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고령으로 인한 무치악 문제, 틀니 선택에 주의점 있나요?
[건강 Q&A] 고령으로 인한 무치악 문제, 틀니 선택에 주의점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2.20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 에이스플란트치과 서정우 원장
사진=서울 에이스플란트치과 서정우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나이가 들며 치아관리 중요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한 번 손상을 입은 자연치아는 회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연치아를 상실한 상태로 방치하면 다른 치아가 빈자리로 이동하게 되면서 치열이 변형되면서 부정교합 등의 구강문제가 불거질 수 있습니다.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치과치료라고 하면 틀니와 임플란트를 떠올립니다. 임플란트는 심미성과 저작력이 우수한 것은 물론, 주변 치아의 삭제 없이도 식립이 가능해 ‘제3의치아’로 불립니다. 하지만 노년의 환자나 상실한 치아가 많거나 치아 전부 상실한 무치악 환자라면 수술 및 비용에 대한 부담이 생깁니다.

 

고령의 치아 문제, 틀니가 대안되나?

나이가 많고 무치악의 문제가 있다면 틀니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틀니는 상대적으로 치료기간이 짧고, 잇몸을 절개하는 수술 부담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노년층이나 잇몸 뼈 상태나 전신질환으로 임플란트가 힘든 경우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고정성 증진을 위해 하이브리드 고정성 틀니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잇몸에 임플란트 2~4개를 심은 뒤 연결장치를 사용해 틀니를 끼우는 방식입니다. 틀니가 빠질 염려가 없고 저작력도 틀니에 비해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의할 것은?

하지만 이는 보철치료와 임플란트 식립에 대한 이해도와 기술력을 모두 필요로 하는 고난도 치료입니다. 전체적인 구강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 설계 후 치료가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정교하고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만큼 정밀 검진이 가능한 CT 등의 의료시설을 갖추고 있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도움말 : 서울 에이스플란트치과 서정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