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고방·코리아스타트업포럼·당근마켓 外
[스타트업 소식] 고방·코리아스타트업포럼·당근마켓 外
  • 정단비
  • 승인 2023.02.16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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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방’, 가파른 1인가구 증가에 사용자 수 100만명 돌파

1인주거 전문 플랫폼 고방의 2022년 연간 사용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2021년 기준 연간 사용자 수보다 60%나 높은 수치다. 특히 12월 말에는 주간 사용자 수가 5만 명을 넘어서며, 연초대비 3배나 성장하기도 했다. 

고방은 원룸텔, 고시원, 쉐어하우스, 코리빙, 청년주택, 룸메이트 등 1인가구를 대상으로한 다양한 주거정보를 한곳에 모아주는 1인주거 전문 플랫폼이다. 고방은 주거 매물뿐만 아니라, 자취꿀팁, 청년지원 정책 등 1인가구에게 꼭 필요한 정보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부동산 서비스와 차별성을 갖는다.

고방은 22년 한 해 동안 100만 명이 넘는 이용자를 모았다. 이용자의 80%가 2030일 정도로 2030세대에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특히 20대가 60%를 차지하고 있다.

 

리본카, 자동차 ‘구독 서비스’ 할인 프로모션 진행

오토플러스㈜의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가 고물가∙고금리 상황 속에서 소비자의 차량 구매 부담을 덜어주고자 자동차 ‘구독 서비스’ 30만 원 할인 쿠폰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리본카는 자동차 할부 금리 상승 등 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차량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에게  ‘자동차 구독’이라는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 새롭고 편리한 차량 이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쿠폰 할인 프로모션은 리본카 홈페이지에서 5월 31일까지 진행된다. 할인 프로모션을 희망하는 고객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구독 서비스’ 30만원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선착순 100명까지 사용 가능하다. 쿠폰 사용은 다운 받은 쿠폰을 3개월차 구독료에서 30만원을 할인 받는 방식으로 만 26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쿠폰의 양도 및 분할 사용은 불가능하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SW 혁신인재 양성 및 스타트업 채용 선도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대학과 손잡고 스타트업 맞춤형 소프트웨어(SW) 혁신인재를 양성한다고 밝혔다. 

코스포는 교육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사업에 신규로 선정된 19개 대학 가운데 8개 대학과 협력해 목표 인원 820명 중 340명을 스타트업 맞춤형 SW 혁신인재로 양성한다.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는 IT 인력난 해소를 위해 벤처·스타트업이 주도해 SW/콘텐츠 분야 인력을 양성하고, 프로젝트 기반의 훈련 과정을 거쳐 채용까지 연계하는 핵심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코스포와 협력하는 대학은 ▲삼육대학교·동덕여자대학교(컨소시엄) ▲한국외국어대학교·제주대학교(컨소시엄) ▲동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경북대학교·계명대학교(컨소시엄)이다. 코스포는 2,050여개 회원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인력 수요를 바탕으로 각 대학의 학기 중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며, 이밖에 현직 개발자 초청 특강, OJT, 스타트업 현장 실습, 인턴십, 창업가정신 교육 등 다양한 스타트업 실전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수강생을 대상으로 유망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해커톤을 개최해 실무 역량 입증 기회를 마련하고, 메타버스 채용 박람회와 참여기업 홍보영상 제작 등 스타트업 환경에 맞는 디지털 채용 시스템도 운영한다.

 

당근마켓, 동네생활 캠페인·이용자 참여 이벤트 개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동네는 나의 힘’을 주제로 캠페인을 열고, 동네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이용자 참여 이벤트 ‘동네생활 위크’를 개최한다. 

3월 7일까지 매주 진행되는 ‘동네생활 위크’는 동네생활의 주제별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면 이벤트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이다. 주차별로 당근머니 1만원, 당근 폴딩카트 등 동네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선물이 준비돼 있다. 

15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2주차 이벤트 주제는 ‘동네생활의 달인’이다. 동네생활 게시판 상단의 ‘동네질문’ 주제를 선택하고 이웃들의 질문에 답변을 남겨 동네 생활 노하우를 전수하면 자동으로 참여가 완료된다. 작성자 중 1천 명을 추첨해 ‘당근머니 1만원’을 증정한다. 3주차에는 ‘구석구석 생활 가이드’, 4주차에는 ‘우리동네 자랑 사진전’을 주제로 진행된다. 지난 일주일간 진행된 1주차 이벤트에서는 동네의 숨은 맛집을 공유하는 ‘우리동네 맛집 릴레이’를 주제로 전국 각지에서 참여가 이루어졌다. 

 

채용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두들린, 106억 원 투자 유치

기업용 채용관리 솔루션 ‘그리팅(Greeting)’을 운영하는 두들린이 뮤렉스파트너스 등으로부터 106억 원 규모의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2021년 시리즈A(43억 원) 투자 유치 후 14개월 만이다.

이번 투자는 뮤렉스파트너스의 리드 하에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신규로 참여했고, 기존 투자자인 알토스벤처스, 퓨처플레이, 슈미트, 프라이머가 후속 투자를 이어갔다. 이로써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총 159억 원이다.

두들린은 모집 공고부터 합격자 통보에 이르는 전체 채용 과정을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용 채용관리 솔루션(ATS, Applicant Tracking System) ‘그리팅’을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두들린은 2021년 7월 그리팅을 정식 출시한지 1년 6개월 만에 약 3000여 곳의 누적 고객사를 확보했다. 2023년 2월 기준 그리팅을 사용하는 고객사는 KT, LG 디스플레이, SSG, 넥슨과 같은 대기업부터 야놀자, 쏘카, 직방 등 대형 스타트업까지 다양하다.

두들린은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여러 HR 테크 기업들과 서비스 연동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MS)을 획득하며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했다. 두들린은 이번 투자금으로 전 직군 인재영입을 통한 역량 강화에 나설 예정이며, 지원자와 인사담당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그리팅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똑닥, 경기북부경찰청과 아동 실종 예방 위한 사전등록 적극 홍보

실시간 병원 접수/예약 서비스 앱 ‘똑닥’이 경기북부경찰청과 함께 ‘지문 등 사전등록제’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아동의 실종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똑닥은 어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실종 예방을 위한 ‘지문 등 사전등록제’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으며, 참여자 28,759명 중 51%가 “이번 기회에 지문 등 사전등록에 참여하겠다”, 46%는 “이미 지문 등 사전등록을 했다”고 응답했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의 높은 관심을 받는 제도임을 똑닥 투표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똑닥은 지문 등 사전등록제의 필요성과 자세한 방법을 똑닥 앱,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에서 소개하는 등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문 등 사전등록제는 아동, 지적장애인, 치매 환자 실종을 대비해 지문, 사진, 대상자의 특징, 보호자의 연락처 등 정보를 미리 등록하는 제도다. 실종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종사건이 발생할 경우 등록된 자료를 활용해 신속히 발견할 수 있다.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 입주 스타트업 모집

아산나눔재단이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180, 360)’의 상반기 입주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마루는 아산나눔재단이 운영하는 기업가정신을 실천하고 확산하는 사람들을 위한 플랫폼으로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창업가거리)에 있다. 2014년 4월 문을 연 마루180에 이어 2021년 11월 추가 개관한 마루360은 창업에 필요한 인프라와 네트워크, 교육 등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모집을 통해 선발되는 스타트업은 오는 4월 마루180과 마루360에 입주해 사무공간 제공을 비롯한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 사무공간 확보와 고정비 지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생태계 분위기를 고려해 기존 최대 1년이었던 입주 기간을 1년 6개월로 늘렸다. 사무 공간은 팀별 인원에 따라 배정되며, 업무에 필요한 사무용 가구 일체가 함께 제공된다. 사무 공간 사용에 따른 비용은 시설 관리에 필요한 최소 실비만 내면 된다. 

마루180과 마루360 내 모든 회의실과 휴게실, 샤워실, 수면실 등 부대 시설은 입주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마루360의 키즈존은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다. 마루360 내 스튜디오와 세미나실, 마루180 내 이벤트홀 또한 홈페이지 멤버십 가입을 통해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연간 최대 팀당 5.3억 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마루베네핏’ 프로그램을 통해 채용, 법률, 번역, 클라우드 크레딧 등 스타트업에 필요한 솔루션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약 60여 명의 업계 최고 전문가 및 선배 창업자로부터 일대일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마루커넥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국내 IT 커뮤니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입주 스타트업의 채용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아산나눔재단 네트워크, 인베스터데이 개최 등을 통해 투자 연계가 가능하며, 입주 스타트업 직원들의 상호 교류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타운홀미팅과 북클럽, 워크숍 등 커뮤니티 프로그램이 수시로 개최된다. 마루에 입주하는 스타트업은 신청자에 한해 아산나눔재단이 창업가와 사회혁신가의 회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아산 리더십코칭’을 비롯 워케이션에 대한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모집 대상은 법인 설립 후 5년 이내의 기업으로 직원 수 최소 3인에서 최대 12인 이하면 지원 가능하다. 단, 사행 및 유흥업종은 제외되며, 벤처기업으로 인증받은 기업은 우대한다. 모집은 오늘부터 내달 9일까지 마루 공식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