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당근마켓·요기요·런드리고 外
[스타트업 소식] 당근마켓·요기요·런드리고 外
  • 정단비
  • 승인 2023.04.0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정비소, 전문가 동행’ 기능 출시

당근마켓이 ‘내 근처’에서 운영 중인 ‘중고차 직거래’에 중고차 구매 전 차량을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지역의 정비소와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정비소, 전문가 동행’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차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차량 상태를 보다 꼼꼼히 확인 후 구매할 수 있다. 구매자는 차량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 어려운 부분까지 점검을 받을 수 있고, 판매자는 매물의 신뢰도를 높여 좀 더 빠르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고 싶은 판매자는 ‘중고차 직거래’ 우측 상단에 ‘글쓰기 버튼’으로 들어가 차량 번호와 소유자 이름을 등록한 후 ‘정비소 방문 가능’, ‘전문가 동행 가능’ 여부를 선택하면 된다. 판매자가 해당 기능을 선택하면, 게시글에 ‘정비소, 전문가 동행 가능’이라는 파란 문구로 표시돼 이용자들에게 노출된다. 

구매자는 게시글 상세 하단에 ‘정비소, 전문가 동행이 가능한 차량이에요’라는 배너를 선택해 들어가 판매자와 당근채팅을 통해 자세한 진단 방법을 상의할 수 있다. 해당 코너에서는 이용자 근처의 가까운 ‘전문 정비소’를 확인할 수 있고, ‘전문 정비사’를 선택하면 중고차 전문 검수 업체 등의 정비사들과 연결, 정비사 동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점검 비용은 구매자 부담으로 진행된다.

 

팀스파르타, 직장 병행 IT부트캠프 ‘SW캠프’ 마케터 코스 론칭

에듀테크 스타트업 팀스파르타가 직장을 다니며 병행할 수 있는 IT 부트캠프 ‘SW캠프’ 내 마케터 코스를 내놨다.

팀스파르타의 ‘SW캠프’ 마케터 코스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마케터 부트캠프로, 마케터 취준생은 물론 직장인도 병행하며 수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마케터 코스 1기는 4월 7일까지 모집하며, 온라인 면접을 통해 최종 수강생 100명을 선발한다. 교육 기간은 오는 6월 10일부터 9월 2일까지 총 12주 과정으로, △실무 기반 커리큘럼 △현직 마케터 밀착 코칭 △맞춤형 포트폴리오 △4단계 취업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전 마케팅 직무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최신 마케팅 툴을 학습하고, 직접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론칭하는 실무 중심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스타트업 금융 솔루션 파트너스, 효성ITX의 링클라우드와 MOU 체결

스타트업 금융 솔루션 파트너스는 클라우드 기반 콜 상담 솔루션인 효성ITX의 링클라우드(RingCloud)와 파트너십을 맺고 특별한 제휴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IT 기반 금융 솔루션인 ‘파트너스’는 정부지원금이나 VC 투자금 등 다양한 자금관리를 필요로 하는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스마트 대시보드를 통해 런웨이와 번레이트 차트를 보여준다. 또한 급여 명세서 발송과 급여대장 관리, 과출금과 미확인 결제금 알림 등 안전한 경영을 위한 맞춤형 리스크 매니지먼트 서비스(자금 횡령 방지)와 간편 세금계산서 발행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다. 

‘링클라우드’는 효성아이티엑스의 클라우드 기반 콜 상담 솔루션으로, 점점 더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콜 기능 뿐만 아니라 메시징, CRM 연동, 음성 분석을 통한 Ai 서비스 등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는 SaaS Service 형태의 콜 솔루션 브랜드이다.

링클라우드는 최근 효성아이티엑스에서 출시한 가상환경에서의 미래형 컨텍센터 솔루션인 ‘메타워크플레이스’와도 연동돼 실제 회사와 똑같은 가상의 환경에서 고객 상담업무를 할 수 있어 재택근무를 원하는 기업들에 최적화된 고객센터를 구축 할 수 있게 됐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대전 청창사 45개팀 선발…‘맞춤형 케어’로 미래 유니콘 만든다

지난해 첫 민간주도형(투자특화형)으로 운영된 대전 청년창업사관학교가 올해 본격적인 미래 유니콘의 육성·지원에 나섰다. 

대전 청창사를 운영하는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13기 청창사에 45명의 스타트업 대표를 선발하고 입교식을 열었다고 6일 밝혔다. 

올해 선발팀은 서울 및 경기권, 강원을 제외한 비수도권 기업을 소재로 ICT·신산업 분야에서 모집됐다. 기술 분야별 분포로는 플랫폼이 15개팀으로 가장 많이 선발된 가운데 하드웨어 10개팀, AI 6개팀, ESG 4개팀, 바이오·헬스케어 4개팀, 에듀테크 4개팀, 사물인터넷(IoT) 2개팀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대전이 25개팀으로 가장 많았다.

블루포인트는 약 8개월간 자체 프로그램을 활용해 청창사 선발팀에 대한 체계적 스타트업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상시 심사역 코칭을 비롯해 파이낸셜 모델링, 고객 설정 및 검증, 팀빌딩, IR덱 고도화 등 코어강의와 외부 전문가의 특강 등이 진행된다. 또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성해 스타트업이 필요에 따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는 ‘커리큘럼식 교육’을 도입했다. 

 

요기요-소진공, 소상공인 플랫폼 운영 지원 위해 ‘맞손’

요기요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과 함께 사장님들의 효율적인 가게 운영 및 홍보를 위한 ‘2023 소상공인 O2O플랫폼 진출지원 사업’을 진행한다다.

이번 지원 사업은 요기요 사장님들이 디지털화 트렌드에 발맞춰 가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장기 성장을 돕고자 ‘소진공’과 함께했다. 특히, 소비패턴이 온라인으로 변화하면서 큰 어려움을 겪었던 중장년층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마케팅 등을 효율적으로 지원해 가게 운영 및 매출 성장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요기요는 ‘소진공’과 함께 사장님 1인당 최대 100만원 상당의 ‘가게쿠폰’을 상한액 소진 시까지 지원한다. ‘가게쿠폰’은 요기요에서 사장님이 직접 발행하고 관리 가능한 고객 대상 셀프 프로모션 쿠폰이다.

이번 사업은 요기요가 직접 절반의 지원 금액도 추가 부담키로 했다. 사장님들의 실질적인 가게운영을 지원하고자 총 100만원의 지원금 가운데 절반인 50만원을 요기요가 부담해 사장님 1인당 지원 금액을 높여 혜택을 확대했다. 여기에 요기요 광고상품을 추가 구매하는 입점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이용료를 최대 50% 할인 제공한다.

 

원티드랩, 멋쟁이사자처럼과 IT교육 활성화⋅채용연계 지원 협약 체결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프로그래밍 교육 브랜드 (주)멋쟁이사자처럼과 ‘IT교육 활성화 및 채용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멋쟁이사자처럼 KDT 교육생의 취업 역량 강화 및 취업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원티드랩이 AI 매칭 채용 서비스 ‘원티드’를 통해 쌓은 데이터 기반의 채용 노하우를 활용해 이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돕는 것을 골자로 한다. 

원티드랩은 ‘원티드 취업모니터링시스템’(이하 EMS)을 통해 KDT 교육생의 취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EMS는 이력서 지원부터 최종 합격에 이르기까지 전체 채용 전형 진행 데이터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를 활용하면 채용 전형별로 해당 교육생에 필요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원티드의 AI 기술을 활용해 △교육생 개인의 역량과 관심사 등을 고려한 맞춤형 기업 추천 △서류 합격률을 높이는 AI 이력서 코칭 △공고별 면접 예상 질문을 확인하고 연습할 수 있는 AI 면접코칭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클라썸, 챌린지 기능 출시...동기부여로 구성원 참여와 성장 촉진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이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돕는 ‘챌린지’ 기능을 출시했다.

챌린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개설하고 참여할 수 있다. 직접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경험을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스스로 성장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해당 기능은 웹과 모바일 앱에서 모두 지원되며,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원하는 목표를 챌린지 제목에 기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일을 목록화한 후 마감 기한을 설정하면 된다. 한 번에 여러 개의 챌린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참여할 수 있다. 새로운 챌린지가 올라올 때마다 알림으로 손쉽게 확인 후 버튼만 누르면 즉시 참여 가능하다. 참여 중인 챌린지 외에 공개된 다른 챌린지도 열람할 수 있다.

참여 현황 및 내용도 통계와 상세 데이터로 제공한다. 개인별로 △챌린지 주제 △진행 기간 △완료한 활동 △해야 할 활동 △챌린지 달성률 등 활동 내용을 보여준다. 또한, 챌린지별로 △참여자 목록 △참여도 △최근 챌린지 달성자 목록 △챌린지 참여자의 작성 게시글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 접히는 세탁 수거함 런드렛 폴드 선보여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고객 의견을 반영해 신형 세탁 수거함 런드렛 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런드렛 폴드는 빨래 건조대처럼 접을 수 있는 수거함으로 기존 런드렛 부피의 1/4에 불과해 보관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 출시를 위해 런드리고는 1년 여 간의 개발 기간 동안 수십 차례의 제품 테스트를 거쳐 출시하게 됐다.

의식주컴퍼니는 지난해 초 런드리고 서비스 3주년을 맞아 고객 대상 설문을 진행 ▲보관이 용이한 접이식 기능 ▲옷을 걸고 꺼내기 편하게 기능 개선 ▲프레임 내구성 강화 등 주요 의견을 런드렛 폴드 개발에 반영했다.

의식주컴퍼니는 런드리고의 세탁물 보안 강화와 구김 방지를 위해 특허 등록된 빨래수거함 런드렛을 2018년 서비스 시작부터 모든 고객에게 제공해 왔으며 이번에 출시된 런드렛 폴드는 기존 런드렛과 병행해 고객들에게 순환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