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긴급복지 핫라인 가동…전화 한 통으로 상담부터 지원까지 한 번에
서울시, 긴급복지 핫라인 가동…전화 한 통으로 상담부터 지원까지 한 번에
  • 오정희
  • 승인 2022.10.18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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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다산콜센터와 연계, 긴급복지 핫라인 운영…자치구별 긴급상담·지원 총력

서울시는 ‘수원 세 모녀’ 사건과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위기 상황에 놓인 취약가구가 전문적인 상담과 신속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120다산콜센터와 연계한 ‘복지상담센터’를 25개 전 자치구에서 운영한다.

지난 9월 30일에 출범한 ‘복지상담센터’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직접 상담을 지원하며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상담 체계를 일원화해 지원속도를 높이고, 상담을 통해 위기가구가 제공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안내한다.

도움이 필요한 본인이나 주변의 생계가 어려워 보이는 위기 이웃을 발견했을 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120다산콜센터로 전화한 후 음성안내에 따라 3번(긴급복지, 코로나 및 행정일반)을 누르면 다산콜 상담사가 해당 자치구 ‘복지상담센터’로 연결해 긴급 복지상담을 할 수 있으며, 직접 자치구 ‘복지상담센터’에 전화해 상담 받을 수도 있다.

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야간이나 공휴일의 경우 120다산콜센터(24시간 운영)를 통해 상담신청을 할 수 있으며, 다음날(공휴일 제외) 전화상담을 받을 수 있다.

경제적 긴급위기 가구가 빠르게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서울형 긴급복지(생계비) 先지원을 적극 추진(최초 상담후 4~5일내 지급예정)한다. 긴급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지원기준을 초과하더라도 최초 1회 생계비를 우선 지원하며, 이후 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지원, 돌봄SOS서비스 등의 공적지원뿐 아니라 민간자원 등 지원 가능한 모든 연계 방안을 모색한다.

센터는 전화 수신 후 다음날 오후 6시까지(평일 근무시간 기준)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지원 결정 후 2일내 동주민센터에 내방해 추가 상담 후 1~2일내 지급하게 된다. 

발굴된 가구에 대해서는 일회성 긴급지원에 그치지 않도록 복지제도권 내 돌봄대상으로 관리해 지속적으로 복지·돌봄서비스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복지제도에 편입되지 못하거나 사회적으로 고립된 가구가 없도록 다양한 발굴방안을 마련하고 촘촘한 돌봄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위기징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의 사회·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자치구별 고위험 지표를 선정해 조사하고, ‘세대주 사망가구’ 지표와 같은 실효성 높은 정보를 전수조사함으로써 발굴 가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며, 의료 취약계층 발굴을 위해 병·의원, 약국 등 지역의료단체와 협업해  ‘복지상담센터’ 안내판을 설치함으로써 의약기관 방문이 잦은 사각지대 주민이 쉽게 도움받을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10월부터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센터’를 신설해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복지서비스에 대한 상담뿐만 아니라 법률·금융 등 전문분야 상담을 지원하는 등 위기가구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