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여드름 흉터 제거, 흉터 모양에 따라 다른 점이 있나요?
[건강Q&A] 여드름 흉터 제거, 흉터 모양에 따라 다른 점이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2.11.1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전 미탐의원 이기행 원장
사진=대전 미탐의원 이기행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청소년 혹은 성인 여드름이 발생한 이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피부에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남아 고민인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아쉽게도 여드름 흉터는 자연적으로 사라지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피부에 깊게 패인 흔적으로 남아 미관상 좋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여드름 흉터와 자국을 제거하기 위해 피부과적 치료로 도움을 받고자하는 이들이 적지 않지만 여드름에 대한 적절하지 못한 관리로 이미 피부가 손상을 입은 상태이므로 시술을 결정하기 전에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여드름 흉터,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흉터의 모양과 깊이에 따른 구분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여드름흉터는 그 유형에 따라 입구가 좁고 깊게 파인 송곳형, 전체적인 크기가 크고 흉터의 경계가 뚜렷한 박스형, 전체적으로 피부가 울퉁불퉁하고 군데군데 푹 꺼져보이는 롤링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세 가지가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한 대표적인 장비인 인트라셀 레이저는 고주파를 이용한 흉터 제거와, 콜라겐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흉터 개선을 도모할 수 있으며 MCL30과 혼합으로 이용해 흉터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주의사항은?

레이저 시술의 특성상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시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상이할 수 있고, 통증이나 부작용, 피부 손상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장비를 적절히 활용하고 피부 상태나 흉터 유형에 따른 적절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여드름흉터에 대한 치료를 진행한 이후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부에 손을 자주 대거나 도구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위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좋으며 여드름을 재발시킬 수 있는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부작용과 예방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대전 미탐의원 이기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