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백내장 수술, 치료에 앞서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요?
[건강Q&A] 백내장 수술, 치료에 앞서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2.10.13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
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눈은 카메라와 구조 및 작동원리가 비슷합니다. 눈에서 카메라의 렌즈와 비슷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위는 수정체다. 노화 등의 이유로 수정체에 이상이 생겨 기능이 떨어지면 노안, 백내장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노안은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탄성이 감소해 조절력이 떨어지면서 생긴다. 일반적으로 먼 곳의 사물은 뚜렷하게 보이지만 가까운 곳의 사물과 글자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눈이 침침하고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질환입니다. 수정체가 굳으면서 빛이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시야가 흐려지게 됩니다.

증상은 시력이 서서히 저하되는 정도로 시작한다. 하지만 수정체의 불투명이 심해지면 눈부심 증상, 사물이 여러개로 보이는 복시 증상, 점진적 시력감퇴 등이 나타납니다. 초기 증상이 노안과 비슷해 혼동하기 쉬운데, 오랜 시간 방치하면 실명의 위험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적절한 처방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 시 고려할 것은?

백내장의 경우 치료방법은 약물과 수술적 방법이 있습니다. 초기단계에는 약물을 통해 진행속도를 늦춥니다. 백내장이 일정부분 이상 진행되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적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는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구분합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초점을 하나에만 맞출 수 있으며, 수술 후에 안경이나 돋보기 착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는 정밀 검사를 실시한 후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검토해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안전한 수술 진행을 위해서는병원과 의료진 선정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장비와 체계적인 검진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하며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집도를 하는지, 환자 개인별 맞춤형 수술이 가능한지 여부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도움말 : 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