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스파크랩 데모데이 20·인천 로컬 크리에이터·스타트업 오픈스테이지 밋업 外
[스타트업 소식] 스파크랩 데모데이 20·인천 로컬 크리에이터·스타트업 오픈스테이지 밋업 外
  • 정단비
  • 승인 2023.04.1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싸인, 현대차증권에 전자서명 시스템 공급

전자계약 전문기업 모두싸인이 현대차증권에 전자서명 시스템을 공급한다.

현대차증권은 지난 5일 퇴직연금규약 가입, 변경 시 필수적인 동의서에 전자동의 서비스를 적용해 퇴직연금 기업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대차증권 퇴직연금 규약 전자동의 서비스에는 모두싸인의 링크서명 기능이 탑재된다. 링크서명 기능은 서명용 링크(URL)가 생성되면 서명 취합이 필요한 대상에게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모두싸인의 간편서명 방식이다. 특히 다수에게 동의서를 받아야 하는 경우, 개인정보를 일일이 수집할 필요 없이 링크 전달 만으로 서명 취합이 가능해 각종 동의서 업무가 많은 금융권 서비스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현대차증권은 증권사 마이데이터 사업자 중 최초로 ‘더허브(THE Herb)’에 가상자산을 연결하고,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더하는 등 고객의 금융 거래 편의성을 더하고 있다. 이에 더해 연금 규약 동의 절차를 임직원들이 선호하는 모바일 서명방식으로 탑재해 동의 절차를 간소화하고 이용성을 강화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두잉랩, 본격 해외 진출 위한 신규 솔루션 CaloAI 출시

인공지능(AI) 헬스케어 스타트업 (주)두잉랩이 자사의 솔루션 ‘FoodLens(푸드렌즈)’의 신규 버전인 ‘CaloAI(칼로에이아이)’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현재 상용화 돼 있는 FoodLens는 음식 사진을 찍으면 인공지능이 이를 분석하고 영양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에 선보인 CaloAI는 ‘Calorie(칼로리)’와 ‘AI(인공지능)’를 합친 말로, 인공지능을 통해 사진 속 음식의 영양 정보를 측정하고 분석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CaloAI 역시 인공지능을 활용해 음식을 인식하는 기술이지만 FoodLens와는 일부 지점에서 차이가 있다.

먼저, CaloAI는 재료 기반으로 음식을 인식함으로써 처음 보는 음식의 영양 정보도 측정할 수 있다. 기존 FoodLens가 이미지 자체를 인식하던 것과 달리, 음식에 들어있는 각 재료의 영양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다. 국내에 존재하지 않는 글로벌 음식까지도 한눈에 인식할 수 있도록 차별화를 두어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이 두잉랩의 설명이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카카오뱅크,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 20개 팀 최종 선발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카카오뱅크는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 참여 기업 20개사를 선발해 지난 7일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은 금융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카카오뱅크가 주관하는 사업이다.

이번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에는 심사 결과 △보이스피싱 예방 2개 △금융 사기 탐지·방지 2개 △금융 소외계층 지원 9개 △기타 분야 7개 등 총 20개 팀이 최종 선발됐다.

이번에 선정된 20개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인사이트 세션, 기업 현황 진단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번 사업의 목적과 방향을 공유했다.

선정된 기업에는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을 통해 비즈니스 진단, 역량 강화 교육, 전문 컨설팅 등 단계별 성장 지원 프로그램 및 금융 회사·금융 유관 기관 등과 다양한 네트워킹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별도 선발 과정을 거친 우수 기업에는 최대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후속 투자 유치 등 스케일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 ‘데모데이 20’ 개최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이 오는 20일 ‘스파크랩 데모데이 20’을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도 동시 진행된다.

이번에 개최되는 데모데이에는 올해 상반기에 운영된 20기 프로그램에 참여해 스파크랩의 코칭을 받아온 스타트업과, 스파크랩이 운영 중인 다양한 펀드를 통해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이 참여해 투자자 및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업 발표를 진행한다.

스타트업 발표는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AI콘텐츠·헬스케어·콜드체인·커머스·3D모션 캡쳐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플루언트 ▲UUUUU ▲약올려 ▲쇼핑의여왕 ▲카피클 ▲리맥스 ▲장사왕 ▲KiT ▲맛있저염 ▲Greenie 등 스타트업 10 곳의 창업자들이 무대에 오른다.

첫 번째 전문가 패널 세션에는 현재 실리콘밸리에서 OpenAI와 더불어 가장 주목받고 있는 ‘벡타라(Vectara)’의 창업자 아마르 아와달라(Amr Awadallah)와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 석학 서울대 차상균 교수가 <기업을 위한 AI: 생존과 도약을 위한 전략과 도전>을 주제로 대담을 진행한다. 사회는 스파크랩과 베스핀글로벌의 창업자인 이한주 대표가 맡는다.

두 번째 패널 세션에는 최근 홍진호, 장동민 등이 도전하며 국내에서도 화제가 된 ‘포커의 월드컵’, WSOP(World Series of Poker)에서 16회 우승하며 최다 우승자로 기록된 전설적인 포커 선수 필 헬무트(Phil Hellmuth)가 참가한다. 현재 기업가이자 투자자로도 활동 중인 그는 초기 창업자를 위한 조언 등 색다른 관점에서의 인사이트를 나눌 예정이다.

 

분산 오피스 ‘집무실’, 한화리조트 제주에 첫 ‘워크 스테이’ 오픈 

주거지 기반 분산 오피스 ‘집무실’ 운영사 알리콘이 한화리조트 제주에 첫 워크 스테이 지점을 오픈했다. 이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지난해 11월에 맺은 숙박과 업무 공간이 결합된 ‘워크 스테이’ 공동사업의 일환이다. 

집무실 제주점은 집무실이 휴양지에 선보이는 첫 지점으로 한화리조트 제주의 주변환경과 조화로운 디자인을 선보였다. 숲과 정원에 대한 조경을 통해 야외 산책로의 고요하고 비밀스러운 느낌을 살리고, 집무실을 찾아가는 사이니지 하나도 발견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디자인했다. 

특히, 집무실이 자체 개발한 공간운영자동화 솔루션 ‘오피스OS’로 운영해 서울에서도 원격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집무실은 연간 10만여명이 이용하는 흩어진 다수의 업무 공간을 AI와 IoT기술 기반으로 별도의 현장 인력없이 24시간 365일 관리하고 있다. 집무실 ‘오피스OS’는 집무실 앱으로 모든 지점 출입 관리 뿐만 아니라 업무에 필요한 소모품과 식음료를 구매 가능해 자동 정산된다. 또, 중앙통제시스템으로 전 지점의 조명 및 냉난방 관리를 비롯해 음악, 발향까지도 자동 관리할 수 있다.  

집무실 제주점은 집무실 회원 및 한화리조트 투숙객이라면 사전 예약을 통해 회원가로 이용 가능하다. 팀 단위 집중 워크샵 공간이 마련돼 있어 제주점을 워크샵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한화리조트 숙박권과 집무실 이용권을 결합한 개별 상품 구매도 가능하다. 

 

스위트스팟, 라인프렌즈 월드 팝업스토어 오픈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주)스위트스팟과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는 글로벌 인기 캐릭터 IP 라인프렌즈(LINE FRIENDS), 미니니(minini), BT21, TRUZ 등 다양한 캐릭터 IP와 이벤트가 진행되는 월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이번 월드 팝업스토어는 현대백화점 목동점 본관 7층, 별관 지하 2층에서 오는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팝업스토어에서는 IPX와 방탄소년단(BTS)이 협력해 만든 글로벌 인기 캐릭터 BT21과 IPX와 YG의 보이그룹 트레저 멤버들의 톡톡 튀는 개성과 트레저메이커(팬덤명)와의 소통을 통해 탄생한 TRUZ 캐릭터의 다양한 제품, 포토존 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BT21, TRUZ의 신제품들을 단독으로 공개한다. 

현대백화점 목동점의 별관 지하 2층 팝업스토어와 본관 7층 글라스하우스의 대규모 컨텐츠 체험존 이벤트를 통해 3만원 이상 구매 시 열정 만수르 코니니(conini) 풍선을, 7만원 이상 구매 시 라인프렌즈 캐릭터 제품을 랜덤으로 증정한다. 

이외에도 SNS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 참여자 전원에게 인형뽑기 코인을 증정한다. 별관 지하 2층 팝업스토어에서 제품 구매 시 수령한 BT21, TRUZ, 라인프렌즈 포토카드와 함께 #라인프렌즈월드 #LINEFRIENDSWORLD #라인프렌즈월드팝업 #라인프렌즈팝업 #현대백화점목동점 #현대백화점 등의 해시태그를 7층 포토존에서 찍은 사진과 함께 인스타그램에 올린 후 현장 직원에게 보여주면 코인을 받을 수 있다.  
 

인천 대표 청년 로컬 크리에이터 육성 ‘I^Local’ 모집 시작

인천광역시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인천 지역을 기반으로 지역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청년 창업가의 발굴 및 양성을 위한 2023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사업 ‘I^Local(이하 아이로컬)’의 지원자를 모집한다.

아이로컬은 인천광역시가 행정안전부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연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안부 지정 인구감소·관심 지역인 인천 강화군, 옹진군, 동구의 지역 자원을 활용해 로컬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고자 하는 예비 창업가 또는 창업 7년 이내 청년을 지원한다. 총 36개팀을 선발해 진행할 예정이며 지원 자격에 해당하는 만 18세~39세 이하 청년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아이로컬은 팀당 최대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함께 12주간의 교육, 멘토링, 지역 자원 조사, 네트워킹, 로컬 크리에이터 선진지 탐방 등의 활동으로 구성돼 교육 및 현장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아이로컬에 선발되는 36개팀은 사업 기간 강화군, 옹진군, 동구 트랙으로 나뉘어 지역의 거점 공간(또는 온라인)에서 로컬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브랜드 진단, 마케팅 등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이번 사업의 운영사인 언더독스는 로컬 크리에이터 선진지인 군산, 제주를 포함한 지역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선배 로컬 창업가와 네트워킹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아이로컬은 4월 10일부터 아이로컬 공식 홈페이지에서 모집을 시작한다.

 

풀무원, ‘스타트업 오픈스테이지 밋업’ 참여기업 모집

풀무원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해 ‘풀무원X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오픈스테이지 밋업’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프로그램에 처음으로 참여하는 풀무원은 식품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지속가능식품, DX, 에그테크(Ag-Tech), 디지털 헬스케어, 친환경 등 5개 분야에서 함께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1:1 밋업 대상자로 선발된 스타트업은 풀무원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을 다각도로 받을 수 있다.

우선, 풀무원은 최종 협업 대상자로 선발된 스타트업에 ▲풀무원 본사·계열사 등의 네트워크와 풀무원 기술원, 아카데미 등 연관 인프라에 업체 연결 및 추천 ▲비즈니스 모델 및 제안 내용의 타당성·적합성 부합할 경우 즉시 협업 계약 진행 및 실무 착수 ▲제안 내용에 대한 심층 컨설팅 피드백 제공 ▲사업화 진행 시 연계기사 배포 지원 및 홍보 ▲풀무원 미래 전략 중점 추진 사업에 적합할 시 전략적 투자 검토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사업화 지원 사업 및 서울센터 자체 프로그램 가점 및 연계 ▲인큐베이팅센터 입주 혜택 ▲스타트업 사용 플랫폼(아마존 AWS, 네이버 클라우드 및 노션 크레딧) 지원 ▲비즈니스 멘토링 및 법률 지원 ▲홍보 및 마케팅 등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4월 10일부터 5월 8일까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오픈이노베이션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지원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