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임플란트, 진행 과정이 궁금해요!
[건강 Q&A] 임플란트, 진행 과정이 궁금해요!
  • 이영순
  • 승인 2023.03.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화성 바른탑치과 강선구 원장
사진=화성 바른탑치과 강선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양치질만으로 어려워 치과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정확도가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환자 구강 상태에 맞춰 진행해야 일상에서 불편함이 없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이후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고 식사할 때 씹는 것이 불편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환자마다 다른 치아 구조를 파악해 진행해야 하기에 단순히 가격만 따져볼 것이 아니라 숙련된 의료진과 상담하고 자신의 조건과 맞는 시스템이 있는 의료기관인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진행과정은?

보통 임플란트는 1차 수술 이후 골유착 과정을 거쳐 2차 수술을 한 뒤 보철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환자 상태에 따라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도 하는데 정교한 기술이 요구되는 만큼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지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 개인의 잇몸과 치아 형태에 맞출 수 있어야 하고 잇몸 높이를 맞춰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해야 하며 보철물의 두께나 모양도 고려해 제작해야 파절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에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CT 촬영한 3차원 데이터를 통해 뼈와 잇몸, 신경을 통합적으로 고려해 정밀 진단하고 컴퓨터로 모의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 위치를 정한 뒤 그대로 수술되어 맞출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작합니다. 그리고 그 가이드대로 수술 전 환자의 구강에 장착해본 뒤 계획한 위치에 수술을 진행합니다.

수술 후에도 임플란트 주위에 생길 수 있는 구강질환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정기적인 구강검진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화성 바른탑치과 강선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