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더벤처스·스타트업얼라이언스·소풍벤처스 外
[스타트업 소식] 더벤처스·스타트업얼라이언스·소풍벤처스 外
  • 정단비
  • 승인 2022.11.1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벤처스, 유망 스타트업, 투자사에 직접 추천하는 ‘오픈리퍼럴’ 런칭

스타트업 전문투자사 더벤처스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초기 스타트업을 투자사에 추천하는 프로그램 ‘오픈리퍼럴’을 런칭해 보다 적극적인 창업팀 발굴에 나섰다. 

더벤처스는 지난 10월 ‘파운더스 커뮤니티 펀드’를 결성, 해당 펀드를 통해 향후 200개 이상의 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더벤처스는 본격적인 투자 실행을 앞두고 투자사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성장가능성 높은 팀들을 추천받는 ‘오픈리퍼럴’ 프로그램을 자체 기획, 도입했다.

오픈리퍼럴은 초기 스타트업 및 서비스를 주변 동료나 이용자가 더벤처스에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스타트업 업계에서 활동하는 주변 동료의 관점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업의 잠재력이나, 실제 서비스 이용자로서 알 수 있는 해당 기업의 강점들이 있을 경우 오픈리퍼럴을 통해 해당 스타트업 및 서비스를 추천해 투자 검토를 받게 할 수 있다. 

오픈리퍼럴 프로그램을 통해 추천된 기업은 각 산업 분야와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담당 심사역이 즉시 배정된다. 이후 배정된 담당 심사역이 1:1 투자 검토를 진행하고, 더벤처스 내부 논의를 통해 최종 결정을 하는 프로세스로 심사 누락 없이 면밀한 투자 검토가 가능하다. 또한 추천인은 추천한 스타트업의 심사 단계(서류검토 통과여부/IR미팅 진행 여부/최종투자결정 여부)를 실시간으로 이메일로 안내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제주서 테헤란로커피클럽 개최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지난 16일 제주 서귀포시 피커스에서 ‘벽화와 데이터로 시너지를 만드는 스타트업’이라는 주제로 169회 테헤란로커피클럽을 개최했다. 

2014년 6월 처음 시작된 테헤란로커피클럽은 스타트업 대표들이 본인의 창업기를 소개하고, 예비 창업자, 투자자, 스타트업 지원기관 실무자들이 네트워킹할 수 있는 행사다. 테헤란로커피클럽은 지금까지 총 연사 350명과 참석자 3,000여명이 참여해 경험을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는 도심 건물에 기업과 아티스트, 소셜 광고를 그려내는 벽 공유 플랫폼 ‘월디’ 운영사 이프비의 한종혁 대표, 매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판매 데이터를 수집하는 자영업자 SaaS 서비스 ‘앳트래커’ 운영사 누벤트의 김천식 대표가 연사로 참석해 본인의 창업 스토리를 소개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앞으로 광주, 전주, 춘천, 강릉 등 로컬 스타트업 생태계와 협업하고 소통하기 위해 꾸준히 지역에서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리클·웰로’, 아윌비빽 시즌3 우승 스타트업으로 선정  

포커스미디어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지난 16일 막을 내린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아윌비빽 시즌3’ 파이널 피칭데이에서 ‘리클’과 ‘웰로’ 최종 우승 스타트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석준 아나운서가 진행한 결승 피칭은 23: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통과한 △무선청소기 헤드·먼지통 정기구독 ‘인라이튼(뉴트)’, △간편 헌 옷 수거 및 리세일 상점 ‘리클(리클)’, △무설탕·저당식품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이노멀컴퍼니(마이노멀 알룰로스)’, △악기렌탈교육 ‘문카데미(반려악기클럽)’, △생활습관 질환관리 플랫폼 ‘블루앤트(올라케어)’, △공공혜택 맞춤형 추천 서비스 ‘웰로(웰로)’ 등 6개사가 뜨거운 경쟁을 펼쳤다.

아윌비빽 시즌3 최종 우승 스타트업은 리클과 웰로가 선정됐다. 두 곳은 2023년부터 엘리베이터TV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과 PR·마케팅 컨설팅 등 한 기업당 20억원 상당의 혜택을 받는다.

 

구독 전문 플랫폼 스텝페이, 컴업스타즈 2022 어워즈 수상

구독 전문 플랫폼 스텝페이는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 국내 최대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COMEUP) 2022’ 루키리그에서 최종 5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컴업 2022는 3일간의 총 참관객 수가 5만 7000여 명을 기록한 스타트업 최대 행사이다. 최종 선정팀은 IR 피칭 후, 멘토링에 참여한 전문가의 평가는 물론 참관객들의 투표까지 반영해 선출됐다. 최종 결과, 스텝페이는 22.7대 1의 역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컴업스타즈 루키 리그 30팀 중 최종 5팀 (The Star of Stars)에 선정되며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스텝페이는 이번 컴업(COMEUP)에서 기존 폐쇄적인 솔루션과 다르게 차별화 된 오픈형 결제/커머스 솔루션을 선보였다. 구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API로 제공하며, 원하는 요금제를 만들고 이를 소프트웨어나 사이트에 바로 붙여서 사용하는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유연하게 결제/커머스 기능 중 원하는 기능만 섞어 다양한 사업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유튜브나 넷플릭스와 같이 0원 결제 후 14일 뒤 결제되는 요금제, AWS나 휴대폰 요금과 같이 사용한 만큼만 결제되는 요금제도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소풍벤처스,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COP27 핵심내용 담은 웨비나 개최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가 오는 21일 미디어 스타트업 alookso(얼룩소), 사단법인 집현 네트워크와 함께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의 핵심 논의내용을 살펴보는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1992년 체결된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협약 당사국 간 온실가스 감축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이행계획을 협의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올해 총회는 지난 11월 6일부터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개최됐으며, 지난 26차 당사국총회 이후 각 국의 탄소감축목표와 현황을 점검하고 기후위기로 인한 개발도상국의 피해(손실)와 이에 대한 선진국들의 보상, 산림 및 토양 생태계 복원, 농업 및 생물다양성 등의 아젠다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세미나에서는 COP27의 주요 합의내용을 살펴본 후, 기후생태공학 전문가인 유가영 교수와 함께 올해 총회의 핵심 아젠다 중 하나인 산림 및 토양 분야의 탄소감축현황과 주요 기술동향에 대해 집중 분석할 예정이다.  

 

아파트멘터리, 리모델링 가심비 ‘파이브 스탠다드’ 출시

인테리어 서비스 혁신 스타트업 아파트멘터리가 대표 리모델링 상품 ‘파이브(FIVE)’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파이브 스탠다드(FIVE STAND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파이브 리모델링 서비스가 최상의 퀄리티를 위해 프리미엄급의 자재와 고급 시공법을 기본으로 사용했다면, 파이브 스탠다드는 스탠다드급의 자재와 대중적인 시공법을 옵션으로 구성해 예산이 한정된 고객들도 파이브 리모델링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아파트멘터리는 최근 금리와 자재비 인상 등으로 높아진 리모델링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고객별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고객 경험을 확대한다는 취지다.

파이브는 준공 5년 이후의 구축 아파트를 전체 리모델링 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이다. 아파트멘터리는 30가지가 넘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정을 소비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5가지 기본 공정(바닥재, 벽마감, 조명, 필름, 타일)으로 구분해 국내 최초 모듈화 서비스를 선보였다. 

 

펀더풀, ‘버틀러리 한옥 스테이’ 2차 공모 진행

‘펀더풀’이 북촌 및 서촌 한옥에 투자하고 특별 멤버십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스테이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펀더풀은 지난 4월 서촌 소재 신규 한옥 2채에 투자하고 특별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는 ‘버틀러리 한옥 스테이’ 프로젝트를 운영, 모집금액 2억원을 초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공모를 진행한 바 있다. 

‘버틀러리 한옥 스테이’ 2차 공모는 오는 11월 18일 오후 2시 펀더풀 웹사이트를 통해 투자 모집을 시작한다. 서촌, 북촌, 운니동에 위치한 신규 한옥 3채에 투자하는 프로젝트이며 2년 만기 연 3% 금리를 지급하는 구조로 진행된다. 모집금액은 1.5억원으로, 인당 최소 투자금액은 100만원이며 선착순 마감 예정이다.

특히, 2차 공모에 참여한 투자자들에게는 1차 공모 때보다 더 확대된 특별 멤버십 혜택을 제공한다. 투자 금액의 10%를 숙박 바우처로 지급하며 투자 모집 시작일(24시간 내) 투자 시에는 5% 바우처를 추가 지급한다. 또한, 우선 예약권, 신규 한옥 특별가 사전 예약 서비스, 포인트 적립, 회원등급 업그레이드 등까지 제공해 버틀러리 한옥을 가장 좋은 조건에 이용 가능하다.

 

넛지헬스케어㈜, 강남역 부근 신사옥 ‘넛지 캠퍼스’ 오픈

넛지헬스케어㈜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사옥 ‘넛지 캠퍼스(NUDGE CAMPUS)’를 오픈했다. 

신사옥 넛지 캠퍼스는 우수 인재 유치를 격려하고 임직원의 효율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강남역 인근으로 사옥을 확장 이전해 선보이게 됐다. 

넛지 캠퍼스는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구성해 공간 편의성을 더했다. 신사옥의 가장 큰 특징은 지상 1층에 위치한 카페테리아로, 임직원이라면 샐러드, 키토제닉 식음료 등 각종 건강식을 5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지상 2층과 3층에는 부서 간 원활한 협업을 돕는 다양한 규모의 회의실을 포함해 무료 스낵바, 도서 열람 공간 등을 마련했다. 건강관리 슈퍼앱 ‘캐시워크’, 키토제닉 식단 전문 브랜드 ‘키토선생’ 등 다양한 사업부를 운영하는 통합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사업부와 직군에 제한 없이 전사 차원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옥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지하 1층에는 스튜디오 전용 공간 ‘넛지 캠퍼스 스튜디오’을 마련했다. 키토제닉 식단 전문 브랜드 ‘키토선생’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등 신사업의 소비자 접점 확대를 위한 전용 공간으로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