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이 '보이스피싱 피해자 지원 및 예방사업' 추진을 위해 3년간 총 3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한다고 밝혔다.
2일 서울 중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사에서 금융감독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보이스피싱 피해자 지원 및 예방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다양한 수법의 보이스피싱(전기통신 금융사기)으로 피해를 입은 취약계층이 급증함에 따라 이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금전적 피해 예방 차원이다.
신한은행은 ▲피해자 중 취약계층 생활비 지원 ▲예방교육 및 보이스피싱 보험 제공 ▲심리·법률상담 ▲대국민 홍보 및 캠페인, 정책개발 등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180억원 규모의 생활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약 6000명에게 인당 최대 300만원을 지원하는 이번 사업은 폭넓고 실효성 있는 지원을 위해 신한금융 고객뿐만 아니라 중위소득 100% 이내의 저소득층 피해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하반기 중 모집공고를 통해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며 심사 과정을 거쳐 지원 대상자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더불어 사회초년생과 고령층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및 보험 제공을 위한 15억원 규모의 사업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보이스피싱 피해로 인한 우울증 등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심리치료 및 법률자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약 30억원을 지원하고, 신한은행의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대국민 캠페인과 같은 피해 예방 컨텐츠를 활용한 홍보 및 캠페인·정책 개발 등의 진행을 위해 75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은 “보이스피싱 피해로 곤경에 처한 금융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을 위한 세심한 지원 및 예방 노력을 통해 기업시민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