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CJ제일제당·GS25·스타벅스 外
[유통 단신] CJ제일제당·GS25·스타벅스 外
  • 오정희
  • 승인 2022.11.2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수출 30개국 확대…K-푸드 영토 확장

CJ제일제당은 플랜테이블 제품이 출시 10개월만에 누적판매량 약 300만개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월 평균 매출 성장률은 20%에 이른다.

특히, 수출 국가는 출시 초기 10개국에서 독일, 영국 등 유럽과 인도, 아프리카까지 30개국으로 늘어나고 품목도 확대됐다. 또한 유럽 비건 인증인 ‘V라벨’을 획득해 신뢰감을 더했다.

플랜테이블 제품은 국내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공식몰 CJ더마켓 구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출시 후 올해 10월까지 플랜테이블 만두 구매자의 80% 이상이 고기 만두도 동반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플랜테이블 만두가 기존 만두의 대체제가 아니라 새로운 수요를 창출,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잡으며 시장 트렌드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플랜테이블 제품 구매자 중 여성과 30~40대 비중이 각각 70%에 달했고, 30대 비중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SNS 상에서는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다’, ‘고기 없이도 고기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어 놀랍다’, ‘콜레스테롤, 트랜스지방이 없어 건강에도 좋을 것 같다’ 등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기업간 거래 시장(B2B)에서는 플랜테이블 활용 메뉴의 인지도가 높아지며 급식업체 등과 협업도 확대하고 있다.

 

GS25, 아동급식카드 온라인 결제시스템 서울 이어 경기도로…“전국 확대 본격화”

GS리테일이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 GS25가 전용 앱 ‘우리동네GS’(구 나만의냉장고)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아동급식카드 온라인 결제시스템 전국 확대를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우선, 내달 중순 경기도, 경기도 아동급식카드(G드림카드) 운영사인 NH농협은행과 손잡고 경기도 아동급식카드 온라인 결제시스템을 1차 확대한 후 2023년 1분기까지 대전, 경북, 부산, 강원, 제주 등 전국 단위로 온라인 결제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구상인 것.
 
GS25는 지난 6월 서울시, 신한카드와 손잡고 서울시 아동급식카드(꿈나무카드) 온라인 결제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직후 더욱 많은 청소년들의 권익 보호와 혜택 증진을 위해 전국 지자체들과 빠른 논의를 진행하며 전국 확대를 추진해 왔다.
 
아동급식카드 온라인 결제시스템은 GS25의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앱 내 ‘아동급식 예약주문’ 메뉴를 통해 먹거리를 예약 구매한 후 가까운 편의점에서 원하는 시간에 수령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아동급식카드 온라인 결제시스템 내 먹거리는 일괄 20% 가격 할인이 적용되는데, 고공 물가 속 아동들의 가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GS25가 마련한 상시 혜택이다.

 

배민 로봇, 코엑스몰서 배달 개시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몰과 트레이드타워에서 실내 D2D(Door to Door)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 로봇 배달서비스는 지하2층 지상 55층 규모에 상주 인원이 3600여 명에 이르는 트레이드타워 오피스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오피스 근무자는 최장 30분이나 걸리는 지하 코엑스몰로 이동할 필요 없이 사무실에서 입점 매장 메뉴를 받아볼 수 있다. 

주문은 배민 앱의 ‘로봇배달’ 카테고리에서 이뤄진다. 트레이드센터 내에서 배민앱을 구동하면 로봇배달 카테고리가 생성되며, 매장 및 메뉴를 선택하고 사무실 층과 호수를 입력하면 주문이 완료된다. 현재 커피, 디저트, 샌드위치 등 간단한 식음료를 취급하는 매장 6곳의 메뉴를 배달 받을 수 있다.

이번 로봇배달서비스는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배달 출발이나 도착 등 배달 현황을 카카오톡으로 받아 볼 수 있으며, 배민1 서비스와 같이 코엑스몰 지도에서 실시간으로 로봇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하림, ‘궁중찜닭용 소스가 들어있는 닭볶음탕용’ GS수퍼에서도 판매

종합식품기업 (주)하림은 ‘궁중찜닭용소스가 들어있는 닭볶음탕용’ 신제품을 11월 30일부터 GS수퍼에서도 판매한다고 밝혔다.

하림이 이달 초 출시한 ‘궁중찜닭용소스가 들어있는 닭볶음탕용’ 제품은 칸을 구분한 포장용기에 먹기 좋게 토막 낸 국내산 닭 한마리와 궁중찜닭용소스를 섞이지 않게 담아 위생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닭고기에 특제소스를 넣고 함께 끓이기만 하면 간편하고 맛있는 찜닭 요리를 즐길 수 있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그 인기에 힘입어 GS수퍼에도 입점하게 됐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산학 협력 확대…외식 전문 인력 양성 박차

bhc그룹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산학 협력을 이어가며 외식산업 전문 인력 양성 행보에 박차를 가한다.

아웃백은 지난 8월 부천대학교에 이어 지난 10월 경기대학교 관광문화대학 외식조리서비스학과와 계약학과 업무 협약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아웃백은 내년부터 부천대학교, 경기대학교 학생들에게 재학 기간 내 학기당 등록금 50%를 지원하고 아웃백 매장 내 실무 교육(재학 기간 내 2회, 의무복무기간 1년)을 실시한다. 추가로 오는 12월에는 세종대학교 호텔외식비즈니스학과와 계약학과 업무 협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학습병행제도 함께 진행한다. 일학습병행제란 산업체가 근로자를 선채용 후 현장 실습과 사업장 외 교육 훈련을 1년 이상 병행하는 일터 기반 학습 시스템이다. 산업체는 취업을 원하는 학생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하고 맞춤형 인재로 육성한 뒤 훈련 종료 후 역량평가를 통해 채용을 결정한다.

 

스타벅스, 전국 소상공인 카페에 두 번째 상생음료 ‘리얼 공주 밤 라떼’ 출시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 8월 출시한 ‘한라문경스위티’에 이어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함께 개발한 두 번째 상생음료인 ‘리얼 공주 밤 라떼’를 12월 5일 전국 120개의 소상공인 카페에서 선보인다.

‘리얼 공주 밤 라떼’는 공주 밤을 활용해 달콤하면서도 고소하게 즐길 수 있는 우리 농산물 음료로, 겨울 시즌과 어우러지는 국내산 밤을 활용해 스타벅스와 소상공인 카페의 따뜻한 동행을 표현하고자 했다. 출시 전 소상공인과 함께 진행한 품평회에서도 음료의 맛과 비주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판매 대상 카페는 첫 번째 상생음료 출시 때보다 20곳이 증가한 전국 120개의 소상공인 카페이며,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소규모 카페 중 매출과 지역균형, 지원동기 등 여러 환경적 조건을 고려해 120곳을 선정했다. 스타벅스는 120개의 소상공인 카페에 주요 원부자재 지원과 음료 제조 교육을 진행하며 실질적인 카페 판매 증진을 위한 상생활동을 이어간다.

이번 상생음료는 참여 카페의 경쟁력과 노하우 향상을 위해 기본적인 음료의 맛은 유지하되 매장을 찾는 주고객층의 취향과 의견을 반영해 토핑, 휘핑, 폼 등을 자유롭게 추가해 각 매장마다의 특색 있는 음료로 판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