인검사 결과에 따라 면역치료와 영양치료를 병행해 부작용 없이 근본적으로 면역체계를 바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이 잦은 편이어서 평소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예방을 위해서는 두피의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 하고 술, 담배를 줄이고 기름진 음식과 스트레스는 피해야 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당연히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도움말 :  모리의원 이상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