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4.2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IBK기업은행, 수출 중소기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관세청과 IBK기업은행은 지난 20일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수출 우수기업의 금융지원 및 데이터 기반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먼저 양 기관은 관세청에서 인증한 수출입업체 중 기업은행의 저금리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기업을 기존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수출부문) 329개에서 자유무역협정(FTA)활용 우수기업, 수출성장우수기업을 포함한 19,334개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향후 기업은행은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뿐만 아니라 관세청이 추천하는 수출우수기업 등에도 낮은 금리(최대 1%p 추가 인하)의 금융상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각자 보유 중인 통관(관세청)·금융(기업은행) 데이터를 상호 연계해 기업의 무역금융 신청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기로 했다.

앞으로는 수출기업이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자사의 수출입 증명서류를 일괄 조회·발급받아 은행에 바로 전송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구축해 무역금융 신청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찾아가는 연금 리치(Rich) 세미나’ 실시

하나은행은 퇴직연금 거래 기업 임직원들의 올바른 연금 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연금 리치(Rich) 세미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금닥터의 점심 진료’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실시하는 세미나는 은행에 찾아오는 손님뿐만 아니라 하나은행에 퇴직연금을 거래하는 기업에 직접 찾아가 연금 세테크 전략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개인연금 준비가 필수인 시대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추구하며 연금자산을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하나은행의 세무, 투자 전문가 등 전문 강사진이 직접 방문해 ▲퇴직소득세를 활용한 세테크 ▲연금계좌세액공제액을 활용한 세테크 ▲IRP 과세체계 요약 등 똑똑하게 연금을 준비하는 방법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고금리·고인플레이션·고변동성 시대에 글로벌 투자시장을 헤쳐 나가기 위한 연금 운용전략 등 맞춤형 교육 및 차별화된 투자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NH농협은행 자금시장부문, 천안 배 농가 찾아 일손돕기 실시

NH농협은행은 자금시장부문 길정섭 부행장과 직원들이 충남 천안시 성환읍 소재 배 농가를 찾아 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길정섭 부행장과 직원들은 여느 때 보다 이른 개화와 추운 날씨로 긴급 인력 지원을 필요로 하는 농가를 위해 배꽃 인공수분(화접), 농가 환경정리 등 일손 돕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자금시장부문 길정섭 부행장은“갑작스러운 배꽃 개화와 추운 날씨로 곤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소식을 전해 듣고 직원들의 자발적인 동참으로 일손 돕기를 실시했다”며, “농업·농촌과 함께 성장하는 든든한 민족은행으로서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농업인과 함께하는 100년 농협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주요 신용대출 우대금리 확대 시행

우리은행은 최근 급격한 기준금리 변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출고객의 금리부담을 줄이기 위해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등 주요 11개 신용대출상품의 우대금리 최대 0.5% 확대 시행을 오는 24일부터 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4일 이후 해당 신용대출상품에 신규 가입하는 모든 고객이 ‘상생금융 특별우대’ 적용으로 최대 1.5%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신용대출 우대금리 확대는 지난 3월에 발표한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의 후속 조치로 시행됐으며,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난 14일부터 시행한 주택담보대출 최대 0.7%, 전세자금대출 최대 0.6% 대출금리 인하에 이은 두 번째 조치이다. 

기존에 대출 우대금리 항목들은 급여이체, 신용카드 사용실적 등의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만 적용됐지만, 이번에 신설된 항목은 별도의 조건 없이 모든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우리에프아이에스, ‘2023 Woori 코딩 페스티벌’ 개최

우리금융그룹의 IT전문 자회사인 우리에프아이에스는 ‘2023 Woori(우리) 코딩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Woori 코딩 페스티벌은 IT미래 인재 양성과 발굴을 위해 시작한 우리FIS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두 번째이다.

이번 페스티벌은 ‘우리에프아이에스’와 IT교육 비영리 단체 ‘GWIN(글로벌여성ICT네트워크)’이 함께 기획했으며, ‘YBM’과 ‘인크루트’의 운영 및 홍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의 후원이 더해져 대회 규모를 확대했다.

만 15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5월 6일까지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별도 참가비는 없다. 대회는 C, JAVA, Python 중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 진행된다. ▲예선은 5월 13일 오후 2시, ▲본선은 5월 27일 14시에 실시되며, 전국 YBM CBT 센터 및 고려대학교(고등부 예선)에서 실시된다. 

시상식은 6월 10일 우리에프아이에스 본사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청소년부는 ▲대상(1명) 100만원, ▲최우수상(2명) 50만원, ▲우수상(3명) 30만원, ▲장려상(6명) 20만원, ▲특별상(30명) 상장수여, 성인부는 ▲대상(1명) 300만원, ▲최우수상(2명) 100만원, ▲우수상(3명) 50만원, ▲장려상(6명) 30만원, ▲특별상(30명) 상장수여 및 수상자 채용 전형 시 우대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KB골든라이프X, 디지털 밸런스 게임 ‘킹BTI, 내가 전생에 왕이었다면’ 출시

KB국민은행은 디지털 밸런스 게임‘킹BTI 테스트’를 ‘KB골든라이프X’에서 공개한다고 밝혔다.

KB골든라이프X는 활동적이고 진취적인 중·장년층을 위한 웹 기반 온라인 서비스로 헬스케어·라이프정보·금융·참여 등 다양한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킹BTI 테스트’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로 나의 리더십 성향과 매칭되는 역사 속 실존 인물을 찾아주는 디지털 밸런스 게임이다. 10문항의 간단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도출한 16가지 리더십 유형을 세계 각국의 유명 통치자 16명과 매칭해 보여준다. 또한 테스트 결과를 SNS로 공유하면, 공유받은 지인도 첨부된 링크를 통해 직접 ‘킹BTI테스트’를 체험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