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GS25·KT&G·스타벅스·하나은행 外
[ESG 경영] GS25·KT&G·스타벅스·하나은행 外
  • 오정희
  • 승인 2022.11.23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 반값택배, 올해만 250톤 탄소 배출 저감 효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의 반값택배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환경 위험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GS25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반값택배를 운영하면서 줄인 탄소 배출량이 250톤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GS25의 반값택배는 각 점포에 배송을 마친 회송 차량의 빈 적재 공간을 활용하기 때문에 별도 택배 차량의 운행 수가 줄어들며 그 만큼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이는 반값택배 물류시스템의 탄소저감 효과가 배송차량 1대 당 7.2kg로 추산된데 따른 것이며 소나무 1.1그루를 키우는 효과와 같다고 GS25는 분석하고 있다.  

GS25는 이러한 반값택배의 탄소저감 효과를 사회와 함께하는 공헌활동으로 확대시키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GS리테일의 물류 자회사인 GS네트웍스가 지난해 8월 아름다운가게와 업무 협약을 맺고 반값택배를 통한 기부 참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확충한 것도 이러한 실천의 일환이다.
 
올 1월부터 10월까지 GS25의 반값택배를 통해 아름다운가게로 기부된 물품은 5만8천여개에 이르며, 이로 인한 탄소 절감양은 약 10톤에 이른다. 이는 소나무 약 1,200그루를 키우는 효과와 같다고 양사는 분석했다.    

 

KT&G, 취약계층 위한 ‘연말 김장김치 나눔 행사’ 진행

KT&G가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하는 ‘연말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한다.

지난 22일 KT&G는 청년창업 전용 공간인 ‘KT&G 상상플래닛’이 위치한 서울시 성동구에서 ‘연말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열고 김장 봉사와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학 KT&G 지속경영본부장과 정원오 성동구청장을 비롯해 KT&G 임직원, KT&G 상상플래닛 입주기업 직원 등 총 4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봉사자들이 직접 담근 김치 약 700포기(약 2,200kg)는 홀로 김장을 준비하기 어려운 성동구 내 저소득 노인 가구 등 총 300여 세대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번 나눔을 시작으로 KT&G는 각 지역기관에서 40t가량의 김장김치 나눔을 통해 겨울철 취약계층 지원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월동용품 및 생계비 지원, 시설·주거 개선 활동 등 올겨울 지속적인 나눔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파파존스 피자, ‘따스한채움터’서 무료 배식 봉사 진행

파파존스 피자는 지난 21일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따스한채움터’에서 소외된 이웃에게 무료 배식 봉사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따스한채움터’는 지원센터, 보호시설 등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에게 무료 급식을 제공하는 급식장으로 2010년 서울역 인근에 첫 설립됐다. 시설 이용자들이 위생적인 환경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200여 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실내 공간으로 마련됐다.

국제로타리 3650지구와 함께 한 이번 봉사는 취약계층에게 따뜻한 한 끼 식사 제공으로 이웃의 정을 전하면서 겨울철 나기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기 위해 마련됐다. 국제로타리는 현재 200개 이상 국가, 140만여 명의 회원이 활동 중인 민간 봉사 단체로 3650지구는 한국로타리의 첫 지구가 전신인 대표 지구다.

이날 파파존스 피자 본사 직원들은 급식소를 방문한 독거노인, 노숙인 등 200여 명에게 밥과 반찬을 차례로 무료 배식하면서 온기를 전했다. 급식소를 찾은 분들에게 안부를 물어보며 말벗이 된 것은 물론, 배식 후에는 주방과 급식장 등을 정리하면서 일손을 보탰다.

 

우아한형제들, 고용노동부 ‘2022 워라밸 실천기업’ 선정

㈜우아한형제들은 23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섬유센터에서 진행된 고용노동부 주관 ‘일·생활 균형 컨퍼런스’에서 ‘2022 워라밸 실천기업’에 선정돼 고용노동부 장관으로부터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입하면서도 일과 생활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올 1월 근무시간을 주 35시간에서 주 32시간으로 단축했다. 아울러 상시 재택근무제를 도입하고, 직장 어린이집 운영, 법정 육아휴직 외 특별 육아휴직 부여 등 구성원이 워라밸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우아한형제들은 내년부터는 본인이 자유롭게 근무 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 ‘근무지 자율선택제’, 정해진 근무시간 내에서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는 ‘선택적 근무시간제’를 도입한다. 

근무지 자율선택제는 구성원 모두가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근무 장소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사무실 출근, 재택 외에도 근무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장소 및 해외도 무관하다. 선택적 근무시간제는 월 단위의 총 근무시간 내에서 개인의 업무 스케줄과 컨디션 등에 따라 자율적으로 업무 시간을 분배할 수 있다.

또 구성원들의 일-가정 양립에 중요한 임신, 출산, 육아 관련 정책도 운영 중이다. 임신 기간 중 근무 시간을 자율적으로 하루 2시간씩 단축할 수 있도록 했고, 직장 어린이집인 ‘우아한 어린이집’을 개원해 운영 중이다.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구성원에게는 1개월의 유급 육아휴직도 부여하고 있다. 

이 밖에도 ▲복지포인트 연 200만원 ▲재택근무지원비 월 10만원 ▲최대 90일까지 급여의 50%를 지원하는 ‘우아한 병가제도’ ▲본인 또는 배우자 출산 시 산후조리원비 300만원 ▲주택자금 및 생활안정자금 대출 이자 지원 등 구성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각종 제도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4호점 오픈…자립준비청년 지원

스타벅스 코리아가 스타벅스 적선점을 커뮤니티 스토어 4호점으로 전환해 11월 23일 새롭게 오픈하며 지역사회 상생 매장을 확대해 나간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을 적립해 연계 NGO와 함께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이익공유형 매장으로 스타벅스만의 차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커뮤니티 스토어 4호점은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지원 대안을 모색하는 목소리가 많아짐에 따라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인식 개선과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자립 지원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스타벅스는 지난 2020년 1월부터 아름다운재단과 자립준비청년 지원에 관한 협약식을 맺고 비진학 자립준비청년들에게 다양한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해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는 ‘청년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스타벅스는 커뮤니티 스토어 4호점 오픈과 함께 기존에 운영해오던 바리스타 직무 체험 프로그램을 바리스타 채용 연계 활동으로 확대 운영하며 자립준비청년의 취업 지원을 적극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서 바리스타 직무 체험 교육 과정을 이수한 청년뿐만 아니라 바리스타 취업을 희망하는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별도의 선발과정을 거쳐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하나은행, 지역 기업인을 위한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 개최

하나은행은 지역 기업인을 위한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 기업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은 하나은행 CIB그룹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불투명한 경제상황 속에서 경제 현안을 분석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비전 제시를 통해 현지 기업인의 기업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또한,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은 지난 22일 충청지역 기업인을 대상으로 시작돼 23일 부산‧경남지역, 28일 호남지역, 29일 대구‧경북지역에서 총 4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2일 개최된 충청지역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에는 지역 기업인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포럼에서는 ▲2023년 시장‧환율‧금리‧부동산 전망 ▲충청지역 산업전망 ▲외환시장 동향 및 전망 ▲수출입 관련 유의사항 ▲2023년 주요 세무 변경사항 등에 대해 강연이 진행됐다. 특히,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경제‧산업 분석을 바탕으로 한 2023년 경기전망 강연에 대해 기업인들로부터 ‘매우 좋은 정보’였다며 호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