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거 시리즈⑧] 서울 부동산 집값 하락! 공유주거, 대안이 될까?
[공유주거 시리즈⑧] 서울 부동산 집값 하락! 공유주거, 대안이 될까?
  • 이순호 에디터
  • 승인 2022.09.2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값 하락으로 인한 역전세난, 깡통전세사기 우려”

최근 사람들이 집을 사지 않으면서, 아파트값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집값 폭등으로 힘들어하던 과거에 비해 현재 상황이 나아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값이 내려가고 있는 현재 상황이 좋지만은 않아요. 그 이유로는 정부의 대출 규제, 금리 인상 등의 이유로 집값이 내려가고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이 전세 시장에서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주거 문제들로 인해 1인가구는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gettyimagebank
ⓒgettyimagesbank

부동산 집값이 떨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1~5월 전국 아파트 매매 건수는 15만 5,986건으로 역대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다고 해요. 이처럼 아파트 거래량이 낮아지면서 집값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1. 정부의 대출 규제

정부에서 가계 부채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 소득과 가지고 있던 빚을 계산하여 대출을 실행하도록 변경했어요. 이에 따라 사람들은 대출받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며 집을 구매하는 것에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2. 금리 인상

어렵게 대출을 받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아요. 바로 금리가 올라가면서 대출 이자도 함께 상승했기 때문인데요. 대출을 받아 집을 사더라도 감당해야 하는 대출 이자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집 구매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세도 영향을 받는다고?

이와 같은 주택 가격의 하락은 전세 시장에서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1. 역전세난

주택 가격이 급락하면서 전세 시세가 계약 당시보다 하락해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돌려주는 것이 어려워진 상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세입자가 전세 보증금 3억을 내고 들어왔는데 2년 뒤 집을 나갈 때 보증금 시세가 2억이 되면서 집주인이 기존 보증금을 돌려주기 어려워진 상황이 있죠.

2. 깡통전세

깡통전세는 집값보다 전세 보증금이 커져서 집주인이 집을 팔아도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전셋값은 집값의 70%보다 낮아야 한다고 얘기하는데요. 하지만, 요즘 집값은 내려가는데 전셋값은 높아지고 있어 깡통전세를 우려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어요.

앞으로 부동산 시장의 흐름

이러한 부동산 시장의 흐름은 전세보다 월세를 찾는 1인가구를 증가시키고 있어요. 주거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세를 선호했지만, 요즘은 대출 이자율이 높아서 전세보증금 대출을 받더라도 월세와 비슷한 수준의 이자를 갚아야 하는 상황과 전세보증금을 되돌려받기까지 시간이 걸리거나 못 받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아요. 월세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월세 가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인가구들은 주거 공간을 선택하는데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이와 같은 1인가구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유주거는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 ‘공유주거 시리즈’는 1인주거 앱 서비스 고방과 함께 합니다. 공유주거의 정보와 동향, 그리고 실제 이용정보까지 공유주거와 관련한 모든 정보가 담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