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견인성 탈모, 헤어라인 교정 위한 방법은?
[건강 Q&A] 견인성 탈모, 헤어라인 교정 위한 방법은?
  • 이영순
  • 승인 2023.05.0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드림헤어라인의원
사진=드림헤어라인의원 박영호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취업준비생인 20대 여성입니다. 최근 미용실에 갔다가 이마 라인이 2cm정도 뒤로 밀려있고, 라인도 불규칙해 이마를 드러내는 머리스타일을 할 수 없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평소 머리를단단히묶는 습관이 있었는데 이 것이 문제가 된 것은 아닐지, 혹 탈모라면 어떤 대처를 해야할 지 고민이 큽니다.

탈모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앞선 사례자의 경우를 견인성 탈모라 부릅니다. 이는 스스로 머리카락을 세게 잡아당기거나 머리카락을 세게뽑는 등의 습관으로 인해 모근이 약해져 생기는 탈모를 말합니다. 머리카락을 억지로 뽑을때마다 모근은 점차 약해지는데, 약해진 모근에는 머리카락이 새로 자라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은 3~5년 동안의 성장기와 1~3개월간 휴지기를 반복하는데 성장기의 머리카락은 모근을 잡아주는 모낭에 둘러싸여 영양을 공급받습니다. 성장기의 머리카락이 장시간 잡아당기는 힘을 받으면 머리카락을 지탱하던 모낭도 같이 뽑혀, 모근과 모낭이 분리되며 빠지는 견인성 탈모가 시작됩니다. 

 

견인성탈모, 대처 방안 있을까?

견인성 탈모 증세를 보이면, 두피 마사지를 습관화 하고 철분이나 아연등의 미네랄성분이 함유된 식품과 블랙푸드를 먹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재생이 불가능하거나, 헤어라인이 불규칙해져 미용상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탈모부위의 부분 모발이식등 헤어라인 교정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이 같은 헤어라인은 사람의 인상을 좌우할만큼 중요한 외적 요인으로 여겨집니다. 견인성 탈모로 넓어진 이마나 불규칙한 헤어라인에 대해 자연스러움을 살려주기위해 모발이 자라나는 방향과, 굵기, 이식밀도에 신경써서 섬세하게 이식하는 것이 헤어라인 교정의 중요점입니다.

최근에는 4D 페이스 헤어라인 교정 등을 시행하는, 이는 단순한 교정이 아닌 헤어라인과 관자놀이 돌출부분, 관자놀이, 구레나룻 부분까지 통합적으로 교정합니다. 다만, 자연스러움을 위해 개인별 이마모양, 탈모상태, 모발 상태 등 모든것을 고려한 후 진행되어야 합니다.

 

 

도움말 : 드림헤어라인의원 박영호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