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금융그룹·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금융그룹·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9.2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한국환경공단, 공동 ESG캠페인 실시

NH농협은행은 NH농협금융의 사회가치 및 녹색금융 캠페인 ‘ESG 애쓰자’ 활동의 일환으로 9월 22일 ‘세계 차 없는 날’ 을 맞아 인천 아라뱃길에서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플로깅(Plogging)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플로깅에 참여한 농협은행과 한국환경공단 40여명의 임직원들은 한국환경공단 본사 앞부터 아라뱃길을 따라 검암역까지의 구간에서 버려진 비닐봉투, 일회용컵 등의 쓰레기를 주웠으며, 유동인구가 많은 검암역 주변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시민 참여 캠페인을 실시했다.

농협은행은 한국환경공단과 탄소중립 실천, ESG경영 실천을 위해 지난해 ‘실가스 감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정부가 추진하는 범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프로그램인「탄소포인트제」의 저변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농협은행은 지난 3월에 ‘탄소중립 사회 실현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배출권거래제’ 할당업체에 대해 탄소배출량 감축비율에 따라 대출금리를 최대 0.3%p 우대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AI-OCR 솔루션’ 금융권 최초 GS인증 1등급 획득

하나금융그룹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OCR 솔루션 ‘리딧(READIT) v3.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금융권 최초로 GS(Good Software)인증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GS인증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다.

‘리딧(READIT) v3.0’은 하나금융그룹 내 IT 전문기업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IT 개발 역량을 접목해 개발한 AI-OCR 솔루션이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리딧(READIT) v3.0’을 통해 저 화질의 팩스나 스캔 문서에서도 높은 인식률이 제공되며, 딥 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한 텍스트 인식 규칙의 자동 추론을 통해 ▲지속적인 인식률 향상 ▲탁월한 문서 분류 기능 제공 ▲문서 보정의 자율적인 진화도 가능하다. 

또한, ‘리딧(READIT) v3.0’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의 다양한 문서 분류 및 정보 인식 업무에 적용 되고 있으며, 하나손해보험의 자동차 계기판 주행거리 자동 인식에 활용되는 등 그룹 내 관계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하나금융그룹은 AI-OCR 솔루션 도입 시 인공지능의 학습 데이터를 직접 제공 해야하는 기업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학습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생성하는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와 관련된 특허도 4건 출원했다.

 

KB국민은행-포스코케미칼, ‘이차전지 핵심소재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지난 26일 포스코케미칼과 ‘이차전지 핵심소재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KB국민은행 본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우상현 KB국민은행 CIB고객그룹대표, 김주현 포스코케미칼 기획지원본부장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B국민은행은 포스코케미칼에 1조 원 규모의 여신 한도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차전지 핵심 소재 관련 국내 시설투자, 해외사업 및 수출입 등으로 포스코케미칼에서 대출을 요청할 경우 신속한 심사를 통해 적시에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국우리은행, 6년 연속 은행간 외환시장 우수기관 선정

우리은행은 중국 현지법인(중국우리은행)이 중국인민은행 산하 외환거래센터(CFETS, China Foreign Exchange Trade System)에서 주관한 ‘2021년 은행간 외환시장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CFETS에서는 중국 내 은행간 외환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총 757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매년 우수기관을 심사해 발표하고 있다. 중국우리은행은 ‘원/위안 직거래 우수 시장조성자’부문에서 6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장조성자’는 인민은행으로부터 은행간 시장의 환율고시 권한을 부여받아 시장 유동성 공급을 수행하는 은행을 말한다. 중국내 원/위안 직거래시장은 2016년 개설돼 현재 15개 은행이 시장조성자 자격을 보유 중이며, 중국우리은행은 은행간 네트워크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9억불 이상 거래량을 차지하며 해당 시장의 M/S 38%를 점유하고 있다.

중국우리은행은 2007년 법인 설립 후 북경·상해·천진·소주·심천 등 중국 주요 지역 총 22개의 네트워크에서 6백여명의 직원이 근무 중으로, 최근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 2위인 ‘징동’과의 업무제휴를 통해 플랫폼 기반 개인고객 비대면 대출상품을 출시하는 등 현지화 영업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2022년 IBK강소기업 110개 社 선정

BK기업은행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110개社를 발굴해 ‘2022년 IBK강소기업’으로 선정했다.

‘IBK강소기업’ 제도는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해 강소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 성장단계별 육성 프로그램으로 2010년 첫 시행 이후 총 1475개 사가 IBK강소기업으로 선정됐다.

올해에는 430개 기업이 ‘IBK강소기업’에 신청했고 종합평가 및 심사를 통해 총 110개 사를 최종 선발했다. 이번에 선정된 강소기업들은 평균매출액 398억원,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 51.5%, 기술신용평가등급 T3 이상으로 잠재력과 기술력이 매우 우수한 업체들로 평가된다.

기업은행은 ‘IBK강소기업 선정’과 함께 이들 기업의 성장을 위한 전용 대출상품 및 각종 비가격서비스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KLPGA 정규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개최

하나금융그룹은 오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나흘간 ‘하나금융타운’이 조성중인 인천 청라 소재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클럽’에서 KLPGA 정규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주요 선수로는 미국여자프로골프투어(LPGA) 메이저 대회인 “2022 US 여자오픈” 우승자인 이민지를 비롯해 LPGA 메이저 대회 “2021 ANA Inspiration”에서 우승해 신인상을 차지한 패티 타와타나킷(태국) 등 해외에서 활약 중인 톱 랭커들이 대거 출전한다.

이 외에도 올 시즌 4승 고지에 오른 박민지, 골프천재 김효주, 디펜딩 챔피언 송가은, 국내 골프 팬 인기몰이 중인 박현경, 임희정 등의 선수들이 출전해 어느 때보다 치열한 우승 경쟁이 예상된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에게 그룹 연수원인 ‘하나글로벌캠퍼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무료 숙식 제공의 혜택은 물론 ‘하나글로벌캠퍼스’에 묵는 선수들에게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의 응원 메시지 카드와 함께 ‘웰컴초콜릿’과 ‘힐링플라워’를 전달함으로써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작년에 이어 올해 대회에서도 ESG 가치 확산을 위해 참가 선수들이 동참한다. 참가 선수들이 획득 상금의 1%를 기부하고 대회 기간 중 1번, 11번 홀에서 진행하는 ‘Every Birdie Hole’ 이벤트를 통해 이벤트 성적에 따른 기부금도 적립하게 된다. 여기에 하나금융그룹도 같은 금액을 매칭해 총 5천만원을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인천 서구 지역 내 취약계층 독거노인과 아동들에게 기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