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겨울철 잦은 난방기 사용, 아토피 있다면 문제될까요?
[건강 Q&A] 겨울철 잦은 난방기 사용, 아토피 있다면 문제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1.06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생기한의원 창원점 송성문 대표원장
사진=생기한의원 창원점 송성문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추운 날씨를 이겨내기 위해 난방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잦은 난방은 실내 습도를 조절하기 어렵게 만들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아토피 환자들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이때 아토피 환자들은 가려움증과 각종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 발병과 증상적 특징은? 

아토피는 5세 이전에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증상이 완화 및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청소년기를 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거나 성인이 되어 처음 발병하거나 재발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주된 발병 부위는 목, 이마, 눈 주위, 손과 손목 등 신체 부위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발병 초기에 피부가 붉어지면서 건조감과 약한 가려움을 동반하게 됩니다. 점차 증상이 심해지면서 가려움이 심해지게 됩니다. 가려움증은 보통 낮보다는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심해지며, 가려움증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가려움을 참지 못해 환부를 긁게 되면 상처가 생기고, 병변을 통해 세균과 진균 등이 침투하여 2차 감염 및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로 인한 악영향은?

아토피의 가려움증은 일상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타인을 마주하기 어려워지고, 우울증과 대인기피증 등 정신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는 피부에 나타나는 질환이라는 이유로 단순 피부질환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식품 알레르기, 유전적인 요인, 온습도의 변화 등 환경적인 요인,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발병 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신체 내부에서 나타나는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에서 오는 문제가 복합적으로 면역 체계를 교란시켜 증상이 피부 겉으로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치료는?

제가 전문으로 하는 한의학에서의 아토피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여 재발을 예방해주는 것입니다. 상담과 진맥을 통해 환자의 체질과 증상을 우선적으로 확인한 후 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한약을 처방하여 피부에 쌓여 있는 독소, 열기, 염증 등을 배출하고, 침 치료를 통해 피부 면역체계를 활성화 및 재생시킵니다.

또한 약침치료를 적용하여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이를 통해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여 재발을 예방해줍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증상 발현 시 방치하지 말고 조기에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빠른 호전을 위한 길입니다. 또한, 치료와 함께 고른 영양분 섭취, 적당한 운동 및 모습을 생활화해준다면 신체 면역력 복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생기한의원 창원점 송성문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