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페이·하나금융그룹·우리금융 外
[금융 단신] KB페이·하나금융그룹·우리금융 外
  • 정단비
  • 승인 2023.02.1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페이, 소비자가 꼽은 ‘금융 앱’ 순위 4계단 상승…7위 안착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KB페이가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생활 필수 금융 앱’ 순위에서 지난달 11위였던 KB페이가 7위로 신규 진입했다.

지난해 12월 ‘오픈페이’ 서비스가 시작됐고 애플페이의 국내 상륙이 예정돼 있어 지급결제 시장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KB국민카드와 신한카드는 자체 플랫폼 강화를 위해 각각 KB페이, 신한플레이 앱으로 결제와 콘텐츠를 통합, 이용고객 확대를 꾀하고 있다.

KB페이는 지난해 11월 이후 확보고객이 급격히 증가해 신한플레이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으며, 신한플레이는 기존 신한카드 앱의 이용자가 지속 유입하면서 꾸준히 확보고객의 성장세를 보임(’23년 1월 확보고객 22.1%)이고 있다.

한편, 1위부터 5위까지는 순위변동 없이 1위 토스, 2위 KB국민은행 스타뱅킹, 3위 카카오뱅크, 4위 신한 쏠, 5위 신한플레이가 차지했다.

 

하나금융그룹,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3년 연속 수상

하나금융그룹은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Carbon Disclosure Project) 한국위원회가 발표한 ‘2022 CDP Korea Awards’의 기후변화 대응 부문에서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을 3년 연속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2016년 CDP에 최초 참여한 이래 2019년부터 4년 연속 금융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편입됐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배구조, 위험관리, 경영전략, 탄소배출 목표 및 성과관리 체계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3년 연속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글로벌 환경 이니셔티브인 PCAF(탄소회계금융협회) 방법론을 적용해 사업장 및 자산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2050년까지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수립한 탄소중립 달성 목표를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승인받음으로써, 그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정보를 반영한 TCFD(재무정보공개 협의체) 이행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금융, 신종자본증권 3천억원 발행 성공

우리금융지주는 3천억원 규모의 원화 신종자본증권(조건부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행을 통해 우리금융지주 자기자본비율(BIS비율)은 22년말 기준으로 약 15bp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일 수요예측에서 신고금액 기준 3.74대 1의 역대 최고 참여율로 모집 완료했으며, 그 결과 우리금융지주가 예상했던 공모희망금리 4.70% ~ 5.60%의 하단보다 낮은 4.65%(스프레드 1.41%)로 발행금리가 최종 결정됐다. 

특히, 해당 스프레드는 우리금융지주 신종자본증권 발행 사상 최저 수준으로 당사에 대한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KB국민은행, ‘KB작은도서관’ 올해도 8곳 개관 예정

KB국민은행은 올해 KB작은도서관을 전국 8곳에 개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08년 시작된 KB작은도서관은 KB국민은행의 대표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의 일환으로 책을 접하기 어려운 문화 소외지역 주민과 아이들에게 문화나눔을 통한 따뜻함과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시작했다. 현재까지 총 108곳의 지역에 작은도서관을 선물했고 올해도 8개의 도서관을 새로 개관할 예정이다.

KB작은도서관은 지역주민과 아이들이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찾아가는 책버스’,‘KB작은도서관 전자도서 서비스’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누구나 어디서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올해 8곳의 KB작은도서관을 개관하기에 지자체를 대상으로 오는 17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우리금융, ‘우리WON카 한도조회 이벤트’ 실시

우리금융그룹은 우리WON카 앱을 설치하고 한도조회를 한 고객을 대상으로 2월 한달동안‘우리WON카 깨워, 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금융캐피탈이 함께 진행하며, 우리금융 3사의 금융상품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우리WON카’앱을 설치하고 한도조회를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앞서, 우리금융은 그룹 시너지 확대를 통해 고객 중심 서비스를 강화하자는 손태승 회장의 특별지시로 우리금융캐피탈을 중심으로 우리은행, 우리카드 3개 자회사가 참여해 자동차금융 통합 플랫폼 ‘우리WON카’를 2021년에 출시했다. 

이벤트 경품은 ▲삼성 비스포크 에어드레서(1명) ▲삼성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1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교환권(100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