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1분기 수익성 감소..해외 식품·바이오∙FNT 부문 고도화
CJ제일제당 1분기 수익성 감소..해외 식품·바이오∙FNT 부문 고도화
  • 정단비
  • 승인 2023.05.0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1분기 매출은 4조 4,081억 원, 영업이익은 1,50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대한통운을 포함한 1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7조 712억 원, 영업이익 2,528억 원을 기록했다.

내수 소비 부진과 작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원가 부담 등 어려운 경영환경으로 인해 전반적인 수익성이 감소했으나, 해외 식품 사업과 바이오∙FNT 부문의 고수익 스페셜티 사업은 성장을 이어갔다고 전했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 7,596억 원의 매출과 1,34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원가 부담이 지속됐고,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판매량 감소가 겹치며 수익성이 줄었다.

다만 해외 식품사업은 매출(+15%)과 영업이익(+50% 이상) 모두 크게 늘었다. 전체 식품 사업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도 49%로 확대됐다. 특히, 미국을 비롯한 주요 사업 국가에서 비비고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고, 비용 구조∙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수익성도 개선됐다.

국가별로는 GSP(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치킨/P-Rice/K-소스/김치/김/롤) 매출이 약 30% 늘어난 미국과 최근 사업 보폭을 넓혀가고 있는 유럽(+41%)에서 K-푸드 영토확장을 이어갔다. 미국의 경우 B2C 채널 만두 매출이 46% 늘면서 시장점유율 48%이며, 피자 매출도 28% 늘었다. 

사료첨가용 아미노산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8,174억 원, 영업이익 128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축산 시장 불황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데 따른 수요 부진으로, 라이신 등 대형 제품의 판매량이 줄고 판가가 하락한 영향이 컸다. 조미소재∙미래식품 소재 등을 주력으로 하는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 주요 거래처인 식품/조미료 업계의 일시적 수요 정체로 1,745억 원의 매출과 50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바이오∙FNT사업부문은 좋지 않은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스페셜티 제품의 비중을 늘리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한층 고도화했다. 양 부문 합산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고,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절반을 넘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확장 등 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국내에서는 차별화된 신제품 출시와 원가혁신을 지속 추진하고 바이오∙FNT사업부문은 스페셜티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신규 솔루션 라인업을 늘려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부가가치 품목 중심으로 확대할 방침이다"라고 전했다.