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 시리즈-11] 청년주택 공고마다 꼭 붙은 이 단어, 무엇일까요?
[청년주거 시리즈-11] 청년주택 공고마다 꼭 붙은 이 단어, 무엇일까요?
  • 이순호 에디터
  • 승인 2023.02.1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주택, 역세권 청년주택, 청년 매입임대주택 등 최근 여러 기관에서 청년주택 공고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고들마다 붙어 있는 LH, SH, GH는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이 단어들만 구분할 줄 알아도 공고문의 반은 이해했다고 할 수 있어요.

해당 공고문이 어느 기관에서 나온 공고문인지 먼저 확인한다면 공고문을 찾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이 어느곳인지, 해당 지역을 담당하는 주택공사는 어떤 곳인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LH, SH, GH가 도대체 뭐야?

LH, SH, GH는 모두 공공주택사업을 다루는 공기업입니다. 이 기업들은 국민 주거의 안정과 주거 복지 기여를 주 목적으로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각 기관들은 무엇이며,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1. LH는 무엇인가요?

국도교통부 소속 산하기관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국민주거생활의 향상과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하여 국민 경제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가 합쳐져 2009년에 LH가 만들어졌으며 서울과 경기도를 포함한 전국단위의 주택사업을 다루고 있는 기업인데, 진행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주거복지사업, 주택 건설·매입·공금·임대 및 관리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권역이 큰만큼 규모 역시 다른 기업(SH, GH등)보다 크다는 특징이 있어요.

 
2. SH는 무엇인가요?

서울특별시 산하기관인 SH(서울주택도시공사)는 서울 시민의 주거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설립된 기업입니다. 1989년 서울시도시개발공사로 최초로 시작하게 되었으며, 서울시 내의 주택 사업을 다루고 있어요.


3. GH는 무엇인가요?

경기도 산하기관인 GH(경기주택도시공사)는 경기도민의 주거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설립된 기업입니다. 1989년 경기도 공영개발사업단으로 최초로 시작하게 되었으며, 경기도 내의 주택사업을 다루고 있어요.


4. 지방자치단체 도시공사는 무엇인가요?

추가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해당 지역의 도시내 개발이나 기반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도 존재하는데요. 서울, 경기 외에도 대구, 부산, 광주 등 각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에 설립된 경우 ‘도시공사’, 도에 설립된 경우 ‘개발공사’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어요.


■ 기관마다 차이가 있나요?

해당 공기관들은 모두 주택지 개발, 건설, 재개발 사업 등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주거생활의 향상을 목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어요. 그런데 왜 기관들을 구분해서 운영하고 있을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를 살펴보면 부채 문제 때문입니다. 공공주택 사업은 상당히 큰 부채를 부담하며 운영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중앙정부든 지방자치단체든 큰 부담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 구역을 나눠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죠.

다만 각 기관마다 관할하는 지역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신청하고자 하는 지역에 관련된 기관을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1. 서울 지역 청년주택 입주 희망자 : LH공사, SH공사
2. 경기도 지역 청년주택 입주 희망자 : LH공사, GH공사
3. 전 지역 청년주택 입주 희망자 : LH공사, 자신이 속한 지역에 있는 도시 공사

 

※ ‘청년주거 시리즈’는 1인주거 앱 서비스 고방과 함께 합니다. 주의 깊게 봐야할 청년주거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어려웠던 공고문을 쉽게 풀어 대상자 확인 및 신청을 위해 어떠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주의깊게 봐야하는지 등을 알리는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