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파파존스·GS25·스타벅스 外
[유통 단신] 파파존스·GS25·스타벅스 外
  • 오정희
  • 승인 2022.11.15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파존스 피자, 전기 오토바이 도입

파파존스 피자는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직영 매장인 도곡점에 배달용 전기 오토바이를 도입, 시범 운영을 거쳐 가맹점으로 보급 확대에 나선다.

이번 전기 오토바이는 대기오염물질과 엔진 소음 방출 감소에 동참함은 물론, 파파존스 피자 매장의 유류대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적용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회 충전 시 최대 80km 주행이 가능한 고용량 배터리가 장착됐다. 또한 배터리를 탈부착할 수 있어 220V 콘센트만 있으면 어디서든 쉽게 충전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파파존스 피자는 향후 오픈 예정인 가맹점에도 전기 오토바이를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등 친환경 경영 기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박에도 파파존스는 (사)지속가능월드네트워크가 주최하는 ‘제2회 에코티켓 콘텐츠 공모전’ 역시 후원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공모전은 환경 에티켓에 관한 에피소드를 주제로 하며 환경 보호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접수 기한은 오는 30일까지로 대상(1등)자에게 1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파파존스 피자는 기부금을 전하면서 공모전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GS25, 버터맥주 최단기 밀리언셀러 등극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지난 9월말 선보인 블랑제리뵈르의 버터맥주 4종이 지난 11일 기준 누적 판매량 100만캔을 돌파한 것으로 확인됐다. 

출시일 기준 43일만이지만 높은 수요를 생산이 쫓아가지 못해 14일간 공급이 중단됐던 것을 감안할 시 29일간 하루 평균 3만5000캔(4종 합계)씩 팔리며 세운 대기록이다. GS25의 차별화 주류를 통틀어 역대 가장 빠르게 밀리언셀러에 올라선 것.
 
최단기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버터맥주에 힘입어 GS25의 10월 수제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5% 신장했다. 맥주 최성수기로 꼽히는 지난 8월 수제맥주 매출과 비교해봐도 무려 66.9%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GS25는 연말까지 200만캔 규모의 버터맥주 추가 공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20일 공급 물량을 100만캔 규모로 대폭 확대한 전략이 버터맥주 열풍 가속화에 주효했다는 판단인 것. 위탁 생산을 맡은 롯데칠성음료가 버터맥주 대량생산에 본격 돌입하며 파격적인 규모의 물량 공급에 힘이 실렸다. 
 
버터맥주의 핵심 고객층인 MZ세대를 위한 버터맥주 팝업스토어도 기획됐다. GS25에서 버터맥주를 구매하는 고객의 86%가 2030 고객이다. GS25는 2030세대가 특히 열광하는 체험형 매장을 열어 버터맥주의 관심도를 더욱 증폭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버터맥주 팝업스토어는 GS25가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연 프리미엄 플래그십 스토어 ‘도어투성수’에 오픈됐으며 이달 말까지 운영된다. 

 

당근마켓, 김장철 맞아 ‘김장김치 기획전’ 오픈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다가오는 김장철을 맞아 14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일주일간 당근마켓 이웃들이 좋아하는 김치 맛집 가게들의 김치를 만나볼 수 있는 ‘김장김치 기획전’을 연다. 

김장김치 기획전은 당근마켓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농수산물 기획전이다. 동네에서 많은 단골을 보유한 김치 판매점들을 발굴, 소개해 자영업자들의 매출 상승을 돕고 이용자들에게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기획전은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에서 평균 30% 넘는 재구매율과 긍정 후기, 1천명 이상의 단골 손님을 확보하고 있는 대구 동구 신기동의 ‘청송주왕산김치’, 충남 천안 동남구의 ‘호랑이김치’ 2곳이 참여한다. 두 가게에서 판매하는 20여 종의 다양한 김장김치 품목들을 전국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기획전은 당근마켓 홈피드와 ‘내 근처’ 카테고리 하단 알림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행사 페이지에서 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당근마켓은 이번 김장김치 기획전을 시작으로 다양한 농수산물 기획전을 열어 곳곳에 숨어있는 좋은 동네 가게들을 이용자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당근마켓을 통해 많은 자영업자들이 성공적인 매출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로컬 비즈니스를 위해 최적화된 채널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오늘의집, 블랙프라이데이 맞아 역대급 할인 혜택 쏜다

오늘의집은 1년 중 가장 큰 폭의 세일이 이뤄지는 글로벌 쇼핑 시즌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직구 상품을 비롯해 다양한 상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오늘의집은 ‘블랙프라이데이 특가’를 마련해 고객들이 블랙프라이데이에 앞서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미리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기획전은 지난 7일부터 이뤄지는 오늘의집 대표 시즈널 쇼핑 기획전 ‘오시즌위크’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현재 2주차에 접어든 오시즌위크는 고객들의 겨울 준비를 돕는 상품 등 5만여개 상품을 특가에 제공 중이다. 

‘블랙프라이데이 특가’ 기획전에는 그동안 오늘의집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던 국내 및 해외 브랜드들이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끈다. 삼성전자, LG전자, 한샘, 리바트, 샤오미, 쿠쿠, 테팔, 일리, 네스프레소, 오쏘몰 등이 참여해 블랙프라이데이의 꽃이라 불리는 대형 가전부터 디지털 가전, 직구 상품, 프리미엄, 가구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들을 최대 88% 할인가에 선보인다.

 

마켓컬리, 국내 이커머스 최초로 ‘네스프레소 커피’ 공식 론칭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국내 이커머스 최초로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 커피를 론칭하는 공식 판매처가 됐다.

네스프레소는 직영 오프라인 매장인 네스프레소 부티크와 자사몰인 네스프레소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해외 직구(직접구매) 방식의 구입을 허용하지 않을 만큼 엄격하게 유통망을 관리하기로 유명하다. 이러한 네스프레소 커피를 공식 론칭하는 것은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컬리가 최초다. 양사는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추구하는 비전과 철학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마켓컬리를 통해 선보이는 네스프레소 커피는 총 30종이다. 클래식한 에스프레소 고압 추출 방식을 사용하는 오리지널 시리즈 15종과 혁신적인 회전 추출 방식으로 풍부한 크레마를 구현한 버츄오 시리즈 15종을 판매한다. 오리지널 시리즈로는 베스트셀러인 ‘피렌체 아르페지오’, 클래식 에스프레소 ‘볼루토’, 라테로 즐기기 좋은 ‘바닐라향 에클레어’ 등 인기 제품을 두루 선보인다. 버츄오 시리즈는 부드러운 아메리카노 맛의 ‘멜로지오’, 싱글오리진 커피 ‘코스타리카’ 등 다양한 스타일을 엄선했다.

 

아이디어스, 블랙프라이데이 맞아 2주간 최대 91% 할인 ‘블랙위크’ 실시

핸드메이드 마켓 플랫폼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주)백패커가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2022 블랙위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11월 14일부터 총 15일간 진행되는 이번 블랙위크는 ▲최대 91% 초특가 할인전 ▲출석체크 및 룰렛 이벤트 ▲쇼핑지원금 지원 ▲50% 쿠폰 타임딜 ▲제휴 카드사 할인 등 역대 최대 규모로 다양한 혜택을 선보인다. 

연중 가장 큰 혜택이 제공되는 초특가 할인전에서는 9500여개 인기 작품들을 최대 91%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번 초특가 할인전은 3100여명의 아이디어스 작가가 참여, 지난해 대비 30% 이상 증가한 약 1만개 작품을 엄선해 베스트셀러, 인기신작, 유니크템, 프리미엄 등 다양한 테마관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출석체크 및 룰렛 이벤트도 진행한다. 블랙위크 기간동안 출석체크를 하면 적립금 지급과 함께 꽝 없는 룰렛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룰렛 결과에 따라 최대 10만원 할인 쿠폰이 발급된다. 

친구와 함께 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블랙위크 기간동안 사용자 당 20만원 한도내 쇼핑지원금을 2만원 한도내 랜덤으로 지인들에게 보내고 본인도 10%의 리워드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아이디어스는 매일 낮 12시 쿠폰을 50% 할인된 금액으로 살 수 있는 쿠폰 타임딜 이벤트를 진행한다. 블랙위크 기간 동안에만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쿠폰 타임딜 이벤트는 5만원 쿠폰을 2만5천원에, 1만원 쿠폰을 5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 

동기간 카드사 할인 이벤트도 실시, 10만원 이상 구매 시 5천원, 30만원 이상 구매 시 3만원을 즉시 할인 받을 수 있다.  

 

한솥, 점심시간 매출 전년비 16% 이상 증가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은 올해 10월 점심 시간대(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 사이의 주문 건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 이상 증가하며 같은 기간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연일 치솟는 물가 상승의 여파로 런치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직장인을 포함한 소비자들이 가성비가 좋은 메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지난 6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소비자 10명 중 8명이 점심값 등 외식비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다.

점심시간에 대한 기준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다른 시간대에 비해 점심시간의 매출 증가 수치가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 수치는 가맹점 직접 매출과 ‘배달의민족’ 어플 주문(배달 및 포장)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타 플랫폼 이용 등 기타 매출까지 집계한다면 해당 수치는 더욱 높아 질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솥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솥은 전체 메뉴 중 70%가 5,000원대로 구성돼 가성비가 좋은 도시락으로 입소문이 나있다. 또한 신동진 단일미 햅쌀과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엄격하게 선별한 식재료를 사용해 균형 잡힌 맛과 영양까지 고려하고 있다. 요일별 할인 행사와 더불어, 남녀노소 즐길 수 있을 만한 신메뉴를 매달 출시하여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스타벅스,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 시작

스타벅스 코리아는 11월 15일부터 스타벅스의 겨울 시즌을 맞아 고객들에게 스타벅스 플래너를 증정하는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몰스킨과 협업해 제작한 ‘2023 스타벅스 플래너’는 고객의 일상 속에 스타벅스가 언제나 함께하는 마음을 담아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데일리 플래너인 ‘리추얼 플래너’(신시아 레드 색상, 하우스 그린 색상)와 나만의 커피와 여행의 취향을 담을 수 있는 토픽형 노트인 ‘라이프 저널’로 제작했으며, 스타벅스 앱 모바일 예약 시스템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이번 스타벅스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는 11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미션 음료(토피 넛 라떼, 오로라 캐모마일 릴렉서, 제주 금귤 민트 티, 오트 크림 스카치 콜드 브루, 리저브 카테고리 제조 음료) 3잔을 포함해 총 제조 음료 17잔을 구매하고 e-스티커 적립을 완성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플래너를 증정한다.

다만 올해는 예년과 달리 올 11월 초 국가 애도 기간 동참 등의 사유로 e-프리퀀시 이벤트 기간이 단축 운영됨에 따라, e-스티커 적립에 어려움이 있을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e-스티커 추가 적립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가 적립 이벤트 기간은 11월 15일부터 11월 21일까지 7일 간이며 해당 기간 동안 미션 음료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1인 1회에 한 해 2개의 일반 e-스티커가 추가로 제공되며, 11월 25일 일괄 적립될 예정이다. 

플래너 3종은 선착순으로 증정되며, 준비된 물량이 모두 소진될 경우에는 무료음료쿠폰 3장으로 대체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