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SPC·골프존·DB손해보험 外
[ESG 경영] SPC·골프존·DB손해보험 外
  • 정단비
  • 승인 2023.01.0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나무, 구상나무·부산꼬리풀 NFT 발행…멸종 위기 식물 보호

두나무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함께 멸종 위기에 처한 희귀식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발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두나무의 ESG 키워드 중 하나인 ‘나무’의 일환으로, 국내 멸종 위기 식물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기획된 ‘산림 복원 프로젝트’다.

부산꼬리풀, 구상나무 등 생소한 이름이지만 생물 다양성 측면에서 보전 가치가 매우 높은 국내 멸종 위기 식물 10종을 NFT로 제작, ‘업비트NFT’에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저탄소 배출과 친환경 블록체인을 지향하는 루니버스 메인넷을 통해 업비트NFT에서 5일 고정가 판매방식으로 첫 드롭이 시작되며, 올 3월까지 매월 첫째주 목요일마다 3~4개씩 NFT 드롭이 진행될 예정이다. 

구매자 전원에게는 작품 1개당 국립세종수목원 티켓 2매를 제공할 예정이다. 동일한 멸종 등급의 NFT를 모두 구매하거나, 등급에 관계없이 4개 이상의 NFT를 구매한 경우 멸종 위기 식물인 ‘섬개야광나무’ NFT를 지급하며, 이 중 10명을 추첨해 멸종 위기종 NFT로 제작된 굿즈를 증정한다.

 

우리금융미래재단, 소방공무원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2023년 새해를 맞아 지난 한 해 각종 재난재해 현장과 코로나 상황 극복을 위해 헌신한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지역 소방서와 안전센터, 구조대 소속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모집과 추천을 통해 참여자를 선정했으며, 선정된 소방공무원들에게 유명 팝 아티스트의 내한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 관련 업무 대상자 및 우울증 등 심신 피해를 겪고 있는 소방공무원을 우선 선정해,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한 소방공무원에게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다는 취지를 더욱 뜻깊게 했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앞으로 국민의 안전을 위해 업무를 수행하다가, 순직하거나 상해를 입고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방·경찰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히어로’ 지원 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DB손해보험, 북한이탈주민 사회정착을 위한 ICT교육 및 PC지원

DB손해보험은 지난 3일 국내 유일 북한이탈주민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사)미래한반도여성협회 산하 ICT 교육센터에 257대 규모의 PC세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DB손해보험은 2022년 5월부터 업계 최초로 (사)미래한반도여성협회와 북한이탈주민들의 안정적 국내 정착을 위한 “ICT 교육 및 PC 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해 두차례에 걸쳐 약 4,300대 규모의 규정연한 경과 IT 장비를 기부해왔다. 

DB손해보험 전국 권역별 거점에서 전달되는 규정연한 경과 IT장비들은 정기적으로 협회 ICT센터에서 수거, 보관하고 여성가족부 등록 정비업체에서 폐기, 재생 등의 분류작업 및 감정평가 후 기부규모를 확정하게 된다. 재생되는 PC는 협회 ICT 센터 교육에 사용되고, 매각되는 IT물품들은 현금가치로 환산해 취약계층 복지 지원 등에 쓰이게 된다. 

 

스타벅스, 2023년도 1분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

스타벅스 코리아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2023년 1분기 장애인 바리스타를 공개 채용하며, 1월 15일까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고용 포털을 통해 지원서를 접수 받는다.

서류 전형에 통과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면접 전형을 시행하고, 면접 합격자들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최대 3주간 실습 전형을 거친다. 실습 전형 방식은 장애 유형에 따라 진행될 예정으로 이후 최종평가를 거쳐 3월 중에 입사해 전국 매장에서 근무하게 된다.

2023년 1월 현재 기준, 462명의 장애인 파트너들이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이중 중증은 392명, 경증은 70명이다. 중증 장애를 2배수로 하는 법적 장애인 파트너 수는 854명으로 고용률은 전체 임직원 대비 약 4%에 달한다. 스타벅스는 차별 없는 고용을 위해 장애 종류와 정도에 관계없이 공정한 채용을 진행하며, 중증 장애인의 실습기간 중 1:1 직무지도원을 배치해 직무 적응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탄소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 승인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100년의 숲’ 프로젝트가 환경부로부터 탄소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을 승인받았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그간 양평과 속초에서 탄소 흡수와 공기 정화가 뛰어난 나무를 심는 ‘100년의 숲’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그중 양평 ‘100년의 숲’ 일부가 의무 시장 내 산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등록에 성공했다. 의무 시장은 감축 실적이 배출권 전환으로 불가한 자발적 시장과 달리 한국거래소(KRX)에서 배출권을 사고팔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에 현재로서는 민간 기업 중 유일하게 한화호텔앤드리조트만 ESG 공시는 물론 배출권 확보와 거래가 가능하다.

물론 배출권 거래를 통한 년 기대 수익은 약 6백만 원 수준으로 ‘100년의 숲’에 투입되는 150억 원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숲 보전에 힘쓰는 이유는 탄소 흡수 등 공익적 기여와 산림휴양 등 관광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다양한 테마의 웰니스(Wellness) 산업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100년의 숲’은 약 800ha(250만 평)의 대규모 숲을 가꿔 탄소 흡수원을 넓히는 프로젝트다. 그중 양평은 서식 환경이 불량한 곳을 자작나무, 백합나무 등 공기 정화가 우수한 나무로 재조성하고 있다. 두 번째 프로젝트인 속초 ‘100년의 숲’은 2019년 고성-속초 산불피해지 43ha(13만 평)를 재난복구 테마 숲으로 복원 중이다. 모든 조성 사업이 완료될 경우 20년간 약 1만 톤의 탄소를 흡수할 것으로 판단된다.

 

골프존, 굿네이버스와 ‘취약계층아동 밀키트 지원 사업’ 운영

㈜골프존이 글로벌 아동 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 서울남부지부와 함께 올 상반기 동안 약 1억 원 규모의 ‘취약계층아동 밀키트 지원 사업’을 운영한다. 
 
이번 취약계층아동 밀키트 지원 사업은 지난해 12월 성료한 팔도페스티벌 시즌2에 참여한 골프존 회원들의 자발적인 기부참여로 마련돼 더욱더 의미 있었으며 팔도페스티벌 회원 기부금 2백여만 원에 골프존의 기부금 1억 원을 더해 총 1억 2백여만 원이 마련됐다.

밀키트 지원은 식중독 우려가 있는 여름 이전인 상반기까지 진행되며, 취약계층아동들의 영양불균형 해소와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해 학교 급식이 지원되지 않는 주말 동안 결식 예방을 위한 특식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총 2만여식의 밀키트를 마련해 매주 4인 분량의 밀키트를 각 대상 아동에게 배송할 예정이다. 

 

 

 

SPC,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기부

SPC는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으로 1천 5백만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는 우리 사회 속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SPC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성금 기부에 동참해 총 1억 5천만원을 기탁했으며, 2020년에는 희망온돌 성금을 이어온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특별시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이 밖에도, SPC는 소외된 이웃을 위한 다양한 나눔 릴레이를 펼치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사회복지법인 밥상공동체 연탄은행을 통해 서울, 강원 지역 내 취약계층 가정에 연탄 25,000장과 파리바게뜨 제과 선물세트 320개를 전달했다. 

또, 중고물품 기증을 통해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기부, GIVE(기브)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겨울방학을 맞아 결식우려아동 320명, 복지시설 60곳에 총 5천만원 상당의 해피포인트도 기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