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온다·바로고·야놀자·하이퍼커넥트 外
[스타트업 소식] 온다·바로고·야놀자·하이퍼커넥트 外
  • 정단비
  • 승인 2022.11.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다, 3분기 숙박업 지표 발표...숙박업 매출 회복세, 포털 예약 급증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가 국내 숙박업 동향과 해외 트렌드를 분석한 2022년 3분기 온다 숙박업 지표(OSI, ONDA Stay Index)를 발표했다.

온다가 공개한 OSI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전체 숙박업 매출은 2021년 대비 75%, 2020년 대비 142.5% 상승했다. 추석 연휴 영향으로 9월 둘째 주에서 셋째 주 사이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는데, 황금연휴였던 10월 첫째 주에도 주별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숙박업종별로는 호텔·모텔·리조트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호텔·모텔·리조트의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해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높아진 국내여행 수요를 증명했다.

온라인 플랫폼별 매출 동향은 모든 채널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털과 해외 OTA 부분이 눈부신 성장을 보였다. 포털의 거래액은 2021년 대비 130.9%, 2020년 대비 24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또 해외 OTA의 거래액은 2021년 대비 77%, 2020년 대비 502.8% 상승하며 2021년에 이어 또 한 번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역별 매출 동향을 살펴보면 수도권에서 자차로 이동 가능한 강원과 경기 지역, 해외여행의 대체지로 꾸준한 수요를 기록한 제주 지역의 매출액이 가장 높았다. 

 

바로고, 상점주 컨설팅 서비스 다각화…‘오케이쏭’과 계약 체결

바로고가 매장 음악 서비스 ‘오케이쏭’의 운영사 ‘엘비케이코퍼레이션’과 업무 제휴를 체결하는 등 상점주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다각화한다고 밝혔다.

컨설팅 서비스 다각화의 일환으로 체결된 이번 제휴를 통해 바로고는 상점주 사이트 ‘든든상점’에 엘비케이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매장 음악 서비스 ‘오케이쏭’을 연계한다.

오케이쏭 서비스 이용 시 문화체육관광부, 음악저작권협회 등으로부터 허가 받은 국내외 약 최대4천만곡의 음원을 웹 방식으로 틀기 때문에 버퍼링과 트래픽 영향 없이 다양한 기기에서 안정적으로 재생할 수 있다.

바로고는 이번 제휴를 통해 ‘오케이쏭’ 서비스를 신청하는 상점주에 3개월 간 월 이용료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9월 론칭한 바로고 상점주 사이트 ‘든든상점’은 개점부터 폐점까지 상점주가 필요로 하는 컨설팅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휴사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야놀자, 워케이션 강화한다…3차 워케이션 부산서 확대 진행

야놀자는 지난해 ‘테크 올인(Tech All-in)’ 비전을 선포한 이래,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효율적이고 유연한 근무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 강원도관광재단과 협력해 평창에서 진행한 1차 워케이션 참여자 전원이 재참여 및 추천 의사를 밝힘에 따라 지난 5월에는 지역과 대상을 확대해 동해 및 여수에서 2차 워케이션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총 180 명이 워케이션에 참여해 근무와 여행을 동시에 즐김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번 3차 워케이션은 임직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부산에서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총 120명을 선정해 오는 12월 3일
까지 총 4회차에 걸쳐 각 7일 간 호텔과 식사를 지원한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관광공사와 함께 요트체험 또는 부산엑스더스카이 등 관광상품 체험권을 제공하고, 보다 집중할 수 있는 근무환경 제공을 위해 인근 공유 오피스 이용권도 증정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 및 환경보호를 위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워케이션 기간 중 지역 식당을 방문하거나 플로깅에 참여한 후 SNS 해시태그 인증 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적극적인 플로깅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체크인 시 봉투, 장갑, 집게 등으로 구성된 플로깅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명상앱 ‘마보’, 수능 일주일 전 멘탈 관리 위한 명상 콘텐츠 소개

명상어플 ‘마보’는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을 위해 마음챙김 명상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번 수능은 지난 2020년에 치러진 2021학년도 이후 코로나19 유행 속에서 치러지는 세번째 시험이다. 3년 가까이 코로나 19 가 이어지면서 수험생들은 공부에만 전념하기 쉽지 않은 시기를 보내고 있다. 특히 올해 고3 수험생들은 고등학교 재학시절 동안 지속된 코로나19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수능을 준비한 만큼 불안이나 긴장감이 커질 수 있다. 

이에 마보는 얼마남지 않은 수능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마음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수험생을 위한 명상 콘텐츠를 따로 제공하고 있다. 수능 시즌을 맞이해 특별히 큐레이션한 콘텐츠에는 ▲중요한 일을 앞두고 마음이 너무 불안할 때 명상, ▲ 아무런 이유 없이 불안하고 의기소침 해질 때 하는 명상, ▲ 복잡한 생각을 비우는 시크릿 호흡법 등 수능을 앞두고 마음이 불안해지고 공부가 손에 안 잡힐 때 할 수 있는 멘탈 강화 명상이 마련돼있다.  

 

먼키, 직장인 푸드코트 주문앱 먼키앱으로 무료배달 확대

직장인 푸드코트 맛집편집샵 먼키가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의 배달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료배달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먼키는 지난 7월 구로디지털단지점에서 무료배달 서비스를 론칭했다. 먼키앱으로 배달 주문하는 경우 반경 1.2km 내에 해당되면 최소 주문금액 상관없이 배달비가 무료인 서비스다. 

먼키에 입점한 여러 외식브랜드의 다양한 메뉴를 합주문할 수 있고 이 경우에도 배달비가 무료로 직장인 점심회식, 팀별 식사 등에 유용하다.  

이번에 먼키는 시청역점에도 무료배달 서비스를 출시했다. 최소 주문금액 상관없이 무료배달되는 것은 구로디지털단지점과 동일하지만, 시청역점 입지 특성상 무료배달 지역은 획일적으로 정하지 않고 최대한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시청, 을지로, 종각, 광화문, 명동 등 오피스가 밀집한 대형 상권들이 대부분 포함됐다. 여기에 배달시간을 미리 예약할 수 있는 ‘출발예약’ 기능도 추가했다.  

배달비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우선 ‘직장인 푸드코트 주문앱’ 먼키앱을 다운받고 회원가입해야 한다. 회원가입은 무료이고 가입과 동시에 10%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회원가입 후 메뉴를 선택해서 카트에 담고 카트 화면에서 배달을 선택하면 된다. 배달 주문 선택시 배달료가 추가되지 않는다.  

 

식신e식권, 전년 대비 고객사 100% 증가... 올해 거래액 1천억원 전망

푸드테크기업 식신이 운영하는 기업용 모바일 식권 서비스 ‘식신e식권’이 전년 대비 고객사 100% 증가의 성장을 이뤘다고 밝혔다.

식신e식권은 2015년 5월 오픈한 모바일식권 서비스로 번거로운 종이식권, 식대장부, 법인카드의 불편함을 해소하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모바일식권을 통해 회사는 담당자의 업무 효율 증가와 비용절감, 임직원의 식대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오랜 서비스 운영으로 다져진 세분화된 식대 정책을 바탕으로 대기업 및 중견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파견 및 현장근무 등 근무 형태가 수시로 변하는 사업장도 문제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을 기반으로 식신e식권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22년 3분기 기준 850개를 돌파했다. 전년 대비 100% 증가한 셈이다. ‘복합결제단말기’등 구내식당 전용 디바이스의 세분화 및 전방위 사업 제휴를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서다. 또한 팬데믹으로 인한 재택근무 시대가 종료됨에 따라 모바일식권의 수요 또한 폭증했다.

특히 고객사 증가에 따라 식신e식권 앱을 사용하는 고객도 22만명으로 급증했는데, 이를 위해 서버 증설, ISMS 보안인증 취득, AI 오프라인결제 기능 탑재 등 안정적이면서도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선도 이어지고 있다.

 

하이퍼커넥트, 재택근무제 무기한 연장…‘조직별 공유좌석제’ 실시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는 재택근무제와 함께 업무 효율성 및 자율성을 고려해 근무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원격·오피스 근무제 무기한 연장 운영을 발표하며 ‘조직별 공유좌석제’를 도입했다. 

‘조직별 공유좌석제’는 직원들이 오피스 내 조직별로 설정된 구역 안에서 원하는 좌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근무 제도다. 출근시 주요 업무와 상황에 따라 매일 자율적으로 좌석을 정할 수 있으며, 주 3회 이상 출근하는 직원은 필요에 따라 고정 좌석을 신청할 수 있다. 전 직원 대상 개인용 사물함도 지급된다.

하이퍼커넥트는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업무 효율성을 위한 다양한 근무제를 도입하고 있다. 2020년 2월부터 재택근무제를 선제적으로 시행했고, 올해 5월 업무 효율성 및 자율성을 고려해 근무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 원격·오피스 근무제를 도입했다. 또한 직원 개개인이 근무 및 휴게 시간을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근무제’를 적용하고 있다. 

한편 하이퍼커넥트는 불필요한 형식과 절차를 줄이고 ‘진짜 중요한 일’에만 몰입할 수 있는 문화를 지향하며, 직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위해 근무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도를 신설해나가고 있다. 2017년에는 포괄임금제를 IT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폐지,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지급받을 수 있는 ‘비포괄임금제’를 적용하며 업무에 대한 보상 체계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