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4.2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교원그룹,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위한 투자 협약

하나은행은 지난 26일 교원그룹 본사에서 교원그룹과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지원을 위한 업무 협력 및 여행과 금융의 융합 비즈니스 공동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교원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프로그램에 참여해 △스타트업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동 활동 △우수 기술 스타트업 공동발굴 및 기술검증(PoC) △스타트업 글로벌 시장 개척 지원 및 네트워크 확보와 공유 △우수 스타트업 투자 및 사업화 지원에 적극 협업하기로 했다.

또한 하나은행은 코로나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수요 증가에 맞춰 교원그룹의 교원투어와 여행과 금융의 융합 서비스를 발굴하고 △여행 금융 선진화 상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공동 활동 △여행 금융 상품 제휴 및 홍보 지원을 위한 제반 사업에 대해 협력한다.

 

우리은행, GC케어와 헬스케어 연계 사업 추진 협약

우리은행은 GC케어와 헬스케어 연계 추진 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옥일진 우리은행 디지털전략그룹장과 안효조 GC케어 대표이사 등 두 회사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두 회사는 ▲전 세대를 대상으로 금융과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를 연계한 콘텐츠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추진 ▲우리은행과 GC케어 데이터 기반 서비스 이용 확대 ▲GC케어 건강관련 콘텐츠·건강검진 서비스를 연계한 이용자 혜택 강화 ▲‘푸드카메라’, ‘사상체질과 궁합’ 등 생활서비스 공유하기 기능으로 고객 간 소통 가능한 서비스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우리WON뱅킹’ 내 헬스케어 서비스 콘텐츠 제공을 추진한다. ‘우리WON뱅킹’에 서비스 콘텐츠를 구축해 건강·피부나이 체크와 아바타 기술을 활용한 내 몸 체크·아이 체크 서비스 등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한우 투자플랫폼 뱅카우와 온라인조각투자 API 계약 체결

NH농협은행은 한우 조각투자플랫폼 뱅카우를 운영하는 ㈜스탁키퍼와 온라인조각투자API 이용계약을 체결했다. 

온라인조각투자API 이용으로 투자자는 농협은행의 별도 계좌에 투자예치금이 분리보관돼 조각투자 기업의 도산 등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스탁키퍼의 조각투자플랫폼 뱅카우 또한 조각투자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고도화된 맞춤 금융서비스 지원받음에 따라 대규모 축산농가 발굴 및 투자자 공모 등의 본연의 사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 6억 유로 소셜 커버드 본드 발행 성공

하나은행은 지난 26일 6억 유로 규모의 유로 소셜 커버드 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2021년 1월 5억 유로의 소셜 커버드 본드를 최초로 발행한 이후 두 번째 커버드 본드 발행에 성공함으로써 유로 커버드 본드 시장 내 정규발행사(Regular Issuer)로서의 입지를 다지는데 이바지했다.

이번에 발행한 채권은 고정금리 유로화 표시 커버드 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채권)로, 투자자 모집을 마무리한 결과 만기는 3년, 최종 발행금리는 3.75%로 확정됐다. 또한,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와 피치(Fitch)로부터 최고등급인 ‘AAA’의 신용등급을 받았다.

소셜 커버드 본드 형태로 발행된 자금은 ‘중소기업 동반성장’이라는 취지에 맞게 종업원 10인 이하의 중소기업의 금융지원을 위해 사용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발행에 앞서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Moody's)로부터 추가 제3자 인증을 발급 받았으며, 이는 두 번째로 높은 등급 취득으로 국내외 ESG 선도 은행 입지를 구축했다. 

 

우리은행, 기술보증기금과 취약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과 ‘복합 경제위기 극복 및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취약 중소기업과 신성장산업 영위기업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

우리은행은 특별출연금 60억원 및 보증료지원금 11억 2천만원을 기술보증기금에 출연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증비율 상향(최대100%) ▲보증료 지원(연0.5%p, 최대 2년간) ▲기보 보증료 감면(연0.2%p, 최대 3년간) 등 우대 정책을 통해 약 2,444억원 규모의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분야는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취약 중소기업 지원 ▲신성장산업 육성 ▲창업생태계 조성 ▲수출중소기업 등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기후·환경산업 등 지속가능성장(ESG) 등이다. 대출신청은 27일부터 전국의 우리은행 또는 기술보증기금 영업점에서 가능하다.

 

 

NH농협은행 투자상품·자산관리부문, 농촌봉사활동 펼쳐

NH농협은행 투자상품·자산관리부문 최미경 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 20여명은 27일 용인시 처인구 깻잎 농가를 방문해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임직원들은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찾아 비닐하우스 깻잎 수확, 잡목 제거, 비닐 정리를 하는 등 이른 아침부터 일손돕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최미경 부행장은 “이번 일손돕기가 영농철 인력이 부족한 농가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업인과 함께하는 100년 농협이 되기 위해 농가의 어려움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국민이주와 해외 투자·이주 솔루션 위한 MOU 체결

하나은행이 지난 26일 해외 투자이민 컨설팅 전문 기업인 국민이주와 해외 투자·이주 관련 맞춤형 올케어(All-Care) 솔루션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은 △해외 이주 관련 제반 업무 △해외 부동산 구매 및 해외 사업 진출 지원 △비자 및 유학 컨설팅 △한미 세법 자문 등 해외 이주를 준비 중인 손님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5월 미국 부동산 투자 플랫폼 기업인 빌드블록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국민이주와 맺은 이번 협약으로 해외 부동산 투자부터 이민까지 올케어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자산관리 명가는 물론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NH농협은행, 봄내음 가득한 농촌체험행사 실시

NH농협은행은 27일 경기도 양주시 소재 천생연분마을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고객인 기업의 임직원과 가족 80여명을 초청해 농촌체험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농협만의 특화된 대고객 행사로 ▲연잎밥 만들기 ▲쌈 채소 수확 ▲연근비누 만들기 ▲머그컵 만들기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농업·농촌을 체험할 수 있다.

이번행사에 참여한 한 고객은“가족과 우리 농산물 수확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업·농촌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이연호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은 “농협은행을 아껴주시는 고객분들께 일상에서 벗어난 힐링의 시간과 농심(農心)체험 기회를 제공해 뜻깊다”며 “앞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도시와 농촌이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