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조울증, 우울증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건강 Q&A] 조울증, 우울증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2.10.20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휴한의원 대전점 손성훈 원장
사진=휴한의원 대전점 손성훈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영국의 정치가이자 노벨문학상까지 수상한 윈스턴 처칠, 낭만주의 음악의 거장인 독일의 로베르트 슈만, 네덜란드 출신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인 빈센트 반 고흐, 노르웨이 출신의 표현주의 화가인 에드바르 뭉크, 소설 <노인과 바다>로 퓰리처상과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매력적인 여주인공 비비언 리!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조울증을 앓았던 인물들입니다.

흔히 우울증에 대해서는 상식처럼 꽤 잘 알려진 것과는 달리, 조울증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조울증이란 기분이 약간 들뜬 경조증이나 기분이 심하게 들뜬 조증과 기분이 축 가라앉는 울증이 기간을 두고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즉, 정신의 전반적 컨디션에 기복이 심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식 의학용어로는 ‘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라고 부릅니다.

 

특징적 증상은?

조울증은 조증과 울증 두 특징으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먼저 조증의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으로 들뜨거나, 의기양양하거나, 과민한 기분이나 활력의 증가가 주된 증상입니다. 그 외에 자존감의 증가, 수면 욕구 감소, 말이 많아짐, 생각이 빨라짐, 주의산만 및 집중 곤란, 사회적 활동의 증가, 성욕의 항진, 과소비, 무리한 투자에 지나친 몰두 등도 포함된다. 이것의 정도에 따라 조증과 경조증이 구분됩니다.

울증의 증상으로는 슬프거나 공허하고 절망적인 마음, 대부분의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의 뚜렷한 감퇴가 주된 증상입니다. 그 외에 식욕의 큰 변화, 불면이나 과수면, 정신운동이 초조해지거나 처지는 객관적인 상태, 피로나 활력의 상실,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퇴 및 의사결정 곤란, 반복적인 죽음에 관한 생각이나 계획 등도 포함됩니다.

물론, 이런 증상이 있다고 해서 모두 조울증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고, 전문가의 진찰하에 엄밀한 기준에 따라 진단될 수 있습니다.

 

원인과 그 치료는?

원인은 대부분의 다른 질환들처럼 특정한 한 가지에 의해 생기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생물적 원인, 유전적 원인, 심리사회적 원인의 세 차원으로 구분되고, 이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울증은 의료기관에서 치료해야 합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기간이 짧아질 가능성이 크지만, 그렇지 못하면 평생 치료하게 되기도 합니다. 주로 약물을 써서 치료하게 되는데, 술이나 남용할 수 있는 유해 물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는 지속성이 중요하므로 환자가 임의로 중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환자나 그 가족의 생각과 감정, 행동 등 문제가 되는 부분을 다루고, 스트레스의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로부터 치료적 상담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증상을 잘 이해하고, 조증이나 경조증 때와 울증 때를 자각해서 처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휴한의원 대전점 손성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