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시력 교정, 빛번짐 부작용 줄이기 위해서는?
[건강 Q&A] 시력 교정, 빛번짐 부작용 줄이기 위해서는?
  • 이영순
  • 승인 2022.10.2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
사진=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30대 직장인입니다.평소 시력이 좋지 않아 안경을 쓰고 다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아 시력교정술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인 빛번짐이 우려되어 고민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은 라식, 라섹입니다. 비용적인 면에서 대중화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수술이 되었으나, 부작용에 대한 위험도 존재합니다. 야간에 많이 나타나는 빛번짐은 시력교정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고도근시나 심한 난시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 후 빛번짐이 생길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부작용 방지 위한 선택은?

각막은 산의 등고선처럼 높낮이가 불규칙합니다. 수술 전 각막지형도 검사를 통해 각막의 전후면 상태 및 원추각막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각막지형도상 비대칭이 관찰되는 경우를 비롯해 평소 눈부심을 겪고 있는 경우, 노안이 시작된 경우, 야간 운전을 많이 하는 경우 등에 속한다면 퓨어컨투라 라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각막 모양에 맞게 맞춤형 각막 절삭이 이뤄지고, 이를 통해 맞춤형 교정이 가능한 수술 방법입니다.

다만 정밀 검사가 우선돼야 합니다. 전반적인 정밀 검사를 통해 백내장, 녹내장 등과 같은 안질환 여부를 꼼꼼하게 살펴본 다음 수술을 결정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마다 가능한 수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눈에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도움말 : 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