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겨울철 건조해진 눈,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요?
[건강 Q&A] 겨울철 건조해진 눈,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1.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남이룸안과 현주 원장
사진=강남이룸안과 현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강남에 거주하는 직장인입니다. 평소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기 때문에 안구가 쉽게 건조해지는데, 최근에는 사무실 내 온풍기 사용으로 더욱 건조한 증상을 느끼곤 합니다. 인공눈물을 점안해서 개선해보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아 고민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말 그대로 안구가 건조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눈이 건조하고 뻑뻑하며, 작열감이나 가려움, 눈부심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눈의 피로도 증가와 이물감을 유발해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할 뿐만 아니라, 방치할 경우 각막 손상을 유발하고 심한 경우에는 시력 저하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주의점 및 개선 방법은?

예방을 위해서는 일상 속 관리가 중요합니다.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눈을 의식적으로 자주 깜빡여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철 온풍기 등을 사용할 때는 건조한 바람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눈이 건조하다고 무작정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완전한 해결책이 아닙니다. 반드시 안과 검진을 통해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는데, 만약 마이봄샘 기능저하로 발생한 안구건조증이라면 아쿠아셀 IPL 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아쿠아셀 IPL 치료는 590NM 파장의 에너지 플래시를 활용하는 치료방법을 뜻합니다. 염증이 흔하게 발생하는 눈꺼풀 아래 피부와 마이봄샘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이를 통해 염증을 개선하고 눈물층 폐쇄 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충혈과 피로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병원을 찾게 된다면 경험 및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인지 여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증상이 무엇인지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 강남이룸안과 현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