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스타벅스·요기요·아성다이소 外
[유통 단신] 스타벅스·요기요·아성다이소 外
  • 오정희
  • 승인 2022.09.2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디야커피, 친화경 캠페인 ‘블루 온 이디야’ 진행

이디야커피가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커피박 인센스 KIT’를 선보이며 친환경 캠페인 ‘BLUE ON EDIYA(블루 온 이디야)’를 진행한다.

‘커피박 인센스 KIT’는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발생하는 커피박을 활용해 커피박 업사이클링 전문 브랜드 커피어게인과 협업 제작됐으며, 실내에서 향멍을 즐기며 힐링할 수 있는 인센스 홀더, 인센스 스틱, 성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파도를 타고 힘차게 헤엄치는 고래가 상상되는 파도와 고래 형태의 인센스 홀더에는 푸른 바다를 만들어가자는 캠페인의 취지가 담겨 있다.

이디야커피가 지난 3월 비건 뷰티 브랜드 톤28과 협업 제작한 ‘커피스크럽 바디바 KIT’에 이어 이번에 선보이는 ‘커피박 인센스 KIT’도 21일부터 10월 21일까지 네이버 해피빈 펀딩을 통해 구매 가능하며, 펀딩을 통한 수익금은 바다보호를 위한 환경단체의 캠페인에 전액 기부될 예정이다. ‘커피스크럽 바디바 KIT’는 네이버 해피빈 펀딩을 통해 10일 만에 완판됐으며, 수익금 500만원은 환경재단 ‘지구 쓰레기를 담다: 지구쓰담 캠페인’에 기부된 바 있다.

이디야커피는 ‘커피박 인센스 KIT’를 받을 수 있는 개인컵 사용 캠페인도 같이 진행한다. 매장에서 개인컵을 사용해 이디야멤버스 스탬프를 적립하고, 멤버스 앱 내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00명에게 KIT를 증정한다.

 

요기요 익스프레스, 라이더 대상 오프라인 안전강화 교육 실시

요기요가 안전한 이륜차 배달 문화 확대를 위해 자사의 차세대 딜리버리 서비스 ‘요기요 익스프레스’ 라이더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안전강화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이륜차에 대한 올바른 운전 습관을 통해 라이더분들의 안전배달 중요성을 강조하고, 안전한 배달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몇 년 간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해왔던 안전교육을, 이제는 실제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 전문가와 직접 소통하며 생생한 실무경험 위주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라이딩 교육은 ‘이륜차 안전 배송’을 주제로 총 3시간 30분간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된다. 안전교육은 오는 12월까지 ‘요기요 익스프레스’ 라이더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라이딩 안전교육’을 수료한 라이더를 대상으로 교육 혜택도 제공된다. 교육 수료 라이더에게는 요기요 할인쿠폰과 주유 상품권, 안전교육 수료증, 이륜차 보험 캐시백, 온라인몰 할인 등이 주어진다.

향후 ‘요기요 익스프레스’는 서울 지역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주요 광역시까지 지역을 확대하는 등 순차적으로 교육 가능 지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 리포트 ‘배민스토리 2022’ 발간

배달의민족으로부터 식당 경영 컨설팅을 받은 업체의 월 매출이 183% 증가했다. 전국별미에 입점한 지역 특산물 업체의 상반기 주문 수는 1년새 8배나 늘었다. 사고 라이더 161명에게는 의료비와 생계비로 12억원이 지원됐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치경영 보고서 ‘배민스토리 2022’를 21일 발간했다.

우선 지역 외식업체들의 경쟁력이 크게 강화됐다. 배민이 전문가들과 함께 경남 창원, 제주에서 제공한 ‘우리가게 맞춤진단’에 참여한 식당들이 대표적이다. 제주의 한 연어 전문점(‘애월연어’)의 경우 컨설팅 참여 후 월 매출이 183% 늘었다. 부산시와 손잡고 제공한 밀키트 개발 지원은 식당들의 추가 매출로 이어졌다. 부산 지역 한 식당(‘승리의통닭’)은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받아 밀키트 메뉴를 개발한 이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66%나 늘었다. 

우아한형제들의 사장님 교육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배민아카데미’에는 모두 14만명의 사장님이 참여했다. 지난 2014년 첫 교육 이후 지난해 상반기 10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6개월 새 또 40%가 늘었다.  지금까지 제공된 교육 횟수도 1,500회 이상에 달했다.

배민은 사장님뿐 아니라 라이더를 위한 지원 정책도 꾸준히 전개해 왔다. 음식배달 중 사고를 당해 어려움에 처한 라이더에게 생계, 의료비로 지난 5월 기준 총 161명에게 12억원이 지원됐다. 지원에 쓰이는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은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의 사재와 법인 기금으로 마련됐다. 이와 함께 라이더 안전을 위한 교육 및 보험 정책에도 다양한 노력과 개선이 있었다. 지난해에는 제휴 보험사를 확대해 시간당 보험료를 약 10% 인하하고 가입 조건도 완화했다. 지난 6월에는 시간제 보험보다 더 저렴한 일 5시간 정액제 보험도 도입했다.

사장님, 라이더, 고객이 함께하는 나눔활동도 소개됐다. 방학기간 결식 우려 아동들을 위한 도시락 제공 캠페인인 ‘배민방학도시락’에는 2021년 한 해 동안 4,000여 명의 배민 이용자들이 기부에 동참했다. 배민과 고객이 함께 기부한 2억6천여 만원의 모금액으로 총 12,000여 끼니를 아이들에게 전달했다. 지난 2020년 겨울방학부터 현재까지 아이들에게 전달된 배민방학도시락의 누적 끼니 수는 43,000여 끼니에 달한다.

 

㈜아성다이소, 감성 가득한 가을 보내기! ‘감성캠핑 기획전’ 진행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감성캠핑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캠핑용품의 색깔 톤을 맞춰 ‘인테리어 효과’를 높이거나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 ‘감성적인 캠핑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했고, 캠핑 소품, 캠핑 수납용품, 캠핑 조명 등 총 16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캠핑 소품은 각 아이템을 특색있게 디자인 해, 몇 가지 아이템만으로도 색다른 캠핑을 연출할 수 있게 기획했다. ‘인디언 행어’는 캠핑 조리도구 등을 거치하는 거치대로, 기존 캠핑도구 거치대와는 다르게 독특한 디자인으로 ‘감성 캠핑’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상품이다. ‘인디언 행어 사이드 오거나이져’는 ‘인디언 행어’ 측면에 거치해 사용하는 수납포켓으로 카키색과 베이지색 두 가지로 마련했고, ‘캠핑 오거나이저 6포켓’은 ‘인디언 행어’에 걸 수 있는 수납포켓으로 ‘사이드 오거나이져’와 같은 색깔 톤으로 구매하는 것이 ‘감성 캠핑’에 적합하다.

캠핑 수납용품은 폴딩박스와 수납 파우치 등을 판매한다. ‘다용도 폴딩박스’는 카키, 블랙, 그레이톤으로 여러 색깔을 구매해 배치해도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고, ‘캠핑 폴딩 박스 고무나무 상판’을 같이 구매하면 캠핑용 ‘감성 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인 아이템이다. 휴지통도 멋스럽게 꾸밀 수 있는 ‘캠핑 팝업 원통 바스켓’을 선보인다. 내부에 종량제 봉투를 걸 수 있는 클립이 있어 내용물을 보이지 않게 보관할 수 있고, 덮을 수 있는 뚜껑이 달려 있어 다용도 수납함으로도 적당한 상품이다. 

이 밖에, 가을 캠핑을 낭만적인 분위기로 꾸밀 수 있는 캠핑 조명을 선보인다. 캠핑 텐트 라인을 따라 ‘LED앵두 전구’를 설치하면 쉽고 간단하게 감성적인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고, 여기에 전구 모양의 ‘캠핑 스트링 전구’를 여러 개 포인트로 걸면 더욱 느낌 있게 연출할 수 있다. ‘캠핑 LED 빈티지 램프’는 일반적인 불꽃 조명이 아닌 호롱불 모양으로 레트로한 분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세븐일레븐, 미국 인기 프로틴 음료 ‘프로틴투오’ 단독 소싱 판매

최근 건강을 챙기는 2030들로 인해 취식이 간편한 프로틴 음료의 매출이 늘어나는 가운데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미국 현지 인기 프로틴음료를 단독 소싱해 오는23일부터 세븐앱(APP)을 통해 판매한다.

이번에 세븐일레븐이 단독 판매하는 미국 인기 프로틴음료는 ‘프로틴투오’로 미주 전 지역 대형 마트, 편의점 등에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는 인기제품이다. 국내에는 세븐일레븐이 최초로 정식 수입해 판매한다. 

‘프로틴투오’는 나트륨, 설탕,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트롤이 함유돼 있지 않은 글루텐 무함유(Gluten-free), NON GMO(유전자변형원재료 미포함) 상품으로 건강에 특화된 음료이다. 인공 향료와 색소가 첨가되지 않은 제품으로 천연과채주스 농축액으로 맛을 냈고, 단백질 함유량은 15g이다. 

세븐일레븐이 세븐앱(APP)에서 판매하는 프로틴투오 음료는 와일드체리, 피치망고, 믹스베리 3종이며, 각각 1개씩 들어 있는 3종 묶음 세트 상품으로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은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후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프로틴 음료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프로틴투오 단독 수입 판매를 결정했다. 실제 세븐일레븐의 올해(1~8월) 프로틴 음료 매출은 전년대비 3배 가까이 신장했다.

 

스타벅스 상생음료 ‘한라문경스위티’, 전국 100개 소상공인 카페에서 5만잔 한정 판매

스타벅스 코리아가 소상공인 카페와의 상생을 위해 지난 8월 선보인 첫 번째 상생음료 ‘한라문경스위티’가 출시 한 달 만에 1만잔 판매를 넘어섰다.

첫 번째 상생음료인 ‘한라문경스위티’는 지난 3월 스타벅스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진행한 스타벅스,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간 상생 협약의 일환으로 탄생된 음료로, 동반성장위원회와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에서 소규모 카페로부터 신청을 받아 매출과 지역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해 선정한 100곳의 소상공인 카페에서 판매 중이다.

올 12월까지 5만잔 한정으로 판매되는 ‘한라문경스위티’는 출시 한달 만에 1차로 제공된 2만 5천 잔 분량의 음료 중 약 46%인 1만 잔 이상이 판매되는 등 목표했던 판매 속도를 상회하고 있다. 이미 10여곳의 카페에서 200잔 이상 판매하며 1차 판매분에 대한 완판을 앞두고 있으며, 특히 세종시 ‘우주커피’, 전남 화순군 ‘카페리본’에서는 1차 판매분이 조기 완판, 빠르게 2차분 판매를 시작하기도 했다.

스타벅스는 다소 판매가 부진한 일부 소상공인 카페에게 우수한 실적의 카페 사례를 소개하고 판매 및 서비스 노하우를 다시 한번 공유하는 등 이번에 상생음료를 판매하는 모든 카페가 성공적인 판매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