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3.3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서울본부, ‘6·25 참전유공자 기억하기’ 활동 전개

NH농협은행 서울본부 NH서울농촌사랑봉사단은 지난 29일 정전 70주년을 맞아 ‘6·25 참전유공자 기억하기’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6·25 참전유공자회에서 추천한 참전유공자의 자택을 방문해 NH농협은행 서울본부 직원들의 성금을 모아 마련한 쌀, 과일 등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전달했다.

NH서울농촌사랑봉사단의 ‘6·25 참전유공자 기억하기’ 활동은 정전 70주년을 맞아 올 한해 매월 실시될 예정이다. 

 

어니스트펀드, BNK저축은행과 연계투자 관련 업무협약 체결

종합 온라인투자연계금융기업 어니스트펀드가 BNK저축은행이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하 온투업) 연계투자 서비스 및 인공지능(AI)기반의 신용평가, 리스크 관리 고도화에 대한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양사는 지난 29일 여의도 어니스트펀드 본사에서 서상훈 어니스트펀드 대표, 위장환 BNK저축은행 디지털금융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계투자 서비스와 기술협력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12월 제5차 금융규제혁신회의를 통해 발표된 “온투업 기관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 보완” 내용을 기반으로 향후 기관투자 활성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연계투자 서비스 운영에 대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신용평가 및 리스크 관리 등 대출 시스템 전반에 대한 다양한 기술기반의 교류협력 관계를 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DB손해보험,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옐로카펫’ 성과공유회 개최 

DB손해보험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을 위해 추진해온 ‘옐로카펫’의 성과 공유 및 효과성 분석을 위한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DB손해보험이 추진하고 있는 옐로카펫 설치 캠페인은 횡단보도 신호대기공간을 노란색으로 구획화해 어린이의 교통안전 관심을 유도하고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임으로써 통학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 사업이다.

이날 행사는 VR기술을 활용해 옐로카펫의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분석 성과공유회로 실제 차 실험으로는 구현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상황을 VR시뮬레이션 실험을 활용해 연구∙분석했다. 연구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가상주행 실험으로 총 30명의 실험자가 참여해 옐로카펫의 설치 유형에 따른 운전자 주행행태 및 시각행태를 연구했다. 주행/시각행태 데이터와 실험자 설문조사 결과는 옐로카펫 설치로 어린이 횡단 대기자 시인성 개선 및 교통사고 감소에 분명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하나은행, 새로운 금융 트렌드를 반영한 초단기 상품 ‘하나 타이밍 적금’ 리뉴얼 출시

하나은행은 소액으로 단기납입을 선호하는 금융소비자들의 새로운 금융 트렌드에 맞춰 ‘하나 타이밍 적금’을 리뉴얼해 1개월 초단기 만기 상품을 다음달 7일부터 선보인다고 밝혔다.

‘하나원큐 앱’을 통해 가입 가능한 ‘하나 타이밍 적금‘은 손님이 설정한 금액(10원~5,000원)을 게임을 하듯이 타이밍 적금 전용 입금 버튼을 터치해 적립하고 터치 수에 따라 우대금리가 제공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MZ세대의 금융 트렌드에 맞춰 게임 UI(user interface)를 접목해 손님이 직접 버튼의 이미지와 문구를 개성에 맞게 설정하고 변경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스마트폰을 적금 전용 위젯으로 꾸미고, 위젯을 누르면 입금 버튼까지 바로 터치할 수 있어 재미있게 저축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이 상품의 가입금액은 1천원 이상 50만원 이하이며, 타이밍 버튼 입금한도 최대 15만원을 포함한 월 최대 납입한도는 65만원이다. 만기는 최소1개월부터 6개월까지이며, 금리는 기본금리 연 2.95%에 우대금리 최대 1.0%p를 더해 최대 연 3.95%(23.4.7 개정시행일 기준, 세전)까지 가능하다. 

우대금리는 ▲타이밍 버튼 입금 우대 최대 0.8%(만기전일까지 누적입금횟수 40회 이상) ▲자동이체 등록 0.1% ▲친구추천 또는 재예치 우대 0.1%다. 또한, 최대 5회까지 재예치도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상품 리뉴얼을 기념해 손님의 활기찬 일상 변화를 응원하고자 ‘신나게 놀아~봄, It's 타이밍’ 이벤트도 5월 말까지 진행키로 했다.

이벤트 기간 동안 하나 타이밍 적금, 하나의 정기예금,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하나원큐’에서 신규 가입한 손님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여행 지원금 300만 하나머니(1명) ▲야놀자 모바일 상품권 5만원(200명)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 5만원(200명) ▲배달의 민족 모바일 상품권 5만원(200명)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하나원큐’를 통해 ‘하나 타이밍 적금’을 가입한 손님 3만 명에게는 매일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도 제공된다.

 

신한금융그룹, ‘신한 디지털 RE100’ 추진 선언

신한금융그룹은 30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신한금융그룹 데이터센터의 사용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신한 디지털 RE100’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최근 디지털, 모바일 금융 확대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그룹 데이터센터의 전력사용량이 탄소배출량 증가의 가장 큰 원인으로 판단해 이번 실행 계획을 발표하게 됐다. 

신한금융은 ‘신한 디지털 RE100’을 통해 그룹 전체의 20%에 해당하는 연간 약 2만톤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녹색프리미엄, PPA(전력구매계약), 자가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데이터센터의 전력사용량을 충당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지난 29일 국내 은행 최초로 한국동서발전과 5년간 재생에너지를 공급 받는 REC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카드, 증권, 라이프 등의 주요 그룹사도 상반기 내로 REC 계약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스타트업 경영권 보호 위한 ‘지분매수 선택권’ 부여

IBK기업은행은 창업자의 지분보호를 통해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가 가능할 수 있게 직접투자 시 ‘지분매수선택권’을 부여한다.

‘지분매수선택권’이란 직접투자를 받은 이후 일정조건이 충족될 경우 창업자가 지분을 되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를 유치할수록 창업자의 지분이 희석돼 자율적인 회사경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투자 時 창업자에게 ‘지분매수선택권’을 부여해 창업자의 경영권을 보호하고 회사의 장기적인 지속성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업가치 상승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상장 이전 단계에 지분매수선택권을 행사 할 수 있어 창업자에게는 기업가치 증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고, 투자자는 적정한 수익 목표를 달성하는 등 상호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중소기업 위한 560억원 신용보증 특별출연 시행

KB국민은행은 최근 고금리, 경기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위기극복과 핵심전략산업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560억원 규모의 특별출연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올 한해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총 560억원 특별출연을 통해 약 2조원의 협약 보증서를 공급하고 협약 보증서를 담보로 약 2조 2천억원의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지원대상은 창업 5년 이내의 데스밸리 기업과 기술력은 있으나 담보력과 신용도가 취약한 기술력 보유 소상공인 등 취약중소기업과 핵심전략산업 및 신성장산업 영위 중소기업이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은 지역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가 지원대상이다.

또한 지역신용보증재단의 경우 ▲KB소호컨설팅 서비스를 지원받은 기업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은 KB ESG컨설팅을 지원받은 기업 ▲KB 이노베이션 허브센터 입주기업 ▲KB 굿잡 채용박람회를 통해 신규 인력채용 기업 등 KB국민은행의 비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은 기업을 지원대상에 포함해 금융서비스와 비금융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