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클래스101·바로고·당근마켓 外
[스타트업 소식] 클래스101·바로고·당근마켓 外
  • 정단비
  • 승인 2022.09.3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래스101, 이스트소프트와 에이전트 업무협약 체결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이 인공지능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와 AI 버추얼 휴먼 ‘백하나’의 에이전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P(지적재산) 비즈니스 다각화에 나선다. 

최근 클래스101에서 기획 및 페르소나를 개발하고 이스트소프트가 AI Persona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AI 버추얼 휴먼 백하나를 정식 공개했으며, ‘사랑하는 일을 하며 자유롭게 살아가는 32세 크리에이터 겸 프리랜서 디자이너 백하나’라는 매력적인 아이덴티티와 자신만의 뚜렷한 세계관이 담긴 각종 콘텐츠를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이스트소프트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이스트소프트 변계풍 AI 사업본부장과 클래스101 김지훈 CBO를 비롯해 양사 임원 및 백하나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에이전트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광고 모델 활동 등 성공적인 IP 운영을 위해 양사가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협력,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바로고, 뺑소니 운전자 검거에 기여한 포항 허브 라이더에 감사장 전달

바로고가 뺑소니 운전자 검거에 기여한 바로고 포항 허브 김유희 라이더에 감사장과 상금을 수여했다.

바로고 포항 허브 소속 김유희 라이더는 지난 4월, 포항시 남구 오천읍에서 배달 업무를 수행하던 중 보행자와 충돌 후 도망가는 뺑소니 차량을 목격했다. 김유희 라이더는 현장 목격 직후 인근 경찰서에 신고 한 뒤 자신의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했다. 경찰은 김유희 라이더의 진술 및 증거 자료를 바탕으로 가해 차량 운전자를 검거하는데 성공했다.

포항 남부 경찰서는 신속한 판단과 적극적인 협조로 범인 검거에 기여한 김유희 라이더에게 경찰 업무 협조 유공 표창장과 포상금을 수여하고, 운전면허 벌점 특혜점수를 부여했다.

 

팀스파르타 ‘스파르타코딩클럽’, B2B 실적 껑충…지난해 매출보다 증가

코딩 교육 스타트업 팀스파르타는 지난 1∼8월 개발자 양성 강의 ‘스파르타코딩클럽’의 기업간거래(B2B) 부문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9% 늘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대기업, 금융권, 스타트업 등 여러 산업군에서 임직원 정보기술(IT) 역량을 강화하려는 경향에 따른 것이라고 팀스파르타는 분석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의 효과가 업계에서 입소문을 타며 최근에는 디지털 전환이 시급한 금융권 및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러브콜이 잇따르고 있다. 현재 한국은행,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한국투자캐피탈, (주)GS, 보스턴컨설팅그룹,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수강 중이다. 

 

당근마켓, 동네생활 오픈 2주년 성과 공개…누적 방문 횟수 3억 2천만번 달해

당근마켓은 동네 이웃들의 따뜻한 정과 이야기가 담겨 있는 동네생활 오픈 2주년을 맞아 그 간의 주요 성과를 공개했다. 

지난 2020년 9월 1일부터 22년 8월 31일까지 2년 동안의 동네생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국 방방곡곡에서 약 4600만 건의 소통과 교류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용자들의 누적 방문 횟수는 무려 3억 2천만번에 달해 대한민국 대표 하이퍼 로컬 커뮤니티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2018년 당근마켓 앱 내 ‘우리동네질문’으로 출발한 동네생활은 당근마켓 이용자가 1천만명을 돌파한 2020년 9월 정식 오픈했다. 

동네생활은 동네와 관련된 다양한 관심 주제들로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이웃들끼리 유용한 정보와 소식을 나누고 일상을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나눈 주제는 ‘동네질문’과 ‘일상’ 이야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내가 살고 있는 주변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는 창구로 적극 활용됐으며, 소소한 행복과 추억 등을 공유하는 채널로도 주목 받았다.

이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에서나 따뜻함을 선사해주는 당근마켓 동네생활만의 차별화된 경험과 유용함은 이용자들의 꾸준한 유입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 동안 매일 방문한 이용자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2 배나 증가했다.

 

프롭테크 스타트업 동네, 프리미엄 홈스타일링 서비스 제공

주거용 부동산 시장의 혁신을 꾀하는 프롭테크 기업 동네가 프리미엄 홈스타일링 플랫폼 인테리어티쳐(Interior Teacher)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동네는 프리미엄 구독형 홈서비스인 ‘동네 PLUS’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전문 디자이너가 제안하는 맞춤형 가구 배치와 가구 큐레이션을 지원한다. 이로써, 고객의 니즈와 공간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홈스타일링으로 주거 경험을 한층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주택 임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네는 한국 고유의 임대차 계약 형태인 전세 제도와 여기에서 파생되는 높은 보증금 문제를 해소해 주거 선택권을 넓히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반 주택 보증금 대비 평균 98% 이상 낮은 보증금으로 프리미엄 아파트 매물을 공급하는 ‘동네 FLEX’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동네 FLEX’ 입주자들이 가구나 가전제품 렌탈부터 청소, 인터넷에 이르는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합리적인 비용에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홈서비스인 ‘동네 PLUS’도 제공한다. 

동네는 인테리어티쳐와의 협업을 통해 ‘동네 PLUS’를 이용하는 입주자들에게 프리미엄 홈스타일링 서비스를 제공해 주거 품질을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인테리어티쳐 수석 디자이너가 1:1 상담을 통해 희망 컨셉과 취향, 예산 범위에 맞춰 시공 없이 홈스타일링을 제안하는 것은 물론, ‘3D 미리보기’로 실제로 구현될 공간의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원하는 날짜에 품질 체크가 완료된 가구, 소품 등을 배송 및 설치까지 해주는 원스톱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발간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투자계약서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담은 ‘투자유치를 앞둔 창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투자유치를 앞둔 창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책은 2020년 발간된 ‘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과 2021년 발간된 ‘초보 창업자를 위한 HR 가이드북’에 이어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세 번째 가이드북 시리즈이다. 

이 책은 투자계약서 작성 및 법률 검토에 어려움이 있는 초기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쓰여졌다. 투자 유치 시 작성하는 투자계약서는 밸류에이션 산정, 스톡옵션 활용, 엑싯 시 주식처분 등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첫 투자를 받는 스타트업의 경우 계약 내용이 다음 투자계약의 기준이 될 수 있으므로 투자계약서 검토는 창업자에게 가장 기본적이자 필수적인 일이다. 

‘투자유치를 앞둔 창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은 초기 스타트업이 알면 효과적일 투자계약서의 모든 것을 공유한다. 이 책에는 ▲어려운 투자용어 해설 ▲스타트업 단계별 투자마다 알아두어야 할 계약의 종류 ▲투자계약서 읽는 방법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계약서 견본 등이 담겼다. 

 

아이돌봄 서비스 째깍악어, 160억 시리즈B 투자유치 성공

아이돌봄 에듀테크 서비스 앱 째깍악어가 160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마무리 했다.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290억 원 규모다. 회사는 이번 투자 유치과정에서 작년 대비 2배 이상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LG 유플러스, NH헤지자산운용, 하나증권, 기업은행이 신규로 참여했으며 교보증권, KB증권, 우미는 후속 투자다.

2016년 첫 서비스를 시작한 째깍악어는 연평균 90%가 넘는 부모회원 수 성장과 110%의 교사회원 수 증가에 힘입어 23만 명의 부모회원 수와 11만 명의 교사회원 수를 보유한 아이돌봄, 육아 부문 업체로 성장했다. 올해 8월까지의 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약 3배 가까이 성장했고, 오프라인 째깍섬 키즈센터도 올해 4곳 추가 오픈해 총 7개를 운영 중이다. 

째깍악어는 자체 콘텐츠 역량 강화와 온라인 앱(째깍악어)과 오프라인 채널(째깍섬)의 성공적인 확장을 통해 놀이선생님이나 방문선생님 같은 방문돌봄 위주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마진율을 개선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연령대도 미취학아동에서 초등학생까지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