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새로운 맛 추구하는 MZ세대 아이디어 담은 식품업계 제품 눈길
재미와 새로운 맛 추구하는 MZ세대 아이디어 담은 식품업계 제품 눈길
  • 오정희
  • 승인 2023.01.1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림 더미식 장인라면 인기 레시피 사진들 (에그쉑쉑라면, 로제파스타, 까르보나라)

개성과 취향이 뚜렷하고,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MZ세대 사이에서 기존의 판매되는 가정간편식을이나 밀키트를 그냥 데워 먹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식재로나 제품을 더해 새로운 요리를 만드는 것은 물론, SNS을 통해 자신만의 요리 레시피를 공유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하림은 사골과 신선한 고기를 20시간 우려낸 국물로 만든 더미식 장인라면의 변신 메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대표적인 메뉴는 장인라면 얼큰한맛 컵라면에 날달걀과 국물 스프를 섞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붓고 전자레인지에 1분30초간 돌리면 완성되는 ‘에그쉑쉑라면’이다. 크리미한 날달걀과 쫄깃한 장인라면 면발의 꿀조합이 입맛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그쉑쉑라면과 함께 ‘로제파스타’, ‘까르보나라’ 레시피도 인기리에 퍼지고 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HMR 홈쿡 꿀조합의 원조로는 농심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함께 끓여 낸  ‘짜파구리’가 가장 유명하다. 최근 농심 제품으로는 멸치칼국수 컵라면의 남은 국물에 밥을 말아 전자레인지에 돌려 만드는 ‘멸칼사발죽’이 새롭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미식가로 알려진 가수 성시경이 배민B마트의 떡볶이 밀키트에 배추, 양파를 추가하고 차돌박이를 구워 치즈와 함께 올린 차돌떡뽁이 레시피도 눈길을 끌고 있다. 달콤매콤한 떡볶이와 육즙이 흐르는 차돌박이의 궁합이 돋보인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식품업계가 제작단계부터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한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하는 추세다.

햇반컵반BIG 침착맨 에디션<br>
햇반컵반BIG 침착맨 에디션

CJ제일제당은 최근 200만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하며 온라인 공간에서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인기 크리에이터 ‘침착맨(웹툰작가 이말년)’과 손잡고 햇반컵반BIG 침착맨 에디션 ‘빅반 7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 출시는 지난해 10월 침착맨이 라이브 방송에서 ‘햇반컵반BIG’의 이름을 영국 런던의 랜드마크 ‘빅벤’에 빗대어 발음하기 편한 ‘빅반’으로 부르고 배꼽시계도 세우자는 기발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후 해당 발언은 구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CJ제일제당은 실제로 ‘빅반’이라 이름 붙이고 침착맨 일러스트 패키지를 담은 한정판 제품 출시를 결정했다.

더불어 새해를 기념한 복주머니인 ‘침주머니’와 배꼽시계를 형상화한 ‘침렉스’ 굿즈 2종도 제작됐다. 침주머니는 지난주 6일 진행됐던 침착맨 트위치 라이브 방송 시간 동안 침주머니 세트를 구매한 고객에 한해 선착순으로 제공됐다. 해당 라이브 방송은 최고 시청자 수 약 7천 명을 기록했으며, 침주머니 세트는 오픈 4분 만에 품절되기도 했다.

농심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협업한 한정판 제품인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지난 10월 농심이 제페토에서 ‘신라면 분식점’을 개설하고 소비자와 함께 신제품 콘셉트를 정하는 ‘천하제일 라면 끓이기 대회’ 이벤트에서 가장 큰 호응을 얻은 레시피 조합을 적용해 출시했다. 이벤트 기간에 40만 명 이상이 가상세계 신라면 분식집을 찾았으며, 이들이 메타버스에서 제시한 매운맛 강도와 건더기 스프의 종류 및 양 등에 맞춰 개발됐다. 신제품은 스코빌지수 6천SHU로 기존 신라면 큰사발면에 비해 3배 수준으로 매운 맛이 특징이며, 건더기 스프의 고기와 계란 건더기를 2.5g에서 4.9g으로 약 2배 증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