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마이리얼트립·로톡·요긱 外
[스타트업 소식] 마이리얼트립·로톡·요긱 外
  • 정단비
  • 승인 2023.02.14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리얼트립, 하나투어 육경건 전 대표이사 합류…B2B 사업 총괄

여행 슈퍼 앱을 서비스하는 (주)마이리얼트립이 육경건 하나투어 전 대표이사를 영입, B2B 사업을 총괄하는 사내독립기업(CIC, Company in Company)의 대표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육경건 대표는 하나투어 초기인 1995년 합류해 사업 및 영업 본부장과 부사장을 거쳐 최근까지 대표이사로 역임한 경력을 갖고 있는 베테랑 경영인이다. 마이리얼트립에서는 30여 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여행사를 비롯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 CIC의 수장을 맡게 된다.

육경건 대표가 이끄는 마이리얼트립 B2B CIC는 법인 고객을 대상으로 마이리얼트립의 상품 공급을 주력으로 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기업들의 임직원 출장시 필요한 항공권과 호텔을 비롯해 보장성 인센티브, 복지몰 등에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까지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마이리얼트립 B2B CIC는 전국의 대리점들이나 소규모 여행사 등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온라인 사업들도 함께 만들고 플랫폼과 상생할 수 있는 사업들을 개발하는데도 집중할 방침이다.

 

로톡, 라바웨이브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법률상담 지원

법률서비스 플랫폼 ‘로톡(Lawtalk)’이 디지털 범죄 대응 전문 기업 라바웨이브와 업무협약을 맺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법률 지원에 나선다.

‘로톡(Lawtalk)’ 운영사 로앤컴퍼니는 법률 도움이 시급한 범죄 피해자에게 신속하고 실질적인 조력을 제공하기 위해 라바웨이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의 법률 지원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라바웨이브는 자체 개발한 기술을 통해 디지털 범죄 피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피해영상 유포 방지 및 삭제 지원 등의 맞춤형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IT 보안 기업으로 주로 몸캠피싱 범죄에 대응하고 있다. 몸캠피싱은 SNS 및 채팅을 통해 접근한 후 피해자의 신체 노출 사진, 영상 및 개인정보를 부정한 방법으로 얻어 유포·협박하는 범죄 수법이다.

로앤컴퍼니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라바웨이브의 ‘몸캠피싱 대응 솔루션’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전화법률상담 비용을 최대 5만원까지 지원한다. 솔루션을 이용한 고객은 결과보고서 수령 시 로톡의 전화법률상담 지원 쿠폰을 함께 받게 된다.

양 사는 성범죄 피해자의 경우 초기 법률 대응이 중요함에도 피해 사실을 공개하는 데 주저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로톡을 통한 비대면 전화법률상담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디지털 성범죄 발생률 증가에 대응해 피해자에 대한 효율적 법률 지원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월 검찰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디지털 성범죄 접수 인원은 약 2만 명으로 2021년 대비 32.2% 증가했다. 

 

DB손보-KISA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4기’ 참가 스타트업 모집

DB손해보험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은 13일부터 3월 10일까지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공동 육성프로그램 4기’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DB손해보험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은 혁신적인 스타트업에게 보험 비즈니스 진출을 돕고, 우수한 스타트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인슈어테크 협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2020년부터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중에 있다. 지난 3년 동안 15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신상품 출시, 신기술 검증, 비즈니스 피봇팅을 지원했다. 

DB손해보험과 KISA는 23년에도 보험 비즈니스에 기반을 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서 지원할 예정이다. 금번 4기에서는 손해 보험 비즈니스 Value Chain에 상품, 마케팅, 채널, U/W, 보상, 계약관리, 고객, 지원 등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을 모집하며, 이외에도 보험과 접목이 가능한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가진 스타트업은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4기에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보험 비즈니스 및 서비스 전문가 멘토링, 인슈어테크 사업전략 수립 및 IR피칭 전문 코칭, 스타트업 IR피칭 참가와 신용보증기금 보증 신청 시 우대 혜택, 전문 투자 기관을 통한 투자 유치 기회 등을 제공하며, 사업화 대상 선정 시 DB손해보험과의 공동 사업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요긱, N잡러·긱 워커·단기 알바 3만건 이상 일거리 매칭…성장세 지속

긱 워커(gig worker) 및 N잡러를 위한 일거리 매칭서비스 ‘요긱(yogig)’이 출시 1년 반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30만, 누적 회원가입 수 20만 명을 달성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재능에 기반한 자유로운 형태의 N잡이나 알바, 부업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에 따라 최근 몇 년간 초단기 근로자 ‘긱워커’를 위한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어 왔으며, 이에 따라 그동안 IT 및 HR업계에서는 다양한 긱워커 대상의 서비스를 선보여 왔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2021년 업계 선도적으로 N잡러들을 위한 일거리 매칭 플랫폼인 ‘요긱’을 런칭했으며 국내 대표적인 긱 워커 플랫폼으로서 성장해 2023년 1월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 비즈니스 카테고리 순위 10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30만 누적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요긱에 입점한 쿠팡, B마트 등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함께 빠르게 성장해 3만 이상의 일거리 매칭 건수, 수행 완료된 일의 정산액은 20억 원을 돌파했다. 특히, 요긱은 지역 기반 일자리 매칭 서비스 ‘동네 미션’으로 위치 기반 수행 가능한 일거리를 간단하게 찾을 수 있어 호응을 얻어 왔으며, 요긱의 가장 큰 특장점은 일종의 이력서인 블록체인 기반의 DATA ID를 통해, N잡 경력과 개인의 일거리 수행 경험을 자동으로 증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요긱의 사용자 데이터에 따르면 20만 명에 이르는 누적 회원 가입자는 20대에서부터 60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령대에 걸쳐 있으며, 그 중 20대와 30대 남녀가 주 사용층이다. 20대 여성이 3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남성이 31%에 이른다. 

 

아산나눔재단, ‘아산 비영리스타트업’ 참여 기관 모집

아산나눔재단이 설립 10년 이내 비영리 조직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아산 비영리스타트업’의 2023년 참여 기관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설립 10년 이내 비영리 임의, 민간 단체와 사단 및 재단법인, 사회적협동조합과 비영리 조직 내 사내벤처 혹은 분사 조직이다. 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임팩트 확장을 준비하는 성장 단계의 비영리 조직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 기관으로 선발된 비영리스타트업에는 팀당 최대 6천만 원의 프로젝트 지원금을 지급한다. 또한, 임팩트를 키울 수 있는 그로스 해킹, 퍼포먼스 마케팅 등은 물론이고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모금 및 후원자 관리 등 실무 측면의 전문 파트너를 섭외해 무료로 자문을 진행한다. 

참여 기관은 아산나눔재단이 프로그램 알럼나이에만 제공하는 40여 개의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다. 원하는 팀에 한해 재단이 운영하는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360’ 사무공간을 사용할 기회도 주어진다. 프로그램 참여 접수는 13일부터 내달 10일까지 아산나눔재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4월 중 최종 선발팀을 발표한다. 선발된 팀은 4월 오리엔테이션 및 위크숍을 시작으로 약 8개월간 아산나눔재단의 전방위적 지원을 받게 된다. 

 

스타트업 HR ‘위펄슨’ 하나은행과 간편급여이체 서비스 출시

스타트업 HR 플랫폼 위펄슨(weperson)은 하나은행과의 업무제휴를 통한 간편급여이체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위펄슨은 하나은행과 Open API 방식을 통해 급여 이체 프로세스 연동을 완료했다.

위펄슨은 자체 브랜드 ‘펄슨’(pulsen)을 통해 스타트업을 위한 올인원 HR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는 인사 전문가가 없는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인사정보 및 근태관리, 법정의무교육, 전자결재, 급여관리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된 위펄슨 간편급여이체 서비스는 계좌와 금액을 수기로 입력하고 확인하는 급여이체 업무를 몇 차례의 클릭만으로 손쉽게 등록하고 이체할 수 있어 급여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서비스 출시를 통해  기존 위펄슨 급여관리 기능에 하나은행의 간편급여이체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연동하면서 급여명세서 교부부터 이체까지 한번에 끊김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으며, 하나은행과  업무 제휴를 통해 간편급여이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급여 이체 수수료가 전액 면제된다.

 

코드스테이츠, 수료생 커뮤니티 행사 ‘2023 ALUM NIGHT’ 성료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가 지난 10일 수료생 커뮤니티 행사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Alum Night)’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2016년 시작돼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알럼나잇’은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이(Alumni, 졸업생) 커뮤니티 행사다. 코드스테이츠는 부트캠프 수료자는 물론, 파트너사, 자사 임직원 등이 한데 모여 커리어에 관한 의견을 교류하는 장을 만드는 것은 물론, 자사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고자 행사를 매년 정기적으로 운영해왔다.

이번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은 ‘나의 잠재력을 푸는 코드’를 주제로 150명에 달하는 부트캠프 수료생들과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초구에 위치한 모나코스페이스에서 개최됐다. 행사는 키노트 연설, 오픈 마이크 커리어톡, 자유 네트워킹 세션, 경품 추첨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