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IBK기업은행·우리금융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IBK기업은행·우리금융 外
  • 정단비
  • 승인 2023.04.0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초개인화 AI 자산관리 플랫폼 ‘아이웰스(AI Wealth)’ 출시

하나은행은 손님 맞춤형 자산관리를 위한 AI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 이를 기반으로 ‘초개인화’된 자산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아이웰스(AI Wealth)’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아이웰스가 기존의 자산관리 서비스와 다른 가장 큰 차별점은 ‘초개인화’다. 

이를 통해 그동안 단순히 상품별 계좌 명세를 조회하거나, 비교 군과의 금융정보 대조 등 흥미성 컨텐츠에 머물러 있었던 초기 수준의 자산관리 서비스에서 탈피해 마치 전담 PB를 통해 관리를 받는 것처럼 정교한 자산관리가 가능해졌다.

아이웰스는 ▲내 자산을 잘 보여주고(Know Me) ▲내 자산을 잘 진단·관리해(Care Me) ▲내 투자를 도와주고(Manage Me) ▲내게 필요한 정보를 주는(Inform Me) 서비스로 구성됐다.

한편, 하나은행은 아이웰스(AI Wealth) 오픈을 기념해 오는 10일부터 5월 31일까지 대손님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나원큐’ 내 아이웰스 페이지를 방문, 구독서비스 신청, AI투자 등 각 이용 단계별 이벤트를 통해 티빙1개월 이용권, 에어드레서, 제트 봇 등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AI투자 단계에서 추천하는 포트폴리오 가입 시 가입금액에 따라 최대 5만 하나머니를 제공한다.

 

이석용 농협은행장, ‘zgm.고향으로’ 카드 가입…“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노력할 것”

이석용 농협은행장은 지난 5일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점에서 ‘고향사랑기부제’ 특화 상품 ‘zgm.고향으로(지금 고향으로)’ 카드를 가입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사적 노력을 다짐했다.

‘zgm.고향으로’ 카드는 이용액의 0.1%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공익상품으로,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고객 중 기부지역 오프라인 가맹점 및 전국 농협판매장(하나로 마트, 농협주유소 등) 이용 시 최대 1.7% 적립혜택을 제공한다.

카드 출시를 기념해 4월 5일부터 30일까지 「고향사랑 페스티벌」 퀴즈 이벤트를 진행해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1천명에게 주유상품권(1~3만원)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전국 1,400여개 전통시장 10% 할인 혜택(~12.31) △충남 예산시장 맛집 20% 할인 혜택(~12.31) △지역별 유명 베이커리·카페 10% 할인 혜택(~12.31) 등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대 고객 혜택을 제공한다.

 

IBK기업은행-중국건설은행, 업무협력 확대위한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 지난 5일 서울 중구 을지로 중국건설은행 서울본점에서 중국건설은행(CCB)과 업무협력 확대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중국 진출 중소기업 지원 강화와 글로벌 시장 내 협력사업 기회 발굴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중국은 한국 기업의 최대 진출국이자 교역 상대국이며, 중국건설은행은 자산규모 기준 세계 2위의 중국 국유상업은행이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글로벌 자금시장 및 기업금융 업무협력 활성화, △양국 진출 고객 상호 지원, △디지털 부문을 포함한 사업 노하우 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우리금융, 소상공인 위해 ‘우리동네 선한가게’ 지원 나선다

우리금융그룹은 지역 사회에서 선(善)한 영향력을 전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우리동네 선한가게’ 종합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눔과 온정을 전하는 소상공인 300여 명에게 영업, 홍보, 봉사 등 3대 분야별로 우리금융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참여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첫 번째로, 영업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장 인테리어 공사로 영업환경을 개선한다. 더불어 은행은 전문 경영 컨설팅과 맞춤형 금융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카드사는 ‘선한 가게’에서 우리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10% 할인 혜택과 각종 수수료를 우대하고, 캐피탈은 차량구매 또는 대출 신청 시,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두 번째로, 선한가게 홍보를 위해 케이블, IPTV에 광고하고 우리금융그룹 SNS 채널을 통해 홍보한다. 우리동네 선한가게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은행 영업점의 디지털 포스터와 우리금융 본사 외벽 디지털 광고판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세 번째로, 그동안 선한가게 사장님들께서 펼쳐오신 봉사활동을 알리기 위해 ‘선한가게 봉사 대상 시상식’도 개최하고, 인근 우리은행 영업점과 함께 봉사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IBK신용정보, 서재홍 신임 대표이사 취임 

서재홍 IBK신용정보 대표이사가 지난 3일 공식 취임했다. IBK신용정보는 이날 본사에서 신임 대표이사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재홍 대표이사는 미국 오리건주립대를 졸업하고 同 대학원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2000년부터 금융위원회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으며, 국제금융협상팀, 국제협력관 국장, KB캐피탈 사내이사 등을 역임했다.

서재홍 대표이사는 금융위원회 국제협력관 시절 뛰어난 국제 감각과 세련된 매너로 직원들에게 인기가 많았고, 소통을 중시했다고 한다. 

서재홍 대표이사는 취임사를 통해 업계 전반에 불어닥친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안정속에 혁신성장’을 중점 가치로 제시했다. 이를 위한 주요 과제로 비즈니스 영역 확대, IBK금융그룹 이미지 제고, 조직문화 혁신 등을 경영방침으로 내걸었다.

 

 

우리은행, 신용보증기금과 중소기업 ‘공급망금융 지원’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신용보증기금과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한 ‘공급망금융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구매업무과정에서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금융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유동성 공급 지원을 확대하고, 구매사와 협력사 간 상생을 도모해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공급망금융(SCF, Supply Chain Finance)이란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에게 운전자금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제품 생산, 유통, 최종 판매까지 이어지는 공급망 네트워크를 최적화하는 금융서비스다.

우리은행은 신용보증기금과 협약을 체결해 구매 업무 과정에서 금융지원을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우리은행 공급망관리 플랫폼인 원비즈플라자 가입만으로도 보증서 발급 시 보증비율을 최대 100%(3년)까지 상향하거나 혹은 1년차 보증료를 전액지원(2년차 0.6%p, 3년차 0.3%p)할 예정이다.

 

‘토큰증권 생태계’ 구축 위해 은행권 뭉친다

NH농협은행은 토큰증권 생태계 구축을 위해 은행권과 조각투자기업이 협력해 컨소시엄을 결성했다. 

이번 컨소시엄은 은행권을 주축으로 해 결성된 최초의 컨소시엄이다. 컨소시엄의 구성원은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전북은행 등을 중심으로 국내 대표 조각투자기업 6개사(△서울옥션블루 △테사(TESSA) △갤럭시아머니트리 △스탁키퍼 △서울거래 등)와 JB인베스트먼트이다.

은행권은 ▲분산원장 인프라 구축, ▲토큰증권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투자자 보호강화 등의 서비스를 통해 토큰증권 시장 확대 및 조각투자기업 지원에 기여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이석용 은행장은 “이번 토큰증권 컨소시엄 결성으로 은행권이 토큰증권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토큰증권의 성공적인 제도권 안착을 위해 농협은행이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