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신한카드·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신한카드·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10.05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아주대학교, ‘기부신탁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지난 9월 29일 아주대학교와 ‘은행 신탁을 활용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기부자 및 학교에 투명한 기부신탁 상품 공급 ▲신탁재산 관리 및 금융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양 기관은 기부신탁을 통한 부동산, 금전 등의 유산 기부문화 활성화에 앞장서는 공익적 역할 수행을 위해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의 ‘KB위대한유산 기부신탁’은 기부자가 부동산, 금전 등의 신탁 재산을 은행에 맡겨 생전에는 본인이 신탁 재산을 관리하고 사후에 재산을 학교·병원 등의 공익법인에 기부하는 신탁이다. 특히, 기부재산이 부동산일 경우 본인이 그대로 거주하거나 임대료를 수취해 신탁 이후에도 거주문제 및 생활비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필요 시 은행 법률 및 세무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기부자의 니즈를 반영한 최적의 상속 및 기부 설계가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하나은행,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라이브 세미나’ 진행

하나은행은 DC형(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를 운용중인 기업의 퇴직연금 담당자를 대상으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에 대한 정보제공과 가입자의 투자전략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유튜브를 통한 ‘디폴트옵션 라이브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디폴트옵션 제도 도입 및 일정 ▲디폴트옵션 신청 프로세스 ▲DC형 퇴직연금 가입 손님 대상 서비스 안내와 더불어 하나은행의 지원사항 등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문의사항에 대한 실시간 Q&A도 진행하면서 기업의 퇴직연금 담당자들이 실질적으로 제도 변화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회를 제공했다.

디폴트옵션은 근로자들의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지난 7월 12일 도입됐으며, 정부의 승인 및 기업의 퇴직연금 규약 반영 등을 거쳐 11월 이후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디폴트옵션이 시행 되면, DC형 퇴직연금 가입자나 IRP 가입자가 본인의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상품을 직접 지정하지 않아도 소중한 연금자산이 방치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관리 및 운용될 수 있다.  

 

GS리테일 X 신한카드, ‘GS Prime 신한카드 체크’ 출시

GS리테일이 ‘GS Prime 신한카드 체크’ 출시를 기념해 10월 한 달간 MZ세대가 선호할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펼친다. 

이번에 선보이는 ‘GS Prime 신한카드 체크’는 지난해 GS리테일이 신한카드와 손잡고 출시한 ‘GS Prime 신한카드’에 이은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라인업의 완성이라 할 수 있다. 

‘GS Prime 신한카드 체크’는 GS25, GS THE FRESH(더 프레시, 슈퍼마켓), GS SHOP 등 GS리테일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 시 전월 실적에 관계 없이 GS&POINT 1% 적립 서비스가 제공된다. GS리테일 외 일반 가맹점에서는 0.1%가 적립된다. GS리테일 간편 결제 서비스인 GS Pay에 등록해 이용하면 가맹점에 상관 없이 무조건 1%를 적립해 준다. 

GS리테일과 신한카드는 출시를 기념해 MZ세대가 선호할 것으로 기대되는 프로모션도 펼친다. 

먼저, 양사는 10월 한 달간 GS리테일 모든 가맹점에서 ‘GS Prime 신한카드 체크’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GS&POINT 2배 적립 이벤트를 진행한다. 기본 적립 1%에 추가 1%를 더해 총 2%가 적립되는 행사로 MZ세대의 큰 관심이 예상된다.

특히, GS리테일 가맹점에서 최초로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귀여운 내가 참자! 고심이 이모티콘’을 증정하고 결제 금액이 5천원 이상인 고객에게도 ‘GS25 모바일 상품권 5천원권’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양사는 향후에도 ‘GS프라임 신한카드 체크’ 고객에게 GS25, GS SHOP, GS Pay 등 GS리테일의 다양한 쇼핑 채널을 연계한 온, 오프라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다문화·취약계층 대상 학습용 가구 지원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다문화 및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용 가구를 지원하는 ‘우리 드림(Dream) 공부방’의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우리 드림(Dream) 공부방’ 은 아동․청소년의 쾌적한 학습환경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다문화장학재단에서 2014년부터 시행한 공부방 환경 개선사업으로, 현재까지 총 145가구, 275명의 아동․청소년이 맞춤형 학습용 가구를 지원받았다.

이번 사업은 학습용 가구가 필요한 다문화 및 취약계층 자녀(8~19세)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신청은 수도권 소재 가족센터 등 복지기관 담당자의 추천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우리다문화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10월 21일까지 진행된다.

올해는 약 40가구, 70여명의 아동․청소년에게 책상, 의자 등 학습용 가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가구 지원은 전문가의 컨설팅을 거쳐 신청자의 연령, 자녀수 등을 고려한 맞춤형으로 진행되며,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모든 비용을 부담한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통해 신청자의 소득수준, 거주상황, 지원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1월 중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IBK창공 오픈이노베이션’ 행사 성료

IBK기업은행은 지난 9월 28일과 30일 부산과 대전에서 ‘IBK창공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를 개최했다.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는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IBK창공 기업과 기업은행을 거래하는 우량 중소·중견기업 간의 투자유치 및 사업 협력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특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에는 중견·중소기업, IBK창공 혁신기업, CVC(기업형 벤처투자회사)·VC 등 외부투자사를 포함해 15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기업은행은 중견기업연합회, 부산상공회의소 등과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를 개최한 바 있고, 오는 10월 중순에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와 함께 제4회 공동 IR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지역아동센터에 학습공간 135호 조성

KB국민은행은 지난 9월 29일 부스러기사랑나눔회와 함께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예람 지역아동센터 내에 135호 학습공간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2017년부터 시작된 아동센터 학습공간 조성사업은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의 일환으로 아동과 청소년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전국 135개 지역아동센터의 노후화된 유휴공간을 학습공간으로 리모델링해왔다.

지원 대상 아동센터에는 청소년의 성장 단계를 고려한 조절식 책상과 의자, 소방 감지기 및 방염 벽지 등이 설치됐다. 리모델링 기간에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외부에서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비가 지원됐다. 특히, 포항 지역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가운데 리모델링 이후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곳에는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도배 및 장판 설치 등을 추가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