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신한금융희망재단·국민은행·하나금융그룹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신한금융희망재단·국민은행·하나금융그룹 外
  • 차미경
  • 승인 2022.09.21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제2회 학술논문 연구지원사업 학술대회 개최

IBK기업은행은 지난 16일 서울 중구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한국경제학회와 함께 ‘제2회 IBK 학술논문 연구지원사업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기업은행은 ▲‘4차산업기술과 기업성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녹색금융이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IBK 환경정책자금 지원 기업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신기술 활용은 기업의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는가?: 중소기업에 대한 시사점 등 학술논문 연구지원사업의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3개의 연구 과제를 시상하고 수상자 3인의 논문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종원 은행장은 환영사를 통해 “다양한 도전과제들에 직면해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해법 모색에 있어 학술연구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IBK 학술논문 지원사업이 현장 데이터를 토대로 연구하는 학술연구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한금융희망재단, ‘신한 꿈도담터’ 지역 특별 프로그램 개최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신한 꿈도담터’ 사업의 일환으로 ‘국립중앙박물관 도슨트 투어’ 행사를 개최했다.

‘신한 꿈도담터’는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을 위한 돌봄 서비스를 통해 부모들의 육아 부담 경감과 여성 경력 단절 방지를 목적으로 추진 중인 신한금융희망재단의 주요 사회공헌 사업이다.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신한 꿈도담터가 개소된 지역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역별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특별 프로그램은 수도권 지역을 시작으로 이달 중순부터 약 한 달간 총 6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중앙박물관 도슨트 투어’는 수도권 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박물관 큐레이터의 해설을 통해 올바른 역사를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에 초청된 아동들에게는 기념품 및 가족식사권도 함께 제공됐다. 

 

IBK기업은행, 영유아·청소년대상 주택청약종합저축 금융바우처 2만원 지원

IBK기업은행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는 영유아·청소년 고객에게 신규가입 금액인 2만원 전액을 금융바우처로 제공한다.

올해 연말까지 선착순 2만명에게 제공되며 한도 소진 시에는 1만원의 금융바우처가 제공될 예정이다. 

해당 금융바우처는 영유아(2016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청소년(2004년~2015년 출생자) 통합 1인 1회 지원하고 있으며 기존에 금융바우처를 사용했던 고객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우리금융, 스타트업 요람 ‘디노랩’ 3.5기 모집

우리금융그룹은 스타트업(Start-up) 협력 프로그램인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에 참여할 3.5기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디노랩 3.5기 공모에서 ▲디지털플랫폼 ▲ESG ▲AI ▲로보틱스 ▲모빌리티 등 신산업·기술 분야를 추구하는 미래 유망기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디노랩 3.5기로 선발된 업체는 우리금융 그룹사와의 ▲협업 기회 ▲투자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지원 ▲전문가컨설팅 등 스케일업(Scale-up) 프로그램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서울 관악구 벤처촉진지구에 위치한 디노랩 제2센터의 독립 사무공간 입주기회는 물론, 대형 세미나실·루프탑 라운지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공모 신청은 다음 달 10일까지이며, 참여방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우리금융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은 유망 스타트업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그룹의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KB국민은행, 제3기 ‘소비자 권익강화 자문위원회’ 출범

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내·외부 전문가 6인으로 구성된 제3기 ‘소비자 권익강화 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소비자 권익강화 자문위원회’는 KB국민은행의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 2020년에 신설된 은행 내 기구로 다양한 정책 및 신규 상품·서비스에 대해 금융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검토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이번 자문위원회는 소비자정책 전문가뿐만 아니라 법조계, 고객경험 데이터 전문가 등 총 5명의 분야별 외부 전문가의 위촉을 통해 자문 영역을 다변화했다. 1년 동안 소비자보호 제도 및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 방안, 금융취약계층 지원 강화, 고객경험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소비자보호 및 권익신장 방안을 다방면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실시

하나금융그룹은 대학(원)생 대상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과 구글,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의 후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의 참가신청은 오는 10월 11일까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와 하나금융그룹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모집대상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지역 4년제 대학교 3~4학년 재학생 및 대학원 재학생이며, 팀(최소2인~최대5인) 단위로만 참가 가능하다. 어려운 형편에서도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의 교육 및 취업 기회를 제공코자 저소득 가정의 성적 우수 대학(원)생에게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AI, Big Data, Cloud 활용 등 금융과 디지털의 융합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주제로 1차 서류심사를 통해 20개 팀을 선정하고, 다음달 27일에 청라에 위치한 하나금융그룹 글로벌캠퍼스에서 개최되는 본선대회를 거쳐 10개 팀을 선발한다. 

본선대회를 거쳐 선발된 10개 팀에게는 1개월 간 구글,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무료 심화 교육과 3개월 간의 현장 연구 프로젝트를 실시하며, 1인당 40만원의 연구 개발비를 지원한다. 교육과정을 모두 수료한 팀에게는 하나금융그룹(지주 및 관계사) 입사 지원 시 우대 혜택(서류전형 면제)도 제공되며, 저소득가정 학생들에게는 100만원의 장학금도 별도로 수여한다.

모든 교육과정을 수료 후 최종 선정된 5개 우수팀에게는 총 2,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금융감독원장상인 대상 1개 팀에게는 1000만원을, 최우수상 2개 팀에게는 각 500만원을, 우수상 2개 팀에게는 각 250만원을 수여한다. 대상 팀에게는 글로벌 IT기업의 본사 견학 기회도 제공된다. 

 

KB국민은행, ‘2022 Liiv 콘서트’ 티켓 이벤트에 12만명 몰려

KB국민은행은 지난 12일까지 진행한 ‘2022 Liiv(리브) 콘서트’ 티켓 이벤트에 역대 최다인 12만명 고객이 몰리며 흥행을 예고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Liiv 콘서트는 2016년부터 이어져 온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문화 이벤트로 회를 거듭할수록 인기를 더해 가고 있다. 매회 최고의 아티스트와 환상적인 공연을 선보였으며 이번 콘서트 역시 싸이, 엔씨티드림, 그레이, 로꼬, 케플러, 헤이즈 등 역대급 아티스트들이 출연해 가을밤을 수놓을 예정이다. 콘서트는 오는 23일 저녁 7시 30분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이번 콘서트는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ESG 콘서트’로 진행될 예정이다. 콘서트 관람객 전원에게는 플로깅백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병 생수 등 친환경 물품이 지급된다. 공연장에서 사용한 현수막은 파우치로 업사이클링(Upcycling)돼 공연 후 별도 이벤트를 통해 관람객에게 증정한다. 또한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장애인가정 등 120여명을 ‘2022 Liiv 콘서트’에 초청해 의미 있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문화 행사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