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우아한청년들·크몽·클래스101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우아한청년들·크몽·클래스101 外
  • 정단비
  • 승인 2022.12.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팀플, 구직청년·사회초년생 대상 서포터즈 ‘팀플러버’ 1기 모집

소셜벤처 프로젝트퀘스천의 신규 서비스 ‘마이팀플’이 사회초년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서포터즈 ‘팀플러버 1기’ 를 모집한다.

마이팀플은 기업의 현업자와 구직청년을 연결해 최대 12주 동안 프로젝트 단위 과제를 함께하며 직무교육을 쌓는 사이드프로젝트 서비스다.

이번 마이팀플 서포터즈는 직업과 적성을 탐색 중인 대학생, 졸업생, 사회초년생, 구직청년을 대상으로 20명 내외 선발할 예정이다. 서포터즈 선정자는 서비스가 론칭되는 내년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활동할 예정이며, 마이팀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실제 현업자와 프로젝트 수행 경험도 할 수 있다.

선발된 서포터즈는 △서비스체험 △플랫폼QA참여 △마이팀플 홍보 콘텐츠 제작 등 활동을 진행하게 되며, 서포터즈 우수 활동자에게는 추가 포상 및 마이팀플 웹매거진 인터뷰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 시간제보험 도입 3주년...“배달종사자 안전·비용부담 개선”

배달의민족의 물류 서비스를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이 시간제 유상운송보험(이하 시간제보험) 도입 3주년을 맞았다. 

‘시간제보험’은 배달한 시간만큼 보험료를 납부하는 유상운송보험 상품이다. 일반 유상운송보험의 연간 단위 가입 조건, 통상 수백만 원에 달하는 보험료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우아한청년들이 최초로 도입했다. 안전한 배달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배달업계에서도 최근 시간제보험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의무 적용’ 중인 업체는 우아한청년들이 유일하다.

우아한청년들은 시간제보험 도입 이후에도 보험료 인하 노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배달종사자의 부담을 완화해왔다. 실제로 우아한청년들이 시간제보험을 도입한 2019년 12월 시간당 1770원이었던 오토바이 시간제보험 사용료는 보험사와 꾸준한 협의를 통해 2022년 12월 1일 현재 약 30%가량 인하된 평균 1238.7원 수준까지 낮아졌다. 

지난 6월에는 하루 배달 시간이 5시간을 넘는 경우 일 보험료를 8,000원으로 고정하는 일정액제 상품을 도입해 보험료 부담을 더욱 완화했으며, 일정액제 상품 고정 요금 역시 1일 현재 7100원까지 인하됐다.

 

번개장터, 성수동에 ‘정품 검수 센터’ 오픈… 검수 역량 강화 박차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정품 검수 센터’를 공식 오픈하고, 브랜드 중고 거래 검수 활성화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 

번개장터는 지난 4월, C2B2C(Consumer to Business to Consumer) 방식의 ‘정품 검수 서비스’ 베타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전문적인 검수 능력을 바탕으로 ‘정품 검수 서비스’는 높은 성장세를 보여줬고, 관련 기술에도 적극 투자를 이어오면서 시스템 고도화에 집중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검수 인프라를 보다 전문적으로 구축해 성수동에 연면적 약 530평 규모의 ‘정품 검수 센터’를 오픈한 것이다.

번개장터가 선보인 ‘정품 검수 센터’는 총 4개 층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두 개 층은 물류 입출고와 촬영을 담당하는 솔루션센터로 운영되고, 두 개 층은 전문 인력 및 보안 시스템을 통한 고도화된 감정 공간으로, 명품 및 스니커즈 등 패션 브랜드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 번개장터가 강점을 보인 중고 스마트폰 감정이 함께 진행된다. 이밖에 스니커즈 커스텀 아티스트 팀 ‘비펠라 크루’와 단독 제휴를 통해 최고급 슈클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인프라도 센터 내 별도 구축돼 감정과 클리닝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다.

번개장터는 이번 ‘정품 검수 센터’ 오픈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고 브랜드 상품 거래의 감정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한 편,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오늘의집, 취향 공유하고 돈도 버는 ‘오늘의집 큐레이터’ 론칭

오늘의집 큐레이터는 오늘의집을 사용하면서 발견한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본인의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고 이렇게 공유된 콘텐츠를 통해 상품이 판매되면 수익의 일정 금액을 리워드로 받게 되는 서비스다. 물론 특정 상품의 장단점 등을 직접 소개해 판매가 이뤄지게 해도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오늘의집 큐레이터는 오늘의집 가입자 누구나 등록할 수 있으며, 오늘의집 큐레이터는 자신만의 공유용 링크를 만들 수 있다. 이 링크로 다른 사용자가 24시간 내 오늘의집에서 구매를 완료하면 해당 금액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를 받게 된다.

오늘의집 큐레이터는 ‘n잡러’라는 유행어에서 보여지듯 최근 유행하는 여러 정체성을 갖는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일종의 부업 활동이다. 그동안 소셜미디어를 통해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면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해 왔다면 이제 그 활동에 직접적인 수익 모델을 적용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오늘의집 큐레이터로 등록하려면 오늘의집 앱과 웹사이트의 ‘마이페이지’에 접속해 ‘취향 공유하고 리워드 받기’ 탭을 클릭하면 된다. 특히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의 구독자나 팔로워가 많다면 심사를 거쳐 더 높은 등급을 부여받을 수 있다. 높은 등급의 큐레이터는 리워드로 받게 되는 수수료율도 등급에 따라 높아지게 된다.

 

클래스101+ 구독자 140% 증가, 해외 신규 구독 3배 ↑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이 블랙프라이데이 글로벌 프로모션을 통해 구독 서비스 클래스101+ 관련 역대급 기록을 달성했다. 

클래스101은 지난 24일부터 일주일 간 블랙프라이데이 기념 스페셜 프로모션을 진행, 새롭게 선보인 구독 서비스 클래스101+의 생애 최초 구독 시작 시 서비스 이용 첫달을 1,000원에 만나볼 수 있는 파격 프로모션으로 해당 기간 동안 국내 구독자가 전주 대비 140% 증가하며 구독자 확보를 본격적으로 가속화했다. 

특히, 클래스101+가 글로벌 통합 플랫폼으로 전환된 만큼 미국 및 일본 등 해외에서도 신규 규독자 수가 기록적으로 증가했다. 미국 320%, 일본 440% 증가율을 보이며 평시 대비 3배가 훌쩍 넘는 글로벌 구독자들이 새롭게 가입하고 구독을 시작하는 등 다채롭고 의미있는 기록을 새롭게 세웠다. 

또한 프로모션 기간 동안 구독 서비스 방문 및 수강시간 역시 크게 증가해 눈길을 끈다. 전주 대비 클래스101+ 방문률은 34% 증가했으며, 클래스 재생시간 역시 프로모션 전과 비교해 국내 31%, 미국 84%, 일본 179% 증가하는 등 구독 서비스와 글로벌 클래스에 대한 구독자들의 높음 관심을 확인케 했다. 

 

크몽, 국내 유일 프리랜서 시상식 ‘제 10회 크몽어워즈’ 개최

(주)크몽이 ‘제 10회 크몽어워즈‘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2년 설립된 크몽은 2013년부터 매해 프리랜서들의 공로를 인정하고 응원하는 국내 유일의 프리랜서 시상식을 진행해 왔다. 

특히 올해는 크몽이 지난 6월 1일 ‘프리랜서데이‘를 선언하며 내세운 ‘프리랜서, 시작하자! 잘하자! 오래하자!‘에 맞춰 수상 부문을 선정해 ▲시작(도전)의 아이콘이 되는 ‘신인상’ 10 인(팀) ▲잘(성장)의 아이콘이 되는 대표 카테고리 ‘최우수상’ 12팀 ▲오래(지속가능)의 아이콘이 되는 ‘특별상’ 10팀을 선정해 발표했다.

시상이 가장 많은 분야는 ‘최우수상’으로 2022년 해당 부문 수상자 평균 매출이 지난해 대배 3억 이상 늘었으며, 코로나 이전 대비로는 평균 매출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를 기념해 크몽은 오는 12월 15일 크몽어워즈 수상자를 포함한 60여명의 크몽 전문가들을 크몽 본사 라운지로 초대해 오프라인 워크샵을 실시, 강연과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자리를 갖는다.

크몽은 올해 3월부터 프리랜서들의 성장과 교육을 지원하는 커뮤니티인 프리랜서클럽을 운영하며 매달 마케팅, 세무, 법무, 개발, 온라인 운영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실시하고, 뉴스레터 구독권, 프리랜서클럽 굿즈, 크몽 이용 할인권을 비롯한 각종 제휴 및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유니룩스X하이픈코퍼레이션, 세탁실 간편결제 앱 ‘하이픈페이’ 출시

상업용 세탁장비 전문기업 ㈜유니룩스는 ㈜하이픈코퍼레이션과 공용세탁실 도입을 위해 공동 개발한 세탁실 간편결제 앱 ‘하이픈페이’를 출시했다.

하이픈페이는 앱을 통해 현금이나 카드 없이 QR코드 스캔만으로 손쉽게 충전과 결제가 가능한 간편결제 방식이다.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 다양한 충전 방식을 지원하며, 가상계좌를 통해 국내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가 없는 외국인도 이용 가능하다. 이로써 그동안 공용세탁실 이용 시 매번 동전을 교환하거나 카드에 충전해야 했던 불편함이 사라지고 고객 편의성을 확보하게 됐다.

또한 앱을 통해 어디서든 세탁실 내 장비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현재 사용 가능한 세탁기와 건조기를 확인하고, 세탁·건조 완료 시간 등 이용 현황 파악이 가능하다. 

세탁실 운영관리 측면에서는 실시간 매출 확인이 가능하고 결제 취소나 충전 잔액 환불 등의 절차가 간편해졌다. 또 세탁장비에 에러가 발생하거나 고장이 날 경우 이에 대한 원격 확인이 가능해 기기를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캐시워크, 미국 이어 캐나다 진출...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넛지헬스케어㈜의 건강관리 슈퍼앱 ‘캐시워크’가 캐나다에 앱 서비스(이하 캐나다 캐시워크)를 공식 론칭하며 북미 지역에서의 영역 확장에 나선다. 

캐시워크는 글로벌 사업 영역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자 캐나다를 두 번째 해외 진출국으로 낙점하고, 현지화 전략으로 성과를 거둔 미국 법인의 노하우와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캐나다 캐시워크는 걸음 수를 기반으로 한 금전적 보상 체계는 유지하되, 현지인들의 소비 패턴에 맞춘 리워드 시스템도 함께 마련했다. 걸음 수에 따라 적립한 리워드를 북미서 활용도 높은 기프트 카드를 구매할 수 있으며 아마존, 월마트, 세포라, 스타벅스 등에서 이용 가능하다. 제휴처는 추후 지속 확대 예정이다. 

금전적 보상 기제와 더불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촉진 네트워크도 적용했다. 사용자들이 서로 건강한 일상을 독려할 수 있도록 캐나다 캐시워크에도 인증샷 기능(Timestamp)을 도입했다. 홈 화면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한 뒤 누적 걸음 수, 총 소모 칼로리 및 운동 거리 등을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