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스마트폰으로 악기 연주를?
[이 앱 어때?] 스마트폰으로 악기 연주를?
  • 임종수
  • 승인 2022.09.16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기를 다루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배우길 희망하는 취미이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에 좋은 취미생활이다. 하지만 배우기 시작하면서부터, 악기의 구매 비용과 보유 공간 등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가 어렵다.

직접 악기가 없더라도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로도 악기를 연주해 볼 수 있기에, 이를 활용한다면 직접 악기를 배우기 전에 미리 경험할 수도 있어서 몇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하고자 한다.

 

  • GarageBand

iOS 용으로 나온 애플리케이션으로 여러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피아노, 드럼을 비롯해서 베이스, 기타 등 여러 악기를 연주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녹음도 가능해서, 녹음한 음으로 자신만의 곡을 만들어 보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보니 SNS을 통해서 조작 방법이나 간단한 음악을 만들 수 있게끔 배우는 정보가 많은 점이 장점이다.

©garageband 애플리케이션

필자는 악기를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어서인지 딱히 아쉬운 점을 느끼지는 못했다. 다만, 조작법이 익숙해 지기 전까지 나와있는 가이드라인을 보고 충분한 연습하면 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잘하지 못한다고 걱정할 필요 없다.

©garageband 애플리케이션

 

  • Drum Pad Machine  – 비트메이커

전자패드를 눌러서 자신만의 트랙을 만들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필자는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전자패드를 처음 접하게 됐다. 그래서 처음 사용할 때에는 어떻게 연주해야 되고, 각 패드마다 어떤 음이나 멜로디가 나오는지 몰라서 아무거나 눌러보면서 당황스러운 경험을 했다.

©Drum Pad Machine 애플리케이션

다행히도 게임과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법을 익힐 수 있게끔, 가이드가 있으며, 또 여러 유명 사운드들을 들으면서 패드를 눌러볼 수 있어서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도 입문을 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은 무료 버전의 경우에는 수많은 광고와 함께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결재를 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박자감이 부족한 사용자라면 전자패드를 다루는 데에 조금은 힘들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실제 악기를 연주하는 것에 비해 쉽게 나만의 곡을 만들거나 연주할 수 있어서 전자패드를 사용해 보고 싶거나 입문을 할 경우에 추천하고 싶다. 비슷하게 힙합 비트메이커, 비트 메이커 고 등을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Drum Pad Machine 애플리케이션

 

  • 리얼 드럼(리얼 기타 등의 애플리케이션)

터치를 통해서 악기를 연주하거나 혹은 연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필자는 그중에서 드럼을 배워보고 싶어서 리얼 드럼을 사용해 봤다. 직관적으로 악기를 터치해서 소리를 내는 애플리케이션이라서 사용법이 무척이나 쉬웠다. 악기를 아예 처음 접하는 경우에는 시뮬레이션을 보고 따라 누르면서 배워나갈 수도 있다.

©리얼 드럼 애플리케이션

리얼 기타를 비롯해서 기능은 각 악기를 연주할 수 있고, 연습 및 녹음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다만, 화면이 크면 클수록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하고, 또 보기도 편해서 작은 스마트폰 액정으로 이용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많은 광고로 인한 피로도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다.

리얼 악기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악기를 직접 터치해 연주하는 기능을 가진 애플리케이션은 다수 있으며, 베이스나 기타와 같은 악기는 실제 악기를 조율할 수 있게끔 하는 도와주는 기능도 있다.

무겁고 부피가 큰 악기들은 보관도 힘들고, 구매나 강습 비용 등도 만만치 않다. 집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활용해서 악기의 입문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것 같다. 물론 실제 악기를 연주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관심이 가는 악기가 있다면, 먼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체험을 해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누르면서 게임과 같은 느낌도 받아서 스트레스도 풀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