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빠른 일상 복귀 가능한 렌즈삽입술, 수술 적합한 시기는?
[건강 Q&A] 빠른 일상 복귀 가능한 렌즈삽입술, 수술 적합한 시기는?
  • 이영순
  • 승인 2023.05.02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지에스안과의원 임성협 원장
사진=지에스안과의원 임성협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시력교정술은 근시, 원시, 난시 등으로 인해 눈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시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주는 수술입니다. 이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지 않고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유아•청소년 시절부터 안경을 착용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성인이 됐을 때 버킷리스트로 시력교정술을 꼽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력교정술을 받고 싶어도 적절한 시기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조한 대기에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의 자극이 더해지는 봄에는 안구건조증을 비롯해 결막염, 각막염 등 안질환 발병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져서 시력교정술을 망설이게 됩니다. 반면 고온다습한 여름에는 세균 번식으로 인한 수술 부위 감염이나 회복 속도 더딤 등이 걱정스럽습니다.

그러나 시력교정술은 계절과 무관한 수술로 본인이 최대한 오래 쉴 수 있는 시기가 적기입니다. 또한 각 수술마다 수술 방법과 장단점, 회복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스케줄과 눈 상태를 고려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력교정술 대안, 렌즈삽입술이란?

검사 후 잔여각막량 문제로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안내렌즈삽입술이라는 대안이 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이 불가능하거나 난시, 근시가 초고도일 때 추천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렌즈삽입술은 인체친화적 렌즈를 눈 안에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회복기간이 2~4일로 짧습니다.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안구건조증, 빛번짐, 각막혼탁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습니다. 시력의 질이 우수하며 삽입한 렌즈에 문제가 있으면 렌즈를 제거해 수술 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각막 절편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하는 과정이 필요 없어 각막이 매우 얇거나 각막 표면이 불규칙한 경우,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등도 렌즈삽입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적용 가능 대상은?

다만 렌즈삽입술이 모든 경우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 시력, 각막 두께, 동공 크기 등의 정밀검진을 통해 수술 가능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렌즈삽입술은 렌즈의 종류, 삽입 위치, 재질 특성, 기능 등이 다양한 만큼 개인의 눈에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은 렌즈 선택부터 수술까지 모든 과정이 의료진의 손을 거치는 수술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기술력이 우수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에는 눈을 비비는 등 눈에 자극을 주는 행동은 삼가고 수술 직후에는 목욕탕, 사우나, 찜찔방 등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처방한 안약이 있다면 제때 점안해야 하며,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눈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도움말 : 지에스안과의원 임성협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