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크라운제과·스타벅스·CJ제일제당 外
[유통 단신] 크라운제과·스타벅스·CJ제일제당 外
  • 오정희
  • 승인 2023.04.2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썸플레이스, ‘캅카(Kapka)’ 협업 시즌 MD 5종 출시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튀르키예 핸드메이드 리빙 브랜드 ‘캅카(Kapka)’와 협업을 통해 제작한 시즌 MD 5종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다.

투썸X캅카 협업 기획 상품인 ‘블루밍’ 라인은 오직 투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시즌 한정 디자인 상품으로 봄의 감성을 담은 따뜻하고 생동감 넘치는 색감이 특징이다. 모든 제품은 튀르키예의 로컬 장인들이 금속 소재에 친환경 원료의 유약을 발라 구워내는 전통적인 ‘법랑 제조 기법’으로 제작했다. 튀르키예 장인들과 함께 만든 제품인 만큼, 판매 수익 일부를 튀르키예 지진 복구를 위해 기부해 협업의 의미를 더할 계획이다

△투썸x캅카 블루밍 머그와 △투썸x캅카 블루밍 텀블러는 봄을 대표하는 색상인 핑크색과 노란색 두 가지의 컬러로 만나볼 수 있으며, 붓으로 흩뿌린 듯한 마블 패턴으로 꽃이 만개하는 계절인 봄을 표현했다. 함께 출시되는 △투썸x캅카 블루밍 트레이는 오븐, 직화까지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내구성이 강한 트레이는 집에서는 물론 캠핑과 피크닉 등의 야외활동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림, 공룡 모양 동그랑땡 ‘용가리 땡’ 출시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공룡 모양 동그랑땡 ‘용가리 땡’을 출시하며 ‘용가리’ 브랜드 라인업을 확장했다.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 ‘용가리 땡’은 돼지고기와 양파, 당근, 양배추, 대파, 부추 등 모두 100% 신선한 국내산 재료로 만들어 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특히 야채를 잘게(3mm) 다져 채소에 거부감을 보이는 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도록 했다. 티라노사우루스, 브라키오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등 가장 인기있는 공룡 모양을 구현해 먹는 재미를 더했다. 냉동상태의 제품을 기름 살짝 두른 프라이팬 혹은 170~180℃로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 약 5~6분 정도 익히면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의 ‘용가리 땡’을 맛볼 수 있다.

하림은 ‘용가리 땡’ 출시를 앞두고 소비자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전문 스타트업 플레이큐리오와 협업해 ‘용가리 AR 카드’를 제작했다. 공룡 이미지와 설명을 담은 카드는 총 16종. 플레이큐리오 사파리 앱을 다운로드한 뒤 휴대폰 카메라로 공룡 사진을 비추면 공룡이 움직이는 실감나는 3차원(D) 이미지와 생생한 소리도 경험할 수 있다. ‘용가리 AR 카드’는 ‘용가리 땡’ 제품에 랜덤으로 한 장씩 들어있다.

 

크라운 신입사원들 뭉쳐 ‘죠리퐁 컵시리얼’ 개발

크라운제과는 지난 18일 ‘제17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Korea Star Awards 2023)’에서 ‘죠리퐁 컵시리얼’ 패키지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컵시리얼 패키지는 원통형 컵 안에 개별 포장된 죠리퐁과 스푼이 부착된 종이 뚜껑으로 구성됐다. 별도 스푼과 용기가 없어도 우유만 부으면 곧바로 시리얼로 즐길 수 있다. 

출시 50년을 넘긴 죠리퐁의 혁신은 신입사원 3명이 뭉쳐 만든 것. 

패키지 방식뿐만 아니라 재질과 제조공법도 친환경을 적극 적용했다. 컵과 스푼을 합성수지 대신 종이로 만들고, 스푼을 접착제 사용 대신 뚜껑에 종이접기 방식으로 결합해 불필요한 부분을 최소화했다. 인쇄도 3색 잉크로 단순화해 화학물질 사용을 줄인 친환경 패키지다.

크라운제과는 신입사원들의 아이디어가 고객들이 편리하게 죠리퐁을 즐길 수 있고, 친환경 패키지라 회사의 ESG 정책에 적극 부합된다고 판단해 최대한 빨리 제품화에 나선다. 추가적인 연구개발을 거쳐 내년에는 실제 제품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경기도에서도 배민으로 다회용기 배달 주문하세요”

이제 경기도에서도 배달의민족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다회용기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게 된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은 경기도 6개 지방자치단체, 국내 배달앱 및 다회용기 서비스 운영사 등과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지원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친환경 배달문화 확산을 위한 민관협력의 일환이다. 참여 지자체 및 기업들은 ▲다회용기 서비스 확대 정책 지원 및 서비스 개발 ▲친환경 다회용기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캠페인 추진 등 다회용기 배달 활성화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배민은 이달 27일 김포시, 화성시, 안산시, 용인시를 시작으로 경기도 내에 다회용기 주문 기능을 순차 도입한다. 다음달 11일에는 안성시, 25일에는 시흥시에서도 다회용기 주문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다회용 컵 사용 확산 위한 ‘다다익선 캠페인’ 전개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구의 날을 맞아 올해도 ‘다다익선 캠페인’을 통해 환경재단과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을 이어 나간다.

올해 ‘다다익선 캠페인’은 총 2가지 형태의 이벤트로 진행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회용 컵 사용 인증 이벤트와 다회용 컵 사용 인증 이벤트 당첨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이벤트로 구분된다.

첫 번째 이벤트인 다회용 컵 사용 인증 이벤트는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다회용 컵을 사용 중인 인증샷을 찍어 이벤트 페이지에 업로드 하면 된다. 이벤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베어리스타와 멸종위기 해양동물이 그려진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착순으로 제공하며, 참가한 주의 다음주 월요일에 일괄 발송된다.

다회용 컵 사용 인증 이벤트 당첨자는 인스타그램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증정 받은 이모티콘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이모티콘을 캡처해서 필수 해시태그 4개(#스타벅스 #환경재단 #스타벅스다다익선 #환경재단다다익선)와 함께 인스타그램 게시물로 업로드 하면,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는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쿠폰을, 100명에게는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관람권을 제공한다.

 

컬리, “퍼플박스로 30년생 나무 年 2,000그루 보호”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앞두고 컬리 퍼플박스 도입 효과를 분석한 결과 2022년 한 해 동안 종이박스 약 966만 개를 절감했다. 

30살 된 나무 1그루에서 얻을 수 있는 펄프의 양이 59kg라는 점을 감안하면, 컬리 퍼플박스를 통해 30년생 나무 2,000그루를 보호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은 것이다.

2021년 7월 정식으로 선보인 컬리 퍼플박스는 친환경 배송을 위한 재사용 포장재다. 상온 28℃ 기준으로 냉장 제품은 약 12시간 동안 10℃의 상태를, 냉동 제품은 약 11시간 동안 -18℃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약 47ℓ 용량을 담을 수 있을 만큼 넉넉한 크기지만 무게는 135g에 불과하다. 쉽게 펴고 접을 수 있는 접이식 구조를 적용해 휴대, 보관, 이동 시 유용하다는 장점도 가진다.

컬리 퍼플박스 사용 빈도가 늘어나면서 기존 종이박스에 사용되는 워터 아이스팩과 드라이아이스 사용량도 감소했다. 지난해 무더위 속에서도 컬리의 워터 아이스팩 사용량은 전년 대비 5% 감소했다. 냉동 종이박스에 들어가는 드라이아이스 사용량도 2.3% 줄어들었다. 

 

CJ제일제당, ‘익사이클 바삭칩’으로 푸드 업사이클링 홍보

CJ제일제당의 푸드 업사이클링 스낵 브랜드 ‘익사이클 바삭칩’이 소비자 참여 환경 행사와 팝업스토어 확대 등을 통해 소통 강화에 나선다.

CJ제일제당 ‘익사이클 바삭칩’은 환경 보호 캠페인을 진행하고 팝업스토어를 확대 운영한다. 소비자들이 보다 건강하고 재미있게 푸드 업사이클링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먼저, 다가오는 지구의 날을 맞아 플로깅(Plogging, 산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 캠페인을 진행했다. 19일 진행한 <플로깅 워커즈(Plogging Workers) 클럽> 행사에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통합연구소 ‘CJ블로썸파크’ 근무 직원들이 참여했다. 생분해 소재로 만든 쓰레기 봉투와 면장갑, 스테인리스 집게 등 친환경 물품으로 구성된 플로깅 키트를 활용해 연구소 인근에서 약 한 시간 동안 환경 정화 활동을 벌였다. 

아울러, CJ제일제당은 소비자 접점 확대를 위해 이달 27일까지 더현대 대구에 푸드 업사이클링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즐거운 푸드 업사이클링 문화를 전달한다’는 콘셉트에 맞춰, 이번 팝업스토어는 단순 제품 구매뿐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 체험도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GS샵, 5월 ‘상상초월’ 특집 앞두고 ‘상상초월 사연’ 공모 

GS샵이 매년 5월마다 진행하는 ‘상상초월’ 특집 프로모션을 앞두고 고객들의 사연을 듣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GS샵은 오는 21일부터 5월 10일까지 ‘상상초월은 사연을 싣고’ 이벤트를 실시한다. 연간 최대 행사를 앞두고 ‘상상초월’이라는 행사명을 소재로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한 행사다.

참여 방식은 간단하다. 일상에서 매우 즐거웠거나 감동적이었던 추억이나 경험 등 자신만의 ‘상상초월 순간’에 대한 이야기를 사진이나 영상과 함께 본인 SNS에 올린 후 GS샵 이벤트 페이지에 해당 글의 URL을 남기면 된다. 

자녀의 탄생, 입학이나 졸업, 가족과 함께 떠난 첫 해외 여행, 자녀가 차려 준 깜짝 생일상 등 누구에게나 있는 일상이지만 자신에게 특별한 모든 사연이 가능하다. 

GS샵은 사연을 남기는 모든 고개에게 3천원의 적립금을 증정하고, 최대 100개의 사연을 선정해 상상초월 특집 기간 동안 방송을 통해 소개한다. 방송에 소개된 사연 작성자들에게는 5만원의 적립금을 추가로 증정하고 5명을 선정해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와 ‘그랜드 하얏트 호텔상품권’ 등 경품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