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반복되는 어지럼증, 어떤 원인을 치료해야 할까요?
[건강 Q&A] 반복되는 어지럼증, 어떤 원인을 치료해야 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1.26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
사진=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자세를 바꾸거나 고개를 한쪽으로 돌릴 때마다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이도 몸이 붕 뜬 느낌이나 눈앞이 흐릿한 느낌, 시야가 흔들리는 느낌 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가리켜 어지럼증이라고 하는데, 누구나 일상에서 가끔은 이런 증상을 겪게 되기도 하지만 그 증상이 지속적이고 이전과는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면 진단이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자세한 증상은?

어지럼증 환자는 어지러운 증상이 자주 생기는 것 외에도 평소에 머리가 자주 아프거나 집중이 잘 되지 않고 깜박 잊는 경우가 많아지는 등의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밝은 빛을 쳐다보기가 힘들다는 경우, 귀에서 삐하는 소리가 울리는 경우, 주변의 소리에 민감해지는 경우,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하여 입이 바짝 마르는 경우 등 다른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런 차이는 어지럼증 원인에 따라 발생하는 것일 수 있어 철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누구나 가끔은 눈앞이 캄캄해지고 아찔한 느낌, 붕 뜬 듯한 느낌, 주변이 빙글빙글 돌면서 비틀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등의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그 증상이 생리적인 것인지 아니면 병적인 것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생리적 어지럼증은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흔들리는 배에 탔을 때 나타나는 누구나 가끔 겪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이런 경우라면 치료는 불필요합니다. 그로나 병적 어지럼증은 다양한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병적 어지럼증은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말초성 어지럼증은 청각장애, 이명, 귀의 충만감 등의 증세가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며 그 원인은 내이에서 발견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은 뇌와 관련한 증상을 말하고, 운동장애 감각장애가 동반되기 쉽습니다.

실신성어지럼증은 기립성저혈압 환자에게 흔하며, 심인성어지럼증은 심리적 문제가 원인인 경우로 불안장애가 문제일 때가 많습니다.

 

치료는?

어지럼증은 신체불균형과 체열 진단 및 초음파진단으로 파악하거나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도 유발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어지럼증 유발 원인을 없애기 위한 치료법 적용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간기능 이상으로 체내독소를 제거하지 못한 경우, 몸속에 어혈이 생긴 경우, 심폐기능의 저하로 몸이 피곤하거나 두뇌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척추에 문제가 있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 분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석증이 원인인 상태라면 이석교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이석증은 이석 덩어리가 원래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에서 움직이면서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이석교정술은 이석의 부스러기들을 원래의 자리에 돌려놓는 방법입니다. 척추에 문제가 있다면 그 틀어짐을 바로 잡아주는 추나요법도 사용하게 됩니다.

경혈 상의 피부에 음압을 가해 병리적 체액을 없애기 위한 부항을 쓰거나 귀의 기혈순환 정상화와 기력회복을 위한 한약처방이나 환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한약성분을 주입하는 약침 시술이나 어지럼증 개선 약물을 주입하는 신경주사요법도 있지만 개인상태에 따른 세밀한 치료가 이뤄져야 하고 의료진의 진단 후 결정해야 합니다.

 

 

도움말 : 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한의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