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알스퀘어·번개장터·우아한형제들 外
[스타트업 소식] 알스퀘어·번개장터·우아한형제들 外
  • 정단비
  • 승인 2023.04.1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스퀘어, 서울 종로 ‘더블 역세권’ 토지·건물 매각 나선다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기업 알스퀘어는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2가 1-96에 위치한 1282.6㎡(약 388평)의 토지와 1897.39㎡(약 574평) 면적의 건물을 매각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청와대 개방으로 주변 상권이 활성화됐고, 경희궁을 따라 개발 중이거나 개발 계획이 있는 부지가 많다는 것도 자산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알스퀘어가 매각 주관을 맡았으며, 매수의향서 신청을 받고 있다.  5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번개장터, 첫 오프라인 플리마켓 성료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지난 15일 주최한 첫 오프라인 플리마켓 ‘세컨핸드 이즈 더 뉴 블랙’(SECONDHAND IS THE NEW BLACK)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번개장터는 세상의 모든 물건의 가치가 건강하게 순환하는,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패션 커뮤니티 ‘데일리 패션 뉴스’와 손잡고 이번 플리마켓 행사를 기획했다. 

플리마켓 셀러로는 600명 이상 총 225팀이 지원한 가운데, 그 중 총 20여 개 팀을 최종 선정, 65명의 셀러가 참여했다. 세컨핸드 패션의 선순환을 믿고 지지하는 브랜드 디자이너, MD, 매거진 에디터, 모델, 명품 브랜드의 PR 매니저, 스타일리스트 등 패션 업계 관계자 및 이코코, 진령 등 인플루언서 등 명품부터 스트릿패션까지 폭 넓은 패션 분야의 셀러들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리턴제로, 기업 전용 회의 기록 서비스 ‘콜라보(CALLABO)’ 정식 출시

인공지능 스타트업 리턴제로가 AI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회의 내용을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기업 전용(B2B) 서비스 ‘콜라보(CALLABO)’를 정식 출시한다.

회의나 인터뷰 등 비즈니스 관련 업무 기록에 최적화된 콜라보는 온라인 원격회의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미팅에서도 정확도 높은 텍스트 변환 기능을 지원한다.

구글 캘린더와 콜라보를 연동하면 캘린더에 등록된 온라인 화상회의 진행 시 자동으로 미팅이 녹화된다. 녹화된 내용은 회의 종료 후 30초 내외로 텍스트 변환돼 영상과 함께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회의 내용은 참석자 개개인의 목소리가 분류돼 텍스트로 변환되며, 참석자 별 발언 비율도 기록된다.

리턴제로는 이번 콜라보 정식 출시와 함께 특별한 혜택도 마련했다. 가입 시 1개월 간 최대 2개 계정까지 총 40시간을 무료로 지원한다. 콜라보를 정식으로 도입하면 계정 당 월 3만원이라는 합리적인 비용에 20시간의 이용 시간이 제공되며, 이용 시간은 서로 주고받을 수도 있어 더욱 효율적으로 서비스 활용이 가능하다.

 

우아한청년들, 라이더 안전 위한 ‘자전거 헬멧’ 무료나눔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배민커넥트에 가입된 자전거, 킥보드 이용 라이더를 대상으로 배민커넥트 자전거 헬멧 2000개를 경품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에 진행되는 ‘자전거로 시작해 봄’ 이벤트는 자전거를 즐기기 좋은 4월에, 자전거의 앞뒤 바퀴 2개를 상징하는 22일을 의미하는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맞이해 기획됐다. 

우아한청년들은 자전거 이용자가 증가하는 4월인 만큼 자전거와 킥보드를 이용하는 라이더들을 대상으로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헬멧 착용을 독려하기 위한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자전거로 시작해 봄 이벤트는 배민커넥트 앱 또는 배민커넥트 공식 블로그를 통해 간단한 설문조사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응모는 18~22일 5일간 진행되며 당첨자는 28일 배민커넥트 앱을 통해 발표된다. 이벤트 대상자는 ▲일반자전거 ▲전기자전거(PAS·Pedal Assist System, 패달 보조 방식) ▲전기자전거(스로틀) ▲전동킥보드 등 이동수단을 이용해 배달 업무를 수행하는 라이더다.

 

 

펫프렌즈, ‘심쿵 포인트 기부’ 캠페인 11만명 참여...기부금 3천만원 달성

펫프렌즈가 지난해부터 실시한 ‘심쿵 포인트 기부’ 캠페인에 11만명의 고객이 동참하며 총 3천만원 상당의 기부금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펫프렌즈 심쿵 포인트 기부는 간단한 기부 방식으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었다. 펫프렌즈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결제 페이지 하단에 있는 ‘기부 버튼’을 누르면 버튼이 핑크색으로 변하고 적립 예정 포인트의 일부가 기부돼 쉽게 참여가 가능하다. 

올해는 ‘제주 유기동물쉽터 돕기 바자회’와 ‘안성평강공주보호소 돕기 자선 바자회’에 각각 300만원 상당의 물품 기부를 진행했다. 

제주 유기동물쉼터 돕기 바자회는 지난 15일과 16일 양일간 제주시 구름언덕카페에서 진행됐다. 펫프렌즈는 이번 바자회에 반려동물 용품과 사료/간식 등 총 60여가지의 용품 등을 기부했다. 16일 서울 청담동 2Do 라운지에서 진행된 안성평강공주보호소 돕기 자선 바자회에는 총 80여가지의 용품을 기부했다. 바자회 수익금은 전액 동물들의 병원비와 사료 구입, 보호소 시설 개선 및 유기동물 구조활동 등에 쓰일 예정이다.

 

 

비대면 진료 서비스 ‘우주약방’, 임산부 위한 비대면 심리상담 지원

코레시옹비탈레가 운영하는 비대면 진료 서비스 우주약방은 의료기관 방문 없이 모바일 상에서 진료, 처방, 약 배송까지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당뇨∙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 위장 질환 및 소아과, 피부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비만∙다이어트, 탈모 등 폭넓은 진료 항목을 다룬다. 지난 2월부터는 비대면 심리상담을 위한 ‘마음상담’ 서비스를 론칭해 운영하고 있다.

우주약방은 산후조리원과의 연계를 통해 산후우울증을 겪는 임산부들이 부담없이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음상담 서비스 무료 쿠폰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모든 상담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것은 물론, 예약상담 및 24시간 바로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출산 직후에도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상담은 닉네임과 안심번호를 이용해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되며, 선호에 따라 비대면 유선상담 또는 채팅상담으로 선택해 진행 가능하다. 전 상담 메이트는 상담 및 심리 관련 석사, 박사 학위 이상을 보유하고 공인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상담가로 이루어져 있다. 
 

 

소셜인베스팅랩, ‘커피하우스GPT’ 오픈 베타 출시

스타트업 소셜인베스팅랩은 자사에서 운영 중인 주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플랫폼 ‘커피하우스’에 챗(Chat)GPT 기반의 댓글 챗봇을 도입했다.

2021년 12월 소셜인베스팅랩이 최초로 선보인 커피하우스는 MZ세대를 타깃으로 증권사의 MTS(Mobile Trading System)와 SNS를 결합한 신개념 주식 SNS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계좌 개설과 주식 거래는 물론, 실거래 기반의 포트폴리오를 관리·공유하며 신뢰도 있는 주식 정보를 나눌 수 있다.

이번에 소셜인베스팅랩은 OpenAI의 챗GPT 모델을 기반으로 주식 SNS에 특화된 언어모델을 개발, 주식 댓글 챗봇인 ‘커피하우스GPT’ 베타 버전을 커피하우스에 도입했다. 

커피하우스GPT는 게시글 또는 댓글에 ‘커하봇’을 태그하면 해당 글 내용을 질문으로 인식해 자동으로 답변을 달아주는 서비스다. 챗GPT와 동일한 수준의 답변을 제공하며, 축적된 대화 기록을 바탕으로 나만의 GPT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레몬헬스케어-동국대일산병원과,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 업무협약

헬스케어 양방향 데이터 플랫폼 기업 레몬헬스케어는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이 주관하는 ‘2023년 개방형시험실 구축사업’ 참여기업으로 선정됐으며, 개인 건강 데이터(PHR)에 기반한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은 우수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보유한 병원에 개방형 실험실을 열어, 기업과 연계해 공동연구를 하거나 보건의료분야 창업기업을 육성∙지원하는 사업이다. 레몬헬스케어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동국대일산병원이 보유한 환자 의료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 건강 중심의 맞춤형 콘텐츠 및 서비스 등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이를 위해 동국대일산병원의 우수한 병원 인프라를 활용, 임상의 등과 협업함으로써 헬스케어 서비스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레몬헬스케어는 그동안 동국대일산병원과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 제휴를 통해 상호 기술과 정보를 교류하는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다. 지난 2월부터 동국대일산병원은 레몬헬스케어의 환자용 앱 플랫폼 ‘레몬케어’를 통해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는 실손보험 청구시 병원서류 발급없이도 환자용 앱에서 진료기록을 불러와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어, 페이퍼리스 모바일 스마트병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