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G마켓·CJ제일제당·파파존스 外
[유통 단신] G마켓·CJ제일제당·파파존스 外
  • 오정희
  • 승인 2023.01.11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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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선물 키워드는 ‘금쪽 같은 내새끼’…G마켓, 소비 트렌드 분석

G마켓이 설 프로모션인 ‘설빅세일’이 시작된 이후(2023/1/2~1/5) 카테고리 판매량을 지난해 행사 동기(2022/1/13~1/16)와 비교 분석한 결과, ‘문구/학용품’은 104%, ‘노트북/PC’는 72% 증가했다. ‘도서/교육’(52%), ‘장난감/완구’(66%), ‘자전거/레저’(25%)를 비롯해 영유아를 위한 ‘출산/육아용품’(23%) 등 일명 ‘아이 선물템’들이 모두 증가세를 나타냈다.

세부품목 별로 살펴보면, 스포츠완구(72%), 캐릭터완구(46%), 블록(50%)의 판매가 늘었다. 노트북(101%), 스마트워치(119%), 디지털학습기(342%), 게임기(37%) 등의 디지털기기도 인기를 끌었다. 롤러스케이트(43%), 킥보드(37%) 같은 레저용품과 신생아 완구(98%), 신생아 선물세트(66%) 등의 영유아용품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유아동한복도 지난해보다 142% 더 팔렸다. 

이러한 트렌드는 ‘설빅세일’ 인기 랭킹에서도 드러난다. 누적 거래액을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지는 ‘제일 잘 나가는 상품’ TOP10 품목 중 노트북, 게이밍 모니터와 같은 디지털기기와 에버랜드 이용권 등의 아이 선물템이 총 5개가 오르는 등 절반의 비중을 차지했다. 행사 5일차인 지난 6일 18시 기준으로, ‘갤럭시북2’는 19억 9천만원, ‘갤럭시북2 프로’는 13억 2천만원, ‘에버랜드 종일권’이 4억5천만원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10위 안에 들었다. 이 외에도 △에어팟 프로2세대(1억 6천만원), △한샘 샘키즈 수납장(1억5천만원), △아동한복(1억3천만원) 등이 인기 상품으로 올랐다.

 

세븐일레븐, 디저트 맥주 ‘빌라엠비라’ 단독 출시

두 가지 이상의 상품들을 섞어 새로운 메뉴를 탄생시키는 ‘푸드 믹솔로지(Food mixology)’가 2030세대의 핵심 주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실제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하이볼의 주재료인 위스키 매출은 지난해 전년대비 80% 가량 신장했고 위스키와 혼합해 마시는 토닉워터의 매출도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MZ세대의 음주문화 트렌드에 발맞춰 2023년 새해 첫 주류 신상품으로 국내 최초 와인 콜라보 맥주 ‘빌라엠비라’를 단독 출시했다.

‘빌라엠비라’는 이태리 와인브랜드 빌라엠과 성수동에서 시작한 대한민국 대표 수제맥주 브랜드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가 콜라보해 만들어졌다. 빌라엠 와인이 지향하는 부드러움, 대중성, 그리고 청량함을 맥주의 이미지로 구현시킨 이색 차별화 상품이다.

맥주에 청포도농축액을 가미해 화이트와인의 상큼하고 달콤한 풍미와 맥주의 원료인 맥아의 쌉쌀함과 고소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알코올 도수는 5도이며, 샐러드류나 생선류와 함께 식전주로 가볍게 즐길 수 있고 식후 과일이나 스낵류 등 디저트 음식에도 함께 곁들이기 좋은 ‘디저트 맥주’를 표방한다. 

 

파파존스 피자, 새해 첫 혜택…‘땡겨요’ 주문 시 최대 1만 3천 원 할인

한국파파존스㈜가 땡겨요 입점 기념 새해 첫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파파존스 피자는 오는 19일까지 총 14일간 ‘땡겨요’ 주문 고객 대상 전 메뉴 8천 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혜택은 파파존스 피자의 땡겨요 공식 입점 후 처음 선보이는 할인 프로모션으로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고객들에게 일상의 기쁨을 전달하고자 마련됐다.

할인 혜택을 원하는 고객은 땡겨요 앱에 접속해 해당 이벤트 페이지 또는 인근 파파존스 피자 매장 페이지 상단에 게재된 8천 원 할인 배너를 통해 쿠폰을 다운로드하고 메뉴 선택 후 결제 시 사용하면 된다.

특히 땡겨요 앱 첫 주문 고객의 경우 5천 원 추가 할인 쿠폰이 제공 및 중복 적용이 가능, 최대 1만 3천 원의 할인을 누릴 수 있어 혜택의 폭이 넓다. 할인 쿠폰은 ID당 1일 1회 사용할 수 있으며 일 선착순 2만 명에게 지급된다. 단, 최소 주문 금액은 1만 8천 원 이상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땡겨요 서비스 지역인 서울, 부산, 부천, 성남, 수원 등에 위치한 파파존스 피자의 전 매장(100여 개)에서 누릴 수 있다.

 

11번가, 새해 첫 ‘월간 십일절’ 진행

11번가의 ‘1월 월간 십일절’은 1일부터 시작한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이하 삼세페)’ 프로모션이 11일 ‘월간 십일절’로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삼세페’의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 혜택에 더해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 건조기 세트 ▲비스포크 제트 무선청소기 ▲갤럭시 북2 ▲갤럭시 워치 ▲갤럭시 버즈 등 삼성전자의 인기 제품들을 십일절에만 적용되는 추가 할인혜택과 타임딜 특가 상품으로 준비했다.

‘월간 십일절’과 함께하는 LG전자 인기 상품도 만날 수 있다. ▲오브제 4도어 냉장고(163만3050원) ▲트롬 건조기세트(188만9550원)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인치) 등 대표 상품들을 판매한다. 이 외에도 ▲샤오미 드리미 L10S 물걸레 로봇청소기(139만9000원) 등 화제의 생활가전 제품뿐만 아니라 ▲스토케 트립트랩 하이체어 등 인기 유아용품, ‘월간 십일절’ 단독으로 진행되는 ▲지오다노 최대 70% 클리어런스 세일 등 수많은 쇼핑기회가 11일 하루동안 펼쳐진다.

설 명절을 앞두고 주요 카테고리 총 600만 개 특가 상품으로 진행중인 설 맞이 프로모션 ‘2023 새해맞이 설 체크인’도 ‘월간 십일절’로 더 알뜰하고 실속있는 특별기획전을 연다. ▲한삼인 ▲락앤락 ▲설화수 등 250여개 브랜드의 상품을 프리미엄 설 선물, 명절 준비 상품, 연휴 맞이 힐링 상품 등 다양한 테마로 기획전을 오픈한다.

‘월간 십일절’의 백미로 불리는 타임딜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매시간마다 10여개의 다양한 타임딜 상품이 최대 69% 할인된 가격으로 공개된다. ▲낮 12시 오쏘몰 이뮨 드링크+정제 60일분 ▲오후 2시 베베숲 시그니처 그린 20매 12팩 ▲오후 5시 소니 WH-1000XM5 헤드셋을 타임딜가에 판매하고, 오후 7시에는 플라스틱 아일랜드 이월의류를 최대 69% 할인가에 타임딜을 진행한다.

 

당근마켓, ‘2023 설 특별전’ 연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한살림, 제주 농협 등의 농수산물은 물론 각 지역 가게들의 명절 맞이 판매 상품들까지 볼 수 있는 ‘2023 설 특별전’을 개최한다.

당근마켓 ‘2023 설 특별전’은 명절을 준비하는 이용자들이 전국 각지의 유명 농수산품뿐만 아니라 가까운 동네 가게들의 품질 좋은 제품들까지 한 곳에서 쉽고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당근마켓 홈 피드와 ‘내 근처’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특별전에는 각 지역의 동네 가게들이 판매하는 과일, 고기, 설 선물세트 같은 상품들을 주제별로 살펴볼 수 있으며, 그 동안 당근마켓에서 이웃들의 좋은 후기를 받은 동네 가게의 추천 상품들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한살림 △제주 농협을 비롯해 △게미지다 △살롱드파파 △일소월장 △미람종합푸드 등 각 지역에서 판매하는 유명 농수산품 및 반찬 가게들의 상품도 손쉽게 만날 수 있다. 

명절을 맞아 특별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오는 18일)까지 설 특별전 페이지 하단의 ‘설 특별전 소식 공유하기’를 눌러 해당 소식을 주변 친구나 이웃들에게 공유하면 50명을 추첨해 새로 출시된 당근마켓 공식 굿즈인 ‘당근 큰 장바구니’를 증정한다. 

 

GS리테일, ‘캐릭터 스티커’ 마케팅으로 토끼해 달군다 

GS리테일은 11일 내일부터 국내 인기 캐릭터 몰랑이를 내세운 핫도그와 치즈버거를 GS25에서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몰랑이 미트볼피자 핫도그와 몰랑이 통돈까스 치즈버거는 지난 주 출시된 ‘벅스버니’ 불고기 핫도그와 ‘벅스버니’ 당근라페 샌드위치에 이어, 토끼해를 맞아 두 번째로 출시하는 차별화 먹거리다. 

지난해 GS리테일은 ‘캐릭터 스티커’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 다양한 소통을 진행한 바 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GS25에서 판매한 메이플스토리 시리즈다. 지난해 6월 출시 이후 시즌2 상품으로 이어지며 식지 않은 인기를 보여줬다. 특히, 빵과 스낵, 젤리 등 시즌2 상품을 포함한 누적 판매량은 1250만개를 넘어섰다.   

또한 GS25에서 판매한 짱구 김도 동봉된 ‘캐릭터 스티커’가 구매에 재미를 더해주며 지난해 GS25에서 팔린 김 상품 중 1위 매출 상품으로 등극하기도 했다. 

 

CJ제일제당, 새해맞이 ‘햇반 솥반’ 특별 한정 기획상품 선보여

즉석 영양 솥밥 브랜드인 CJ제일제당 ‘햇반 솥반’이 새해를 맞아 특별 한정 기획상품 ‘정성한상’을 선보인다. 

이 제품은 한국 전통 솥밥의 원리로 정성껏 지어낸 햇반 솥반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전통 디자인 브랜드인 ‘미미달’과 손잡고 기획됐다. 

고려청자 문양으로 디자인된 패키지에 전복내장영양밥, 불고기버섯영양밥, 뿌리채소영양밥, 꿀약밥 각 2개씩이 담긴 일반세트 상품과 여기에 고려청자 컵 코스터 2개가 추가된 기획세트 상품 두 가지로 선보였다. 

한편 CJ제일제당은 2021년 6월 혁신적인 ‘솥반 진공가압 기술’을 토대로 곡물이나 버섯, 채소, 견과류 등 원재료들의 미생물 발생 가능성 한계를 극복하고 햇반 솥반 제품화에 성공했다. 햇반 솥반은 ‘제3세대 햇반’으로 불리며 최근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