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소식] CJ바이오사이언스·코웨이·두나무 外
[기업 소식] CJ바이오사이언스·코웨이·두나무 外
  • 오정희
  • 승인 2023.04.1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바이오사이언스, 美 암학회서 ‘신약후보물질 항암효과’ 발표

CJ바이오사이언스는 세계 3대암학회로 꼽히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에서 CJRB-101에 대한 전임상 시험 연구결과를 포스터 발표한다. CJRB-101은 CJ바이오사이언스가 확보한 면역항암 타깃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로, 올해 초 미국 FDA에서 신약후보물질 임상계획을 승인받았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학회에서 CJRB-101의 단독 투여 및 면역관문 억제제인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와의 병용 투여에 따른 항암 효과와 작용기전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업체 중 최초로 ‘PDX(Patient-Derived Xenograft) 모델’을 활용해 CJRB-101의 뛰어난 항암 유효성과 작용기전(MoA, Mode of Action) 데이터를 확보했다. ‘PDX 모델’은 인간의 면역체계를 지닌 쥐에 실제 암 환자의 조직을 이식하는 방식으로, 실제 환자 반응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동물 모델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는 CJRB-101의 대식세포를 통한 항암 작용기전을 파악해 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CJRB-101이 암 조직 성장을 억제하는 ‘M1 대식세포’ 반응을 활성화시키고 암 조직 성장을 촉진하는 ‘M2 대식세포’는 M1이 되도록 유도해 면역활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CJRB-101이 M1 대식세포를 활성화함에 따라 종양을 직접적으로 없애는 ‘세포독성 T 림프구(CD8+ T세포)’의 개체 수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CJ바이오사이언스는 ‘단일세포 RNA 시퀀싱(single cell RNA sequencing)’ 등 다양하고 고도화된 결과 분석기법을 통해 CJRB-101의 항암 작용기전을 규명해냈으며, CJRB-101을 투여한 모든 개체들은 대조군 대비 종양이 작아지는 것을 확인하는 등 긍정적인 비임상 연구 결과를 도출해냈다.

 

SK지오센트릭, 재활용-고부가 소재로 글로벌 공략…‘차이나플라스 2023’ 참가

SK이노베이션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이 세계 3대·아시아 최대 규모 플라스틱·고무 전시회 차이나플라스(Chinaplas)에 참가한다. SK지오센트릭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의 청사진과 고부가 화학소재 중심 사업전략을 선보일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차이나플라스 2023’에 참가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주제는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지속가능한 발전이다. 엑손모빌(ExxonMobil), 바스프(BASF) 등 다수의 글로벌 석유화학기업도 참석해 자사의 사업 전략과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SK지오센트릭은 ‘도시유전’을 가능하게 하는 폐플라스틱 3대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모티브로 만든 LED 타워 조형물을 설치하고, 재활용 소재가 적용된 제품과 솔루션을 소개한다. 터치 키오스크에선 울산 ARC(Advanced Recycle Cluster)에 적용되는 핵심 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SK지오센트릭은 부스 전시를 통해 고부가 패키징 소재인 EAA(Ethylene Acrylic Acid; 에틸렌아크릴산)와 고기능 경량화 소재 UD Tape(Unidirectional Tape) 또한 핵심제품으로 선보인다.

 

코웨이, ‘202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17년 연속 수상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가 ‘202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제품디자인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이다. 독일 iF, 미국 IDEA, 일본 굿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4대 디자인상으로 손꼽힌다. 코웨이는 2007년부터 올해까지 17년 연속 레드닷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올해 수상작은 ‘스킨플러스 연수기’와 ‘파워업 공기청정기’ 등 3개 품목이 선정됐다. 불필요한 요소를 최대한 덜어낸 직선 위주의 간결한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스킨플러스 연수기는 슬림한 크기에 제품 전면부가 거울로 이뤄진 수전 일체형 디자인을 적용해 실용성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강조했다. 기존 제품 대비 폭과 두께를 대폭 줄여 공간 활용도를 향상시켰으며, 전면부 거울에는 디스플레이 화면이 탑재돼 물 온도, 재생제/필터 잔여량 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재생제와 필터는 손쉽게 교체 가능하도록 간단한 탈부착 방식으로 설계해 관리 편의성을 높인 점도 호평 받았다.

 

두나무, 강릉 산불 피해 복구 위해 구호성금 5억원 기부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는 강릉 산불 피해 지역 이재민 구호와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5억원을 기부한다.

두나무의 구호 성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의 생계 지원, 주택 수리, 지역 회복 사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강원도 강릉시는 최근 산불로 인해 축구장 530개 면적에 이르는 379ha(헥타르)의 산림이 소실됐다. 지난 12일까지 주택, 컨테이너 등 127개 시설이 피해를 입었으며 주민 292명이 대피 중이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화재 진압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소방 인력과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주민들의 신속한 일상 회복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금융 지원뿐만 아니라 재난 트라우마 회복 등 심리 지원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근마켓, 광산구민 공공 일자리 ‘연결’ 나선다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광주광역시 광산구와 ‘광산시민수당 일자리 연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광산구에 위치한 소촌아트팩토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박병규 광산구청장, 박상진 당근마켓 버티컬 사업실 총괄, 공병철 광산구의회 경제복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당근마켓은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광산구가 시민의 사회공헌활동 참여에 대해 수당을 지원하는 ‘광산시민수당’의 홍보 및 모집에 힘을 보탠다. 광산구는 당근마켓을 통해 광산시민수당 일자리에 1000여 명을 상시 모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당근마켓은 올해 하반기 중 광산구 시민이라면 누구나 ‘당근마켓 앱 > 내 근처 > 알바’에서 광산시민수당 일자리를 쉽게 찾고, 신청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당근마켓과 광산구는 광산구 내 공공시설과 유휴공간을 필요한 사람들이 공유해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공간 구독 서비스’도 당근마켓 내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방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아이디어스,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소담마켓’ 개최

핸드메이드 플랫폼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주)백패커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15일과 16일 양일간 ‘소담마켓 with idus place(이하 소담마켓)’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이디어스는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지원 사업에 선정 돼, 단독 쇼룸이나 체험 매장 운영이 어려운 소공인을 위한 전시·체험 위주의 오프라인 스토어 ‘소담상회’를 서울 마포구와 종로구에 운영하고 있다.

아이디어스는 소담상회의 오프라인 이벤트로 서울 종로구 감고당길 일대에서 소담마켓을 개최한다. 아이디어스 작가 60여개 팀이 참가해 봄맞이 소품부터 전통 공예 및 생활 한복 등을 전시·판매하고 체험존과 포토존을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특히 주말동안 행사장에서는 ▲꽃 비 모빌 ▲전통 매듭 팔찌와 버선 키링 ▲실버 각인 반지 ▲허브 아로마 롤온 등 만들기 체험을 비롯해 7명의 그림 작가가 참여하는 고객 캐리커쳐 그리기도 진행된다.

또한 아이디어스는 소담마켓에 참여하는 작가님들의 이야기를 담은 ‘매거진 소담’을 행사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무료 배포하고 작품 또한 아이디어스 온라인 마켓에서 동시에 판매하는 기획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배달의민족-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 강화 ‘맞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외식업 소상공인의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손을 맞잡는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3일 대전 중구에 위치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부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우아한형제들과 소진공은 민간 플랫폼의 보유 자원을 활용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역량을 강화하고, 소상공인과 상생하고자 이번 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내수활성화 △소상공인 판로지원 △역량강화 △정책홍보 △빅데이터 지원 등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우선 내수활성화를 위해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소비촉진행사 ‘동행축제’에 올해도 참여할 계획이다. 동행축제 기간 B마트 및 전국별미에서 소상공인 대상 기획전을 진행하고, 라이브커머스 서비스인 배민쇼핑라이브 특별 방송을 진행한다. 배달 쿠폰 프로모션을 통한 소비 촉진도 도모할 방침이다. 

소상공인의 역량강화를 위해 무료 장사 교육기관인 배민아카데미, 배민외식업광장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키로 했다. 소상공인진흥공단과 배민아카데미가 협업해 온택트 교육사업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