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막 올랐다” 유통업계 월드컵 특수 마케팅 경쟁 뜨겁다
“월드컵 막 올랐다” 유통업계 월드컵 특수 마케팅 경쟁 뜨겁다
  • 오정희
  • 승인 2022.11.2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19와 최근 이태원 사고까지 기분좋을 일이 없던 국민들에게 활기를 찾아줄 ‘카타르 월드컵’의 막이 올랐다. 붉은 악마들이 다시 거리 응원을 계획하는 등 국민 모두가 전세계 축제에 들떠있는 지금, 유통업계 역시 ‘특수’를 놓치지 않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배달 피자 브랜드 도미노피자는 피자 주문 시 피자 한판을 무료로 추가 증정하는 ‘힘내라 한판 더!’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해당 프로모션은 온라인(홈페이지, 모바일, 웹, 어플) 및 오프라인 포장 주문 고객에 한 해 진행되며,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의 조별경기 일정에 맞춰 11월 24일, 28일, 12월 2일 총 3일간 시행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프리미엄 피자(L 사이즈)를 주문한 고객은 스트릿 피자 3종(L 사이즈) 중 한판을 직접 선택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프로모션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트릿 피자 3종은 지난 22일 출시한 도미노피자의 신메뉴다. ▲대만 콘치즈 감자 피자 ▲터키 치킨 케밥 피자 ▲이탈리아 마르게리따 피자로 구성됐으며, 전 세계 유명 스트릿 푸드를 토핑으로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bhc 치킨은 축구 선수 출신 김병지와 함께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의 예선전 경기 스코어를 예측하는 ‘대한민국 스코어 분석왕’ 이벤트를 다음 달 2일까지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는 bhc 치킨 자사 앱 또는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벤트 참여 폼에 해당 경기에서의 예상되는 대한민국 득점 수와 경기 당일 즐기고 싶은 bhc 치킨 메뉴를 선택하면 자동 응모된다.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해당 예선 경기 당일 오전 경기당 30명씩 총 90명을 선정하며, 당첨자에게는 당일 즐길 수 있는 치킨 메뉴가 기프티콘으로 발송된다.

글로벌 치킨 전문 브랜드 KFC가 치킨과 버거, 맥주로 구성된 팩 메뉴를 선보였다.

이번 팩 메뉴는 집에서 혼자 또는 둘이서 축구응원 시 먹기 좋은 메뉴로 ‘치맥 승리콤보’와 ‘버맥 승리콤보’ 2종으로 구성됐다. ‘치맥 승리콤보’는 담백한 치킨 안심살로 만든 순살 치킨 스낵 텐더(8조각)와 짭짤한 맛에 바삭한 식감의 인기 메뉴 닭껍질튀김, 상큼한 야채 샐러드 코울슬로, 맥주 2잔으로 구성돼 2인이서 가볍게 먹기 좋다. ‘버맥 승리콤보’는 육즙가득한 닭다리살과 해쉬브라운이 들어가 푸짐하면서도 스콜쳐소스로 매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스콜쳐버거플러스와 텐더(2조각), 스위트칠리소스, 맥주 1잔으로 구성된 1인 팩 메뉴다. 이번 팩 메뉴들은 축구 경기를 보면서 즐길 수 있도록 오는 12월 20일까지만 한정 판매하며, 매장방문 및 테이크아웃으로 구입할 수 있다. 

BBQ는 치킨 매출이 급격히 늘어나는 월드컵 시즌에 맞춰 신메뉴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을 출시했다. BBQ 대표 제품인 황금올리브에 자메이카 저크 소스로 감칠맛을 더한 이번 메뉴는 청양고추를 더해 알싸하면서 매콤한 맛이 특징이다. 여기에 10대와 20대에게 인기 있는 사이드메뉴 ‘소떡소떡’에 들어가는 소시지와 떡을 토핑으로 추가했다.

네네치킨은 월드컵 개막을 축하하며 전에 없던 매운맛을 내세운 ‘레드마블치킨’을 출시했다. 이번 신메뉴는 숯불 향이 가득한 레드소스에 상큼한 마블크림이 마블링처럼 뿌려져 매운맛과 부드러운 요거트의 풍미를 모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독성 강한 불향 가득한 매운 소스에 화려하게 올라가는 마블소스로 먹는 재미에 보는 즐거움까지 제공했다.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맥도날드는 전 세계 75개 마켓에서 월드컵 기념 글로벌 캠페인을 펼친다. ‘맥날 고?(Wanna Go to McDonald's)’ 캠페인은 역대 최대 규모의 글로벌 캠페인으로, 캠페인 모델에는 국내 걸그룹 ITZY(있지)가 포함됐다. 해당 캠페인 동안 맥도날드는 딜리버리 전용 ‘사커팩’을 한정 판매한다. 사커팩은 페퍼로니 피자 버거세트, 맥너겟 6조각과 스낵볼 틴케이스로 구성됐다.

앞서, 맥도날드는 지난 10월 월드컵을 기념해 축구공 모양의 번(빵)으로 만든 신메뉴 2종을 출시했다. 신메뉴는 ‘페퍼로니 피자 버거’와 ‘페퍼로니 메가 피자 버거’로, 피자 맛을 버거로 구현하고 축구공 모양의 ‘사커 번’이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리아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선수 손흥민을 모델로 한 경품 프로모션 ‘슈퍼소니팩’을 이달 30일까지 진행한다. 슈퍼소니팩은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 모짜크림치즈볼과 포테이토, 콜라 2잔으로 구성됐으며, 버거와 함께 제공되는 박스 겉면의 스크래치를 긁어 즉석에서 경품 당첨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전 세계인들의 축제인 ‘FIFA 월드컵 2022™’ 개막을 축하하기 위해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가 월드컵 스페셜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하며 선수들 응원에 나섰다.

최근 코카-콜라는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을 맞아 전 세계 인기 축구 선수들의 ‘파니니 스티커’를 활용한 한정판 월드컵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파니니 스티커’는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선수들의 모습을 담아 월드컵 시즌에 출시되는 카드 도감이다.

코카-콜라 오리지널과 제로 2종 페트(PET)로 선보이는 이번 월드컵 스페셜 패키지는 제품 라벨에 FIFA 월드컵 2022™ 공식 엠블럼과 함께 월드클래스 축구 선수 5인의 파니니 스티커 이미지를 디자인 요소로 담아내 소장 가치를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특생있는 ‘월드컵 메뉴’ 선보이는 것 외에도 업계는 다양한 이벤트로 월드컵의 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올릴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월드컵 대회 기간 동안 전체 10개 경기장 인근에 마련될 팬 존(Fan Zone)에 ‘K-푸드 존’을 별도로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카타르에서 가장 큰 유통채널인 알미라(Al Meera)가 운영하는 월드컵 팬 존에서는 ‘비비고 스낵김’, ‘비비고 김’, ‘비비고 김치’, ‘햇반컵반’ 등 CJ제일제당의 인기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CJ제일제당은 이번 월드컵을 맞아 중동 지역 최초로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원밀(One-meal) 간편식인 ‘햇반컵반’을 출시했다. 경기장을 옮겨가며 하루에도 여러 경기를 관람하는 현지 축구팬들이 많은 점을 고려해 이동 중에도 간편한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선보인 ‘햇반컵반’은 총 세 종류로, 미역국밥, 강된장보리비빔밥, 순두부찌개국밥 등 무슬림 소비자도 먹을 수 있는 원재료로 만들었다. 
 
중동지역에서 최초로 열린 월드컵을 기념해 한정판 ‘비비고 김’도 시중에 출시했다. 겉 포장지에 카타르의 상징색인 자주색 바탕에 지구촌 최대 축제인 월드컵을 의미하는 축구공과 골대 이미지를 담았다. CJ제일제당은 알미라, 모노프리(Monoprix), 까르푸(Carrefour) 등 현지 대형 유통 매장에서 비비고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쿠팡은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다시 한번! 대~한민국’ 기획전을 다음 달 18일까지 연다. 늦은 저녁 경기를 ‘집관(집에서 관람)’하게 될 고객들을 위해 집관할 때 먹기 좋은 간식품부터 대형 TV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축구 경기에 빠질 수 없는 주류 업계도 월드컵 특수 프로모션에 한창이다. 오비맥주는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카스 플레이 펍’을 11월 24일부터 12월 18일까지 운영한다. 해당 펍은 서울을 비롯해 전국 6개 광역시에 위치한 9개 매장에서 운영되며, 특히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경기가 있는 날에는 현장 MC가 진행하는 다채로운 응원 이벤트가 열릴 예정이다. 

주류 회사 원스피리츠는 GS25와 손잡고 대한민국 축구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를 출시한다. 해당 패키지는 총 3종으로 제작됐으며, 원소주 로고와 라벨을 디자인한 남무(남무현) 디자이너와 힙한 아티스트로 주목받고 있는 샘바이펜(김세동) 작가가 패키지 디자인을 맡았다.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는 30만 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되며, 원소주 스피릿을 구매하는 GS25 고객에게 해당 패키지를 선착순 증정할 계획이다.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릴레이 응원 이벤트를 펼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하림 더미식(The미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진행된다. 더미식 계정을 팔로우하고 해당 게시글에 좋아요를 누른 후 24일 오후 9시까지 대한민국 vs 우루과이 경기 예상 스코어를 댓글로 남기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경기 스코어를 정확하게 맞춘 소비자들에게는 더미식 장인라면 얼큰한맛, 담백한맛 컵라면 각 1박스씩, 스코어를 맞추지 못해도 댓글을 남긴 참여자들 중 10명을 추첨해 장인라면 얼큰한맛, 담백한맛 컵라면 각 1개와 유니자장면 한그릇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