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스파크플러스·당근마켓·배민·김기사랩 外
[스타트업 소식] 스파크플러스·당근마켓·배민·김기사랩 外
  • 정단비
  • 승인 2023.02.0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파크플러스, 여의도와 김포까지 수도권 전역 공간 제휴 확장

스파크플러스가 살롱 드 여의도, 아티장스파이브 등과 거점 근무 공간 지역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스파크플러스는 수도권 서남부 지역으로 자사 서비스를 확대하게 됐다. 살롱 드 여의도와 아티장스파이브는 각각 서울 여의도와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공유 업무 공간이다. 

스파크플러스는 강남(GBD), 여의도(YBD), 광화문(CBD) 등 서울 중심업무지구를 포함해 수도권 주요 지역에 공유오피스 총 36호점을 운영 중으로, 멤버십 고객들은 입주 지점 외에도 수도권 전역의 라운지도 전용 앱을 통해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더욱 고객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타 공유오피스 브랜드와의 공간 제휴를 진행 중이다. 앞서 인천과 경기도 부평, 고양 등에도 제휴를 맺었고, 보다 효율적인 원격 근무가 가능하도록 여의도와 김포까지 거점 공간을 확대했다.

살롱 드 여의도는 더위크앤홈즈가 지난 12월 여의도 더코노셔레지던스 호텔에 오픈한 프리미엄 멤버십 코워킹 라운지다. 오픈라운지 57석, 집중업무라운지 43석, 미팅룸 2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티장스파이브는 김포골드라인 구래역 인근에 위치한 공유 작업실로, 스튜디오 13개, 클래스룸 1개, 공유 라운지 등이 조성돼 있다.

 

당근마켓, 월간 가계부 개편 ‘중고거래와 나눔의 가치 한눈에’

당근마켓이 중고거래와 나눔의 가치를 더욱 재밌고 의미 있게 보여줄 수 있도록 월간 가계부를 새롭게 개편했다.

해당 서비스는 나와 동네 이웃들의 중고거래와 나눔 내역을 한 달에 한 번, 가계부 형식으로 종합해 보여주는 서비스다. 개편 후 처음으로 발송되는 이번 가계부는 지난 1월 한 달간의 이용 내역을 기반으로 구성된다.  

이번 개편에서 당근마켓은 중고거래로 재순환된 자원의 가치를 ‘자동차 운행 거리’, ‘보일러를 끈 시간’, ‘개인컵 사용 횟수’ 등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보여줌으로써 일상 속 중고거래를 활발히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용자별 중고거래 및 나눔 내역을 분석해 ‘OO님의 거래가 갖는 가치는 자동차를 230km 덜 탄 것과 같아요’ 등으로 보여준다. 

새로 도입된 기준으로 지난 1월 한 달간 3,300만 당근마켓 이용자가 중고거래를 통해 만들어 낸 환경적 가치를 계산해 보면 약 6천6백만 시간 동안 보일러를 끄고, 15억 개의 종이컵을 아끼고, 자동차를 10억 km 덜 탄 것과 같은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는 판매 내역만 보여주던 것에서 구매 내역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게 된 점도 눈길을 끈다. 중고물품 판매와 구매 모두 물건의 수명을 연장하고 자원의 재순환을 돕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이번 가계부부터 구매 금액도 전체 거래 금액에 합산된다. 

 

코리빙 하우스 맹그로브 운영사 ‘MGRV’, 125억원 규모 시리즈B 브릿지 투자 유치

커뮤니티 기반 주거 서비스인 코리빙 하우스 ‘맹그로브’를 운영하는 부동산 임팩트 디벨로퍼 엠지알브이가 125억원 규모의 시리즈B 브릿지 투자를 유치하며, 총 275억원 규모로 시리즈B 투자를 마무리했다.

지난 2021년 15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 이후 진행된 투자이며 이로써 누적 투자액 325억원을 달성했다. 이번 브릿지 투자에는 티에스인베스트먼트가 주도했으며,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이에스인베스터, 서주벤처스, 시몬느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이 참여했다. 

최근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본질적 가치가 중요해진 투자 시장에서 주거 서비스라는 안정적이고 명확한 수요 기반 위에서 혁신과 성장을 이루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성공적인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코리빙(Co-living)은 독립된 개인 주거 공간과 업무, 휴식, 취미생활 등의 공용 공간이 구분된 공유 주거 형태로 1인 가구에 맞춘 시설과 서비스를 갖춘 새로운 주거 방식이다. 엠지알브이는 커뮤니티 기반의 코리빙 하우스 브랜드 ‘맹그로브’를 운영하고 있다. 

엠지알브이는 이번 투자금으로 공유주거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용 앱 및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개발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고, 시니어 코리빙 및 워케이션 분야 신사업을 확장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내재화된 공간 기획,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코리빙 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동시에 맹그로브 서비스 고도화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배민, 서빙 로봇 자회사 ‘비로보틱스’ 출범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서빙 로봇 자회사 주식회사 비로보틱스가 신규 법인 설립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앞서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월 서빙 로봇 사업 분사를 결정하고, 신규 인력 채용에 나서는 등 준비를 해왔다. 신규법인은 우아한형제들이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로 서빙로봇사업실을 이끌었던 김민수 실장이 초대 대표를 맡는다.

배민이 서빙 로봇 사업을 분사한 것은 커지는 서빙 로봇 시장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다. 국내 선두업체로 자리를 확고히 하고, 중장기적으로 로봇의 국산화와 해외시장 진출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비로보틱스는 올해도 고도화된 서비스로 로봇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상반기 내 음식점 호출 벨과 서빙 로봇을 연동해 향상된 서빙과 퇴식 기능을 선보인다. 또 서빙 로봇을 스크린골프장, PC방, 당구장, 물류센터 등 다양한 매장에 투입해 저변을 넓혀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올해 1,300대 이상의 신규 로봇을 보급하고, 연말까지 2,500대 이상을 운영한다는 목표다.

장기적으로는 서빙 로봇을 국산화하고 수출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품 국산화와 주문자 상표 부착(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방식의 로봇 생산도 검토 중이다.

 

어니스트펀드, AI기반 ‘데이터 연합학습 솔루션’ 상용화

종합 온라인투자연계금융기업 어니스트펀드가 AI기반 데이터 연합학습 솔루션에 대한 특허 등록을 마치고 정식 상용화한다.

‘데이터 연합학습 솔루션’은 각 기관에서 보유한 다른 유형의 개인 데이터를 별도의 결합없이 AI 머신러닝 모형으로 분석, 개발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은행/보험/카드/CB(Credit Bureau) 등 각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 데이터는 각기 다른 유형으로 구성돼 있어 이를 결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연관성, 관계 등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데 해당 솔루션은 AI를 기반으로 데이터의 연관성을 자동으로 분석해 모형을 만들어 학습,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 연합학습 솔루션’은 다양한 대안정보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만큼 금융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산업과도 협업할 계획이다. 

대안정보의 활용 폭을 넓혀 소득 안정성, 신용도를 기반으로 분석되는 기존 평가 프로세스의 개선도 가능하다.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결합해 새로운 평가모델을 제작, 재평가해 긱워커, 중저신용자 등의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품 제작도 가능하다. 회사는 활용가능한 대안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개인 신용데이터 분석 및 개선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의 사업적 연계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점심 구독 ‘위잇딜라이트’, 22년 매출 104억 달성

점심구독 서비스 ‘위잇딜라이트’ 운영사 위허들링이 2022년 전년(45억) 대비 230% 성장한 104억 매출(부가세 별도)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2022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평균 성장률인 20%의 11배 이상이다. 

또한, 위잇딜라이트의 누적 고객수는 2023년 2월 현재 9만 명을 달성했다. 이는 2022년 초 21,524명 대비 4.2배 증가한 성과다. 특히 단순 고객 획득의 증가로 끝나지 않고, 신규 고객의 60% 이상이 Referral(기존 고객들의 추천) 유입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의 유료 구독 전환율은 55% 이상에 달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국내 e커머스 평균 신규 고객의 구매전환율 1.33%에 40배가 훨씬 넘는 비율이다. 위잇딜라이트는 2022년 물류 내재화에도 큰 투자를 단행했다. 1,200평 규모의 자동화 시스템 냉장/냉동 센터를 갖춘 용인 물류 센터를 5월 오픈해 늘어나는 수요를 원활하게 운영했다.  

2023년 서비스 오픈 4년 차를 맞는 위잇딜라이트는 고객들의 뜨거운 사랑과 관심을 위해 위잇딜라이트만의 지속적인 좋은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과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요기요 익스프레스, 혹한기 라이더들의 안전 배달 위한 무료 커피 지원

요기요가 한파 속에서도 성실히 주문을 수행하는 ‘요기요 익스프레스’ 라이더들을 위해 따뜻한 커피를 무료 지원키로 했다.

요기요는 최근 급습한 동장군의 위력 속에서도 외부 활동을 할 수 밖에 없는 라이더들을 위해 특별한 겨울 선물을 준비했다.

전주 기준 1건 이상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배달 업무를 수행한 라이더라면 누구에게나 커피 모바일 교환권이 매주 일괄 지급된다. 자세한 교환 안내는 개별 문자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며, 준비된 수량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교환권은 더본코리아의 빽다방 전국 매장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하다.

‘요기요 익스프레스’는 지난 연말에도 라이더들의 따뜻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발열 패딩 조끼 등을 제공하는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김기사랩, 스타트업 투자 배치프로그램 5기 모집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김기사랩이 장래 유망하고 열정 있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투자를 지원하는 배치 프로그램 ‘김기사랩 5기’를 모집한다.

최종 선발된 5기 스타트업에는 ▲최대 3억 원 이상 투자 ▲3개월간 김기사 창업자 개별 밀착 멘토링 ▲국내외 성공 창업자 특강 및 관련 업종 전문가 네트워킹 ▲투자자 초청 프라이빗 데모데이 ▲TIPS 프로그램 ▲후속 투자 유치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법인 설립 3년 이내의 스타트업이라면 분야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2월 21일까지 가능하다. 최종 선정 발표는 3월 8일에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